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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끌어들이는 마케팅 최적화 홈페이지

바름

2024.11.0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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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마케팅 컨설팅 에이전시 바름입니다.

 

온라인상에서 홈페이지는 기업의 얼굴이자 명함과 같습니다. 고객이 온라인상에서 기업을 처음 접하는 곳이 홈페이지이기 때문에 홈페이지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느냐에 따라 첫인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첫인상이 좋아 곧장 문의, 회원가입, 구매, 재방문 등의 기업이 원하는 행동으로 곧장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오늘은 제대로 된 홈페이지, 마케팅 최적화 홈페이지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려 합니다.

 

 

[요약]

 

1. 마케팅 최적화 홈페이지란?
2. 정보성 콘텐츠

3. 스토리형 콘텐츠

4. 최적화된 UI

5. 검색엔진최적화(SEO)&답변엔진최적화(AEO)

 

1. 마케팅 최적화 홈페이지란?

 

마케팅 최적화 홈페이지란 말그대로 홈페이지를 마케팅에 최적화된 상태를 만들어 고객의 방문과 전환을 유도하게끔 하는 것입니다. 마케팅 최적화 홈페이지를 구성하기 위해서 홈페이지 구조를 변경하는 UI/UX 최적화 작업이나 검색엔진최적화(SEO), 답변엔진최적화(AEO) 등의 활동을 해야 합니다. 또한 정보성 콘텐츠, 스토리형 콘텐츠를 통해 고객이 신뢰하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항목들을 잘 구성했을 때 비로서 마케팅 최적화 홈페이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정보성 콘텐츠

 

정보성 콘텐츠는 우리 홈페이지에 방문할만한 고객 또는 방문한 고객이 보고 정보를 얻어갈 수 있는 콘텐츠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 또는 서비스 기능, 사용 방법, 문제 해결방법 등의 내용을 제공하거나 업종 트렌드나 이슈 등의 내용을 제공하면서 전문가의 이미지를 쌓는 작업을 합니다. 이렇게 정보성 콘텐츠를 토대로 작성하게 되면 자연스레 고객이 홈페이지에 체류하는 시간을 길게 가져가거나 더 많은 페이지를 볼 수 있게 합니다.

 

정보성 콘텐츠가 양질의 내용이 있는 경우 검색엔진(구글, , 네이버, 다음 등)과 답변엔진(CHAT GPT, 퍼플렉시티, 바드 등)에서 내용을 인용해갈 수 있어 SEO(검색엔진최적화), AEO(답변엔진최적화)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 스토리형 콘텐츠

 

스토리형 콘텐츠는 고객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역할을 합니다. 정보성 콘텐츠와는 다르게 기업이 실제로 경험한 스토리 또는 고객의 스토리를 전달함으로써 고객이 우리 기업을 보다 친근하게 느껴 지게끔 만듭니다

 

예를 들어 기업의 철학, 설립 배경, 제품/서비스 개발 과정, 성공사례, 실패사례를 콘텐츠화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내용은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자사에서 운영하는 마케팅 채널 또는 SNS채널에도 공유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바이럴 측면에서 활용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 스토리형 콘텐츠를 잘만 활용한다면 바이럴 마케팅으로 사용하던 비용을 줄일 수도 있고 고객이 스토리를 보기 위해 자주 방문하게끔 할 수 있습니다.

 

 

 

 

 

 

 

4. 최적화된 UI

 

최적화된 UI를 만들기 위해선 기초적인 정보가 필요합니다. 해당 업종 내 고객이 어떠한 성향을 띄고 있는지, 이전 홈페이지에선 어떻게 반응을 했는지,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보를 취합한 뒤 직관적으로 보일 수 있게 홈페이지 틀을 제작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이 마케팅 최적화 홈페이지은 오롯이고객에 집중하기 때문에 고객 관점에서 제작해야 합니다. 경쟁사 또는 파트너사에서 많이 하는 방식이라고 해서 따라 하거나 시각적으로 튀고 예쁘게 만든다고 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가 아닙니다.

 

마케팅 최적화 홈페이지의 UI는 고객이 우리 기업 홈페이지에서의 활동을 시뮬레이션 하면서 결국전환 포인트(회원가입/로그인/구매/다운로드/문의)’로 가져가게끔 설계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텍스트 위치, 이미지 배너 위치, 버튼 위치 등을 철저하게 기획된 위치에 제작함으로써 전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PC/MOBILE 기준으로 우리 고객이 어떤 디바이스 기기에서 접속하는지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5. 검색엔진최적화(SEO) & 답변엔진최적화(AEO)

 

정보성 콘텐츠, 스토리형 콘텐츠, 최적화된 UI가 준비되었다면 이제 고객을 유입 시켜야 합니다. 이때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검색엔진최적화(SEO) & 답변엔진최적화(AEO)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구글, , 네이버, 다음과 같은 검색엔진에 자사 홈페이지에 있는 콘텐츠(이미지, 영상)나 텍스트(키워드) 등을 노출시키는데 최적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A기업이 자동차 부품 회사라고 하겠습니다. 자동차 부품 또는 관련 상세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자사 홈페이지가 최상위에 노출되고 이미지, 영상 탭에 자사 콘텐츠가 노출되는 것이 검색엔진최적화(SEO)의 효과입니다.

 

이때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와 기업의 콘텐츠가 부합되어야 매칭이 되어 검색엔진이 읽어갈 수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이 잘 읽어갈 수 있게 기술적인 세팅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바름 브런치 내 검색엔진최적화 관련 콘텐츠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답변엔진최적화(AEO) CHAT GPT, 퍼플렉시티, 바드와 같은 답변엔진에서 질문하였을 때 자사의 페이지, 콘텐츠가 답변 내용으로 나오게끔 하는 것입니다. 답변엔진최적화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중요하고 그것을 어떻게 읽어 갈 수 있게 기술적인 세팅을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답변엔진에서는 FAQ, Q&A와 같은 문답형 형태의 콘텐츠를 많이 읽어가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어떤 식으로 구성 할지가 관건이 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와 답변엔진최적화(AEO)만 제대로 된다면 별도의 마케팅 비용을 소진하지 않고도 PAID마케팅 보다 양질의 고객을 유입 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마케팅 최적화 홈페이지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만들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홈페이지는 온라인상에서 기업의 명함이자 얼굴입니다. 제대로 된 홈페이지만 만들더라도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비용의 50% 이상 줄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홈페이지를 리뉴얼 하거나 새롭게 제작하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해당 내용을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바름은 마케팅 최적화 홈페이지 기획부터 제작까지 모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항목별로 도움을 받을 수도 있으니 문의사항은 편하게 남겨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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