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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제조혁신바우처, 수행기관 바름과 함께 성공사례로 거듭나기

바름

2024.11.19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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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3년연속 선정 혁신바우처 수행기관이자 데이터 분석적인 관점을 기반으로 전반적인 디지털마케팅 실행을 통해 효율적인 결과값을 이끌어내는 에이전시 바름입니다.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정책뉴스

 

 

위와 같은 기사와 같이, 점차 산업을 넘나들며 AI의 영향력 확대와 함께 여러가지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더이상 비즈니스를 진행할 때 한가지 분야에만 집중하여 진행해서 성공할 확률은 점차 줄어 들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제조, 유통, 인사, 마케팅 등 어느 하나 빠지지 않고 진행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 모든 일을 중소기업 내부 자체적으로 모두 해결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이러한 중소기업 중 제조업 부분에 있어 도움을 주고자 혁신바우처라는 정부지원사업을 개설하게 되었죠.

 

이렇듯 제한된 인적,물적자원을 가진 기업들에게 혁신바우처는 스스로 진행하기 어려운 효율적인 마케팅 실행을 수행기관과 함께 진행하여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실질적인 매출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출처 : 혁신바우처 공식 홈페이지

 

 

 

중소기업 제조업에 해당하신다면 24.11.08(금)부터 24.11.28(목)까지 약 20일간 모집하는 이번 1차 모집기간에 놓치지 말고 신청하실 것을 제안드립니다.

 

오늘은 이러한 제조혁신바우처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 챙겨봐야 할 주요사항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점 check

 

- 제조혁신바우처란?

- 제조혁신바우처와 마케팅

- 혁신바우처 효율적 활용 가이드

1) 자사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가

2) 실질적으로 효율적 실행이 가능한가

3) 원활한 소통 및 개선점 반영이 가능한가

- 바름의 실제 혁신바우처 사례


제조혁신바우처란?

 

출처 : 혁신바우처 공식 홈페이지

 

 

제조혁신바우처는 특히 제조업 분야에서 중소기업이 혁신과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정부지원사업 중 하나입니다. 제조업에 해당하시는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제품 개발 단계부터 생산 공정의 효율성 개선, 유통 및 판매인 마케팅 영역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지원을 받아볼 수 있죠.

 

혁신바우처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영역으로 크게는 컨설팅, 기술개발, 시제품 제작, 마케팅 등 각종 활동 분야에서의 자금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초기 비용 부담을 줄이고 최신 기술을 도입하거나 품질을 높이는 등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종합적인 디지털마케팅 에이전시로서 바름이 알려드릴 마케팅 분야에서도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경쟁업체 보다 혁신바우처 지원금을 통한 마케팅 진행을 통해 전문성있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제조혁신바우처와 마케팅

 

  

 

특히나 다른 산업 대비 제조업분들의 경우 제품의 기술력 자체는 뛰어나지만,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부족으로 인해 판매 및 마케팅에 있어 어려움을 겪습니다. 대부분 제조업 본질 자체에 집중하시던 경우가 많고, 지금과같은 경기불황의 시장상황 속에서 꼭 필요하지만 잘 모르시는 마케팅 등의 분야에 대해서 자본과 인프라 투자에 대한 부담이 크실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혁신바우처는 이러한 부담을 줄여 자사 브랜드의 성공적인 시장 진출 및 확장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혁신바우처 수요기업으로 선정되어 지원금 등을 확보만 하면 성공적인 마무리가 될까요?

 

아닙니다. 

확보한 지원금을 최대한 “어떻게” 효율적인 결과값을 내느냐의 차이는 올바른 수행기관과의 진행이 필수적입니다.

