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팝업스토어 No.1 기업 스위트스팟입니다.
올해 더현대 서울에 하루 평균 1,000여 명의 방문객들을 불러 모으며 연일 화제가 되었던 선재 업고 튀어 팝업스토어를 기억하시나요? 비슷한 시기에 운영된 눈물의 여왕 팝업스토어는 오픈 첫날부터 대기 없이 입장이 가능할 정도로 여유롭게 진행되었는데요. 동일한 기업에서 똑같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운영했는데, 운영 성과가 이렇게까지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지난번에 함께 살펴본 2025 팝업스토어 전망에서도 알 수 있듯, 내년에도 팝업스토어의 인기는 고공행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많은 브랜드가 2025년 팝업스토어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성공적으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기 위해선 브랜드에 맞는 철저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의 발길을 끌고 화제를 모으는 팝업스토어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팝업스토어를 오픈하려면 기본적으로 ‘기획 ▶️ 준비 ▶️ 공간 디자인 ▶️ 굿즈 제작 ▶️ 운영 ▶️ 마케팅’의 6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최근 팝업스토어 열풍에 힘입어 깊이 고민하지 않고 빠르게 팝업스토어를 시작하는 경우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팝업스토어는 운영 목표와 타깃, 예산 등에 따라 위치부터 콘텐츠 구성까지 모든 전략이 달라지기 때문에 기획 단계에서 브랜드에 맞는 명확한 방향성을 설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기획이란?
기획은 팝업스토어의 전체적인 방향성을 설정하는 단계로, 우리 브랜드가 팝업스토어를 오픈하려는 목적과 이를 통해 달성하고 싶은 결과가 무엇인지를 고민하는 시기입니다. 팝업스토어 목표와 기대하는 성과 지표(KPI)를 설정하고 예산 범위를 정하며 팝업스토어의 틀을 잡아가는 과정으로 이후 단계인 디자인, 마케팅, 운영까지 모든 계획의 기초가 되는 핵심 단계에요!
기획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 팝업스토어 목표 설정
하나의 팝업스토어로 모든 토끼를 잡을 수는 없어요! 제한된 예산과 짧은 기간 내에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선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필수입니다. 최우선으로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선정되었는지, 이 목표가 팀과 합의가 되었는지 신경 써 주세요!
💡팝업스토어 목표 설정 예시)
브랜드 인지도 향상 / 판매를 통해 매출 증대/ 고객 피드백 수집
✅ 기대하는 성과 지표
설정한 목표에 맞춰서 팝업스토어의 성공 여부를 측정할 기준을 정하세요. 만약 목표가 브랜드 인지도 증가라면, 팝업스토어 방문 전후 인식 변화를 설문 조사로 확인할 수 있고, 목표가 매출 증대라면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금액을 설정할 수도 있겠죠?
💡KPI 설정에 도움 될만한 아티클 보러 가기)
팝업스토어 운영 목표에 따라 KPI 설정하는 법
✅ 스토어 콘셉트 및 테마 설정
팝업스토어의 가장 큰 매력은 브랜드에 대한 고객 경험을 직접 설계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이 매력을 극대화하려면 고객이 우리 브랜드의 어떤 이야기와 모습을 경험하게 할지, 브랜드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콘셉트와 테마를 결정해야 합니다.
💡필수 체크 질문)
우리 브랜드의 스토리와 브랜드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가?
✅ 경쟁사 및 시장조사
팝업스토어의 생명은 신선함과 트렌디함에 있어요. ‘요즘 어떤 유형의 팝업스토어가 유행이지?’, ‘경쟁사는 팝업스토어를 통해 브랜드 스토리를 어떻게 전달했을까?’ 등을 살펴보는 것은 우리 팝업스토어의 차별성과 트렌디함을 높이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시장 조사에 도움 되는 채널)
@popga_official / @pops_official / 캐릿
✅ 예산 범위 설정
팝업스토어에 얼마를 투자할 수 있는지는 앞으로 진행할 모든 단계의 기준이 됩니다. 제품, 서비스 등에 따라 예산 범위가 모두 다르니 팀 내에서 충분히 논의하고 현실적인 예산을 책정하세요.
💡주의할 점)
예상치 못한 돌발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이에 대비할 수 있는 예비 비용도 별도로 세팅해 두는 걸 추천해요.
팝업스토어 기획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건 바로 명확한 목표 설정입니다. 한 번의 팝업스토어로 브랜드 인지도 상승, 매출 증대, 진성 유저 확보 등 모든 목표를 달성하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너무 많은 목표를 동시에 가져가면 오히려 어느 것도 제대로 만족시킬 수 없습니다. 따라서 목표는 되도록 좁고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팝업스토어 성공의 핵심 전략이에요.
성수에서 열린 투게더 50주년 기념 팝업스토어는 기획의 중요성을 잘 보여준 사례입니다. 투게더는 이번 팝업스토어를 통해 ‘50년 동안 변함없이 사랑받아온 대한민국 대표 바닐라 아이스크림’이라는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했는데요. 팝업스토어 초입에서 브랜드 필름을 통해 투게더의 역사를 소개하며 브랜드의 신뢰감과 정체성을 각인시켰고 투게더만의 정체성을 담은 포토존과 미니 게임존을 마련해 소비자가 브랜드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그 결과, 투게더는 국민 아이스크림 자리를 더욱 공고히 했을 뿐 아니라, 트렌디한 이미지를 더해 전 세대가 사랑하는 아이스크림으로 자리를 잡았답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죠! 팝업스토어 오픈까지 꽤나 복잡하고 긴 여정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브랜드에 맞는 기획을 탄탄히 다지기만 한다면 이후의 준비와 실행 과정은 훨씬 수월해질 거예요! 오늘 소개한 팝업스토어 기획 노하우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은 스위트스팟이 무료로 제공하는 팝업스토어 체크리스트에 담겨있으니 여기(⬅️)를 클릭해 확인해 보세요.
다음 글에서는 기획을 바탕으로 실제 실행 단계로 나아가는 방법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행사 기간 및 공간 선정부터 대행사 계약, 이벤트 및 프로모션 계획까지 팝업스토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모든 정보를 상세하게 알려드릴게요! 그럼 다음 글도 기대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