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조회수 상승을 위해선 어떠한 것이 가장 중요할까요?
일반적으로 perplexity, chat GPT와 같은 많은 대규모 언어 모델(LLM)들은 썸네일과 제목이 조회수 상승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답합니다.
LLM에 따르면, 시청자가 클릭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첫인상이 바로 썸네일과 제목에서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이 실제 데이터로도 증명될 수 있을까요?
유튜브 마케팅 플랫폼 블링(vling)은 이를 검증하기 위해 직접 A/B 테스트를 해보며, 유튜브 영상 요소별로 조회수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 확인해보았습니다.
<실험 설계>
블링(vling) 팀은 유튜브 조회수에 영향을 가장 크게 미치는 요소를 검증하기 위해 2가지 주제를 선정하여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 화장품(인셀덤 관련 블로그 포스팅) 관련 후기 - 관심도가 비교적 낮은 주제
- 최근 이슈가 되는 키워드(Trending kw) - 주목을 끌 수 있는 높은 관심도의 주제
이 2가지 주제에 대해 유튜브 쇼츠(Shorts) 영상을 각각 제작하고 ‘동영상 내용, 썸네일(이미지), 제목, 설명(Description)을 달리 조합하여 총 8개의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각각의 주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변형된 조합을 사용했습니다.
- 화장품 후기를 바탕으로 한 영상 1개, Trending 키워드를 활용한 영상 1개 : 기준 영상
- 4가지 동영상 요소들을 조합해 총 6가지 변형 영상을 제작하여, 1 세트당 총 8개의 영상 확보
<실험 결과>
해당 실험을 진행한 결과, 유튜브 조회수 상승에 대한 각 요소들 중, 영향력이 가장 큰 것은 놀랍게도 LLM의 분석 결과처럼 썸네일로 나타났습니다. 썸네일 뒤론 제목이 Trending 키워드인 것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였어요.
이는 LLM들의 주장과 일치하는 결과로, 시청자의 첫 인상을 좌우하는 썸네일의 중요성을 재확인했습니다.
그렇지 않은 영상들보다 더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제목이 검색 알고리즘과 시청자의 관심을 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LLM의 주장을 부분적으로 지지합니다.
4. 내용과 조회수의 관계
흥미롭게도, 동영상의 실제 내용은 초기 조회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이는 시청자들이 주로 썸네일과 제목을 기반으로 시청 여부를 결정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실험 결과는 유튜브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에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였습니다.
앞으로 유튜브 쇼츠나 영상 콘텐츠를 기획할 때, 썸네일에 Trending 키워드를 반영해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제목에서 해당 키워드를 강조하는 것이 조회수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썸네일과 매력적인 제목으로 유튜브 채널의 성장을 이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