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OOH 전문 그룹 애드타입(Adtype)입니다.
2025년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는 시점에서 옥외광고를 고려하시는 마케터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브랜드 캠페인의 일환으로 옥외광고를 집행하고 싶지만, 내부 설득 과정부터 실제 광고 집행까지 전 과정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번 콘텐츠는 25년도 옥외광고를 준비하고 계시는 마케터 분들을 위해 내부 설득에 필요한 다양한 근거와 옥외광고 집행 및 성과 측정까지의 과정에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링크와 함께 소개 드립니다.
내부 설득을 위한 옥외광고 가이드 A to Z
(25년 브랜드 캠페인을 준비 중이라면!)
Q1. 옥외광고를 왜 해야 하나요?
옥외광고 기획을 보고할 때 의사결정권자로부터 가장 많이 받는 질문입니다. 높은 비용의 옥외광고를 왜 집행해야 하는지, 집행 시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해당 질문에 대해 다음과 같은 참고 자료를 공유해 드립니다.
1) 옥외광고가 비싸다?
: 옥외광고의 비용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는 근거 자료
옥외광고의 비용 구조와 마케터분들에게 익숙한 정량적 지표인 CPM을 기준으로 옥외광고의 비용을 재평가한 콘텐츠를 전달해 드립니다.
옥외광고 비용의 모든 것, 마케터를 위한 종합 가이드 (Click)
(한 줄 요약 - 옥외광고 비용 설정 구조 : 유동인구, 매체 종류에 따라 상이)
데이터로 옥외광고 바라보기 1. 옥외광고의 CPM (Click)
(한 줄 요약 - 옥외광고 CPM, 퍼포먼스 마케팅보다 높지 않다.)
2) 옥외광고 실제 효과가 있어?
: 옥외광고의 효과를 입증하 근거 자료
내부 설득 과정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질문은 '퍼포먼스 마케팅과 비교했을 때 어떤 점이 효과적인가?'입니다. 최근 퍼포먼스 마케팅의 효율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브랜드 인지와 재인지 과정에서 나타나는 옥외광고의 효과, 그리고 퍼포먼스 마케팅과의 비교·결합 시 나타나는 시너지를 설명한 콘텐츠를 전달해 드립니다.
- 퍼포먼스 마케팅의 위기, 브랜드 마케팅 병행이 답이다! (Click)
(한 줄 요약 - 한 줄 요약 - 합리적인 브랜드 마케팅 수단인 디지털 옥외광고를 활용하여 퍼포먼스 마케팅 효과 증대) - 옥외광고 vs 디지털 광고 : 노출의 효과 차이 고찰 (Click)
(한 줄 요약 - 방해 자극으로 인식되는 디지털 광고 ↔ 일상적/자연스러운 자극으로 인지되는 옥외광고) - 옥외광고의 효과적 노출빈도에 대하여 (Click)
(한 줄 요약 - 노출 빈도가 높아질 수록 부정인식이 높아지는 디지털 광고 ↔ 빈도가 높아질수록 긍정인식이 높아지는 옥외광고) - 옥외광고는 매출과 구매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Click)
(한 줄 요약 - 퍼포먼스 마케팅의 노출 이후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브랜드 인지 단계를 높일 수 있는 옥외광고)
3) 퍼포먼스 마케팅만 하면 되는 거 아냐?
옥외광고를 병행했을 때의 효과를 설명하는 근거 자료
타겟팅 및 비용 효율성 측면에서 퍼포먼스 광고가 효과적이라고 판단하는 의사결정권자분들께, 옥외광고와의 결합 시 전체 마케팅 효과가 증가한다는 점을 설명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전달해 드립니다.
- 퍼포먼스 마케팅 위기론과 풀퍼널 마케팅 그리고 옥외광고 (Click)
(한 줄 요약 - 고객 여정 전반에 걸친 풀퍼널 마케팅의 필요성 증대. 최초 인지, 재인지 측면에서 효과적인 광고 매체인 옥외광고) - 미디어 믹스 전략에서 옥외광고 조합 시, 미디어 도달범위 23% 증가 (Click)
Q2. 옥외광고 어디에, 어떤 매체에 진행해야 하나요?
