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잘 만든 굿즈 하나면 죽어가던 팝업스토어도 살아난다!
안녕하세요 팝업스토어 No.1 기업 스위트스팟입니다.
열심히 기획한 팝업스토어에 많은 사람들을 불러 모으기 위해선,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디자인이 중요하다는 점을 지난 편에서 짚어봤는데요. 팝업스토어의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디자인은 소비자들의 발길을 멈추게 하지만, 그 관심을 오래 유지하며 실제 구매로 이어지게 만드는 데에는 굿즈가 필수적입니다.
실제로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굿즈 키워드 검색량은 2019년 대비 2024년에 약 2.5배 증가했어요. 이처럼 굿즈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면서 잘 만든 굿즈 하나가 팝업스토어에 긴 줄을 세우는 가 하면, 매출 상승의 주역이 되기도 하죠.
요즘 팝업스토어를 연다면 굿즈존은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지만, 팝업스토어의 콘셉트와 주제에 맞는 상품을 기획하고 소비자들의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굿즈를 제작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특히 제작 업체마다 최소 주문 수량이 다르기 때문에, 팝업스토어의 규모와 운영 기간을 고려해 상품의 종류와 가격을 전략적으로 설정해야 하는 등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아요.
굿즈 제작 과정을 간단히 살펴보면 총 5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브랜드 이미지와 타깃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어떤 굿즈를 제작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굿즈 타입이 정해지면 하루 예상 소진량을 기반으로 필요 수량과 예산을 설정하는데, 굿즈 주문 수량에 따라 개당 단가가 달라지기 때문에 판매형 팝업스토어 사례를 참고해 구체적인 수치를 잡는 것이 중요해요.
다음으로는 최소 3곳 이상의 업체에서 견적서를 받아 가격뿐 아니라 샘플의 퀄리티와 제조사 신뢰도 등을 꼼꼼히 비교해야 합니다. 샘플 제작이 완료되면 감리 및 수정 작업을 거쳐 본격적인 제조와 배송 과정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품목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굿즈 제작 기간은 디자인 완료 후 평균 40~45일 정도 소요되니 일정 계획 시 꼭 염두에 두세요!
💡 팝업스토어 형태별 굿즈 제작 꿀팁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클릭)서 확인하세요👀
굿즈의 인기는 날로 높아지고 있지만, 팝업스토어에서 선보이는 모든 굿즈가 잘 팔리는 것은 아쉽게도 아니에요. 매력적인 디자인과 실용성, 신박한 콘셉트 등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굿즈는 단순히 전시용으로 끝나거나 재고로 남는 경우가 허다하죠. 그렇다면 소비자들의 지갑을 여는 팝업스토어 굿즈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커스텀 굿즈는 필수!
개인의 취향이 다양해지고 세분화됨에 따라, 사람들은 나만의 개성이 담긴 제품을 소유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졌어요! 이에 커스터마이징 굿즈가 인기를 얻기 시작했고 올 한 해 팝업스토어 필수 콘텐츠로 자리 잡았습니다.
지난 8월, 성수동에서 운영된 레고트 텀꾸 팝업스토어는 나만의 텀블러를 꾸밀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였는데요. 방문객들은 키링이나 스티커 같은 소품을 구매하거나 현장 이벤트를 통해 제공받아 텀블러를 꾸밀 수 있었습니다. 특별한 체험 덕분에 성공적으로 첫 팝업스토어를 마친 레고트는 이후 잠실에 추가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며 더 많은 소비자들을 만났습니다.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핫 아이템
굿즈도 최신 트렌드에 맞춰 형태와 스타일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인형 상품의 경우, 과거에는 두 팔에 폭 들어오는 대형 사이즈가 주목받았다면, 최근에는 가방에 달거나 들고 다닐 수 있는 미니 사이즈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더불어 인형을 꾸밀 수 있는 옷이나 앉힐 수 전용 의자, 침대 같은 인형을 위한 부가 상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요.
최고심은 이번 더현대 서울 팝업스토어에서 부적 옷을 입은 인형을 새롭게 선보였어요. 특히 부적 옷만 별도로 구매가 가능해 하나의 인형에 다양한 옷을 갈아입히며 인증샷 대란이 펼쳐지기도 했습니다!
⭐️인기에 인기를 더하기! 콜라보 굿즈
굿즈의 형태가 점점 다양해지면서 인기 브랜드와의 콜라보 굿즈를 사례들이 자주 보이고 있어요! 다른 브랜드와의 협업은 새롭고 독특한 느낌을 주어 기존 소비층뿐만 아니라 새로운 잠재 고객에게 눈에 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요.
최근에는 데뷔 15주년을 맞은 투애니원과 50주년을 맞이한 헬로 키티가 콜라보 소식을 전하며 큰 화제를 모았는데요. 팬층이 두터운 두 브랜드의 만남은 굿즈 공식 출시 전부터 높은 관심을 끌었고 의류, 응원봉, 토트백, 키링, 파우치 등 다채로운 상품을 선보이며 팬들의 소장 욕구를 자극했습니다.
굿즈는 팝업스토어의 매력을 한껏 끌어올리며 소비자들의 체류 시간을 높이는 강력한 장치에요! 하지만 팝업스토어에 맞는 굿즈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트렌드 파악부터 기획, 제작, 가격 설정까지 만만치 않은 과정이 기다리고 있어서 처음 굿즈 제작을 시도하는 브랜드는 물론, 경험 많은 브랜드조차 고민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브랜드 타깃의 입장에서 깊이 고민하고 앞서 소개한 단계에 따라 체계적으로 굿즈를 제작한다면, 팝업스토어 매출 상승을 넘어 브랜드의 가치를 각인시키는 특별한 상품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겪는 고민을 해소하기 위해 스위트스팟이 올해 운영된 팝업스토어 성과 분석집도 함께 준비했으니 여기를 클릭해 리포트를 받아보세요!
이제 굿즈 제작까지 마쳤다면, 대망의 팝업스토어 운영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팝업스토어에서 방문객들의 아쉬운 후기가 가장 많이 나오는 부분이 바로 운영이라고 하는데요. 다음 시리즈에서는 팝업스토어를 원활히 운영하고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운영 노하우를 알려드릴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