 

수요기업분들은 성공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특히나 제조업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고 자사와 관련된 산업을 깊이 이해하는 전문 수행기관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제조혁신바우처 효율적 활용 가이드

 

1) 자사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가

 

제조업에 해당하는 자사 산업군과 100%가 아니라도 유사한 업종에서 얼마나 많은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지, 또 자사 상황에 맞추어 얼마나 맞춤화되어 실질적인 목표달성과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수행기관인지를 꼼꼼하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혁신바우처 수행기관 바름은 일반적인 마케팅 수행기관과 달리 단순한 광고집행 등의 마케팅 지원을 넘어, 제조업의 특성을 잘 이해하는 맞춤형 마케팅 솔루션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12년 업력, 혁신바우처 3년간의 공식 수행기관 및 여타 다른 국가지원사업에서의 진행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제조산업분야 내 제조업들의 B2C•B2B 전략들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실질적인 성과를 낸 다수의 성공 사례를 보유하고 있죠.

 

바름은 수요기업에서 혁신바우처를 통해 얻고자 하는 사업 목표(KPI)와 시장 환경과 함께 바우처(정부지원금)이라는 쓰일 수 있는 자원이 정해져 있는 특성을 고려, 유사업종 진행 레퍼런스 등 여러가지 사항을 토대로 맞춤형 전략(PLAN)을 먼저 세우게 됩니다.

 

이후 기업 현상황(제품군 및 기존 진행 데이터 등), 타겟 잠재고객 특성, 경쟁업체 현황&동종업계 시장 동향 등을 분석한 이후 소셜 미디어의 구성 및 어떤 채널을 활용하여 잠재고객에게 효율적으로 접근할지 등을 제안드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진단하고 작성한 계획에 따라 데이터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을 실행(DO)하게 되면, 단순하게 일회성의 개념으로 콘텐츠 제작이나 광고 집행 등에 그치는 것이 아닌 실행결과에 대한 분석으로 지속적인 개선(SEE)까지 이끌어내고 있죠.

 

 

2)  실질적으로 효율적 실행이 가능한가

 

앞서 말씀드린 효율적인 전략도 중요하지만, 실질적으로 이 전략에 따라 효율적인 결과값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는 실질적인 실행이 가능한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진행하려는 광고매체 혹은 채널별로 이해도와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지, 목표하는 매체 활용에 대해 유사한 성공 레퍼런스가 있는지 등을 확인해보아야 하죠.

 

 

  

 

 

바름은 주요 매체인 구글과 메타에서 각각 구글 프리미어 파트너(3%), 메타 공식 파트너 자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구글 애널리틱스 등 데이터분석 쪽에서도 자격증 등을 보유한 전문인력들이 배치되어 보다 더 최적화되고 효율적인 채널 및 캠페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파트너사 이점으로 보다 빠른 매체별 업데이트나 신규사항 전달 및 적용이 가능하죠. 구글,메타 외에도 전반적인 디지털마케팅 매체에서 시시각각 마케팅 이슈나 흐름 등을 파악하여 신규 매체나 캠페인 등도 마찬가지로 적용 제안 및 실행해드리고 있습니다.

 

 

3) 원활한 소통 및 개선점 반영

 


 

전략 수립 및 실행 뿐만 아니라 진행 결과에 있어 마무리까지 잘 이루어지는지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실제 실행 중 발생한 이슈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가이드가 없거나, 진행기간 끝까지 원활한 소통과 조율이 어려워 마무리가 어려워지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확인 및 관리가 필요하죠.

 

바름은 지속적인 소통 및 최적화 관리를 통해 주별, 월별 보고 및 이슈 발생 시 대응하여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빠르게 개선하여 최적화되고 효율적인 결과값 도출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혁신바우처 정산 시점까지 결과보고 등에 있어 앞으로 제조업 내부적으로도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지에 대한 가이드 인사이트까지 전달 드리고 있죠.

 

 

 

바름의 혁신바우처 실제 사례

 

  

 

바름과 혁신바우처로 처음 만나게 된 R사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정말 퀄리티 좋은 제품을 보유하고 계셨지만 제조업 베이스로 출발하셨기 때문에 어떻게 “판매”하셔야 할지 몰라 박람회 등을 참가하며 오프라인으로만 계속해서 판매하고 계시다, 혁신바우처 수요기업 선정과 함께 디지털마케팅 쪽으로 바름과 함께하시게 되었죠.