옥외광고를 기획할 때, 다양한 종류의 매체별 특징을 고려해야 합니다. 브랜드가 설정한 타깃 오디언스에 맞는 매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깃 오디언스에 따른 시기, 지역, 매체 선정에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공유해 드립니다.
1) 옥외광고에는 어떤 종류의 매체가 있나요?
빌보드 매체부터 지하철, 버스 광고 등 옥외광고의 종류를 파악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전달해 드립니다.
- 복잡한 옥외광고, 2가지 기준으로 옥외광고 종류 쉽게 이해하기 (Click)
(한 줄 요약 - 디지털, 인쇄 두 종류로 옥외광고 구분하기)
2) 옥외광고 어디에 해야 나?
옥외광고는 위치가 고정된 광고라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지역의 어떤 매체에 광고를 하는지에 따라 광고 효과가 달라집니다. 옥외광고 위치 선정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전달해 드립니다.
- 옥외광고 성과의 9할은 ‘위치 선정’이니까 (Click)
(한 줄 요약 - 타깃 오디언스의 TPO에 맞는 지역, 매체 선정이 필요하다)
3) 옥외광고 타겟팅 광고는 안 되잖아?
퍼포먼스 마케팅의 주요 강점인 타깃 대상 광고가 옥외광고에서도 데이터 기반으로 가능하다는 내용을 담은 콘텐츠를 전달해 드립니다.
- 타겟 광고 가능하다! 효과적인 옥외광고 전략 (Click)
(한 줄 요약 - 세계적인 측정 기준 기반, 통신사 및 빅데이터 기반 타깃 광고가 가능한 옥외광고) - 금융권 직장인 타겟 옥외광고는 어디에 해야할까? (Click)
(한 줄 요약 -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금융권 직장인 등 다양한 타깃 대상 광고가 가능한 옥외광고)
Q4. 옥외광고 매체를 직접 봤어? 사례가 있어?
옥외광고를 집행하고 싶어도 매체를 확인하고 사례를 수집하는 데 많은 리소스가 소요됩니다. 온라인상으로 사례를 찾기 어려우며, 특히 경쟁사의 사례는 직접 현장을 방문하지 않고서는 수집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지역, 매체별 특징이 상이하여 직접 보지 않고는 파악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리소스 투입을 줄이기 위해 그동안 수집한 사례 관련 콘텐츠를 공유해 드립니다.
- [6월 강남역에 어떤 옥외광고가?] 걷기만 해도 20번 보게 되는 브랜드 사례 (Cli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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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옥외광고 브랜드 사례] 고객 타겟 마케팅에 성공한 브랜드! 타이레놀, 폭스바겐, DIOR (Cli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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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광고 성과는 어떻게 평가할 건가요?
기존 옥외광고는 광고 진행 보고서 외 성과 관련 데이터를 얻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세계적인 옥외광고 측정 기준이 마련됨과 동시에, 통신사 GPS 데이터를 기반으로 옥외광고의 정량적 성과를 수집, 분석, 평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옥외광고의 성과 측정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콘텐츠를 공유해 드립니다.
- 메타 광고처럼, 성과 측정이 가능한 옥외광고 (Click)
(한 줄 요약 - 디지털 광고와 같이 노출, 도달, 도달 빈도 등의 정량적 성과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는 환경 구축)
Q6. 어떻게 옥외광고를 진행할 건가요?
옥외광고를 진행할 때, 대행사별로 취급 가능한 옥외매체와 금액이 상이합니다. 따라서 옥외광고 집행이 결정되어도, 실행 단계에서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옥외광고를 집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습니다. 옥외광고 정보 확인 ▶ 옥외광고 집행 ▶ 옥외광고 결과 보고까지의 전체 프로세스를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를 공유해 드립니다.
이상 25년도 브랜드 캠페인을 준비 중인 마케터 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는 옥외광고 관련 참고 자료를 소개 드렸습니다. 기존의 정확한 정보와 데이터 없이 옥외광고를 기획과 설득을 진행하셨다면, 위의 다양한 근거 자료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공적인 옥외광고 기획과 내부 설득을 진행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이상 데이터 기반 OOH 전문 그룹 애드타입(Adtype)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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