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유일의 20대 전문 연구기관인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Z세대 트렌드 2025》에서 2025년 Z세대 트렌드를 조망했습니다.
마케터, 기획자라면 꼭 알아야 할 2025년 Z세대 트렌드 키워드,
여러분은 이중에서 몇 개나 아시나요?
1️⃣ 포지티브 모멘텀 : 긍정적 사고로 시대의 불안을 다루다
장기 불황을 넘어 영원한 불황이 예상되는 우하향 시대,
아이러니하게도 Z세대를 관통하는 감성은 좌절이나 자조가 아닌 긍정적인 마음가짐입니다.
‘럭키비키’와 ‘행집욕부’를 외치며 빠르게 기분을 환기하고,
‘펠리컨적 사고’처럼 결과를 떠나 일단 시도해보자는 마음을 갖죠.
긍정의 언어로 불안에 대처하는 동력을 얻는 Z세대의 모습을 살펴봤습니다.
2️⃣ 자기 보존 : 오래도록 나다운 미래를 추구하다
미래보다는 오늘에 집중한다고 여겨지던 Z세대가 미래를 고민하고 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Z세대가 생각하는 미래 대비가 그리 거창한 것은 아닙니다.
괜찮은 오늘을 오래도록 유지하기 위한 것에 가깝죠.
Z세대는 저속노화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며
나만의 일상을 가꾸는 노하우와 생활력에 대한 니즈가 두드러집니다.
3️⃣ 인지적 연대 : 다름을 인지하며 관계를 가꾸다
개인의 취향과 지향이 세분화된 초개인화 시대,
Z세대가 관계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같음보다는 ‘다름’에 방점이 찍혀 있습니다.
공통점을 통해 상대와 일체감을 공유하기보다는 다름을 온전히 존중하고 이해하고자 하죠.
서로 지향이 달라도 정서적 유대감을 나눌 수 있는 교류의 순간을 만들며
관계를 가꾸는 Z세대의 관계법을 확인해 보세요.
4️⃣ 낭만 리부트 : 다시, 변하지 않는 낭만을 추구하다
최근 Z세대 사이에서 ‘낭만’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굳이데이’나 ‘즉흥 랜덤 여행’처럼 다소 귀찮고 번거로운 행위가 낭만으로 주목받고,
‘인스타그램 매거진’처럼 개인의 온전한 감성을 드러내는 콘텐츠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오글거린다’며 허황되고 멋있지 않은 것으로 여겨진 낭만이
오히려 효율이 극대화된 시대인 지금, 다시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금까지 《Z세대 트렌드 2025》에 담긴 Z세대 트렌드 키워드를 통해
가치관, 라이프스타일, 관계, 콘텐츠 등 영역에서 Z세대에게 나타날 변화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각 키워드를 꼽은 배경과 구체적인 사례, 그리고 Z세대에 대한 핵심 인사이트를
브랜드에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궁금하다면 《Z세대 트렌드 2025》를 주목해 주세요.
아래 콘텐츠에서 ‘포지티브 모멘텀’으로 변화한 Z세대의 모습을 먼저 살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