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의 브랜드 마케팅 트렌드를 어떻게 예측할 수 있을까요?
매년 이맘때면 내년 트렌드를 전망하는 리포트가 쏟아집니다. 김난도 교수를 중심으로 제작되는 <트렌드코리아>나 빅데이터로 트렌드를 예측하는 바이브컴퍼니의 <트렌드노트>,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발행하는 <Z세대 트렌드>까지. 11월부터 미리 준비해서 2025년 브랜드 전략에 참고해보면 어떨까요? 이번 아티클에선 세 가지 대표 트렌드 리포트로부터 브랜드에 참고할 수 있는 키워드를 추려 소개합니다.
1. 트렌드코리아 2025
1) 옴니보어
‘잡식성’이라는 뜻에서 기원한 옴니보어’Omnivores’는 다양한 취향의 소비 행태를 의미하는 키워드로 소개되었습니다. 특히 집단의 경계가 사라지고, 개인의 취향이 더 중요해진다는 점을 강조했는데요.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가 학생, 직장인, 주부 등 다양한 계층에 인기를 얻은 것처럼 말이에요.
타겟을 나이, 지역, 성별, 소득 등으로 구분했던 기존의 인구통계학적 분류는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입장에서도 소비자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야 하는 시기인데요. 특정 집단을 타겟의 기준으로 삼기보다, 명확한 취향을 중심으로 타겟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것이 효과적일 거예요.
2) 물성매력
AI와 가상 세계가 발달할수록 물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는 더 강해집니다. 보고, 만지고, 느끼는 감각과 경험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브랜드의 팝업스토어나 굿즈 열풍 역시 물성에 매력을 느끼는 소비자들에 대응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을 어떻게 아날로그화하고, 물성이 느껴지도록 만들 수 있을지 브랜드마다 깊은 고민이 필요한데요. 소비자들과 물질적으로 접촉하기 어려운 테크, 디지털 브랜드일수록 캐릭터, 팝업스토어, 굿즈, 브랜드북 등 물성매력을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트렌드노트 2025
1) 크루의 시대
러닝 크루 트렌드가 부상했습니다. 여기엔 ‘일상의 여가화’, ‘여가의 고도화’라는 맥락이 숨어 있는데요. 더 이상 여가는 주말에만 즐기는 것이 아니게 되었고, 여가가 일상의 전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일상이 여가화되며, 여가의 수준도 높아지는데요. 러닝, 클라이밍, 프리다이빙 등 단순한 힐링을 넘어 성장의 도구로써 여가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크루와 함께 성장하는 ‘효율적 낭만’을 추구하기도 하죠.
효율적 낭만이라는 키워드는 브랜드 마케팅의 차원에서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러닝 크루를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 아닌데요. 효율적으로 ‘성장’하되, 경쟁 없이 평화로운 ‘낭만’의 가치를 어떻게 제공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같은 목표를 향해 도움을 주고받는 브랜드의 크루를 형성해 ‘커뮤니티 마케팅’을 시도해 볼 수도 있어요.
더 많은 브랜딩 인사이트는 에이피크리에이티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렌드에 맞는 브랜드 전략이 더 궁금하다면, 에이피크리에이티브의 블로그에 방문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