 

바름은 유사업종이 먼저 어떠한 채널에 입점해있고, 각 매체별로 어떠한 광고들을 진행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현재 R사의 시장위치 정도를 파악하였습니다.

 

무조건적으로 유사업종, R사의 경쟁사가 진행하는 마케팅 방식을 따라가는 것이 아닌, 제조업 기반 R사 현 상황과 상품특성을 고려, 기존 데이터까지 살펴본 후 혁신바우처 지원금에 맞추어 미디어 플랜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이후 제품 특성과 소구점을 강조한 상세페이지 기획 가이드를 드리며, 채널별 입점 진출과 함께 기본적인 매체별 세팅 및 캠페인(광고) 진행 등으로 최적화를 실행하였습니다.

 

물론 이렇게 진행했다고 해서  모든 부문에서 100% 다 성공적이었던 것은 아닙니다.

R사가 생각한 경쟁사와 더불어 유사한 경쟁사를 조사하여 이를 토대로 타겟팅 및 소재를 반영하여 캠페인을 운영중이던 바름은 계속해서 유독 경쟁사 관련 캠페인 실적이 좋지 않음을 발견하고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분석결과 R사에서 전달주셨던 경쟁사 및 설정한 상품군 범주의 경쟁사보다도 실질적으로 R사 제품군의 본원적 편익에 해당하는 산업분야의 제품이 R사 제품 연관검색어 비중이 더 높았고, 관련되어 구매를 고려하는 사용자들이 많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예시로, 우리는 코카콜라의 경쟁사가 단순 상품군 범주에 해당하는 펩시만을 생각하지만 실질적으로 얼마든지 본원적 편익을 해결해줄 수 있는 탄산수, 주스 등 다른 음료라인 등도 경쟁사의 범위에 들어올 수 있죠)

 

바름은 곧바로 R사의 상세페이지 일부 수정 가이드와 함께 이 본원적 편익에 해당하는 경쟁제품보다 R사 제품이 더 불편함을 해소시켜 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소재 변경과 타겟팅 범위 수정개선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대표적인 매체 외 R사에서 알기 힘들 수 있는, 최근 유사업종 커머스에서 높은 ROAS 효율을 내고있는 신규 AI 기반 매체 등도 확장 제안드려 매출 향상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 R사는 혁신바우처 없이도 바름의 기존 가이드에 따라 주요 매체들은 R사 내부 인력분들이 관리 및 운영하시고, 나머지 꼭 필요하거나 내부에서 다루시기 힘든 전문성을 요구하는 채널(매체) 혹은 프로모션 등이 필요한 기간에만 바름을 찾아주십니다.

 

바름은 프로젝트성의 국가지원사업, 정부지원사업이라고 해도 단기적인 마케팅 목표에만 머물지 않고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과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추후 바름과 함께 하시지 않더라도, 진행한 마케팅 결과와 분석을 토대로 앞으로의 마케팅 방향성 수립 등에 도움을 드리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 강화와 시장 점유율 등을 확대 등에 있어 내부 인력들로도 충분히 진행 가능하죠.

 

 

바름은 이렇듯 제조업들의 마케팅 분야에서의 애로사항과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각 제조업 산업분야별 목표에 맞춘 특화된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데이터분석 기반 정확한 디지털마케팅 실행을 통해 필요한 비용만을 적재적소에 사용하며 수요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시장에 알려 매출 증대에 직접적인 도움을 드리고 있죠.

 

제조혁신바우처, 수요기업으로 선정되었다고 끝난 것이 아닙니다.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하느냐는 알려드린 여러가지 사항들을 고려하며 올바르게 수행가능한 수행기관과 진행하셔야 합니다.

3년연속 수행기관 바름과 함께 효율적인 혁신바우처 활용으로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되셨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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