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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매출 올리는 마케팅 시스템, 어떻게 만들었을까?

메디하이

2024.12.04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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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하이는 병원 구성원의 고민을 분석하고 해결하며 자체적인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왔습니다. 병원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업무 고민을 적극 반영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마케팅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번 스토리에서는 메디하이의 개발팀이 병원의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해결책을 선보였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병원 마케팅 성과 관리의 어려움 

“데이터 보려면 매체별로 하나씩 들어가야 해서 너무 불편해요. 마케팅 성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A 마케터는 병원 광고 성과 파악을 위해 각 매체별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광고 성과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없다 보니, 수작업으로 데이터를 취합하느라 문서 작업 시간이 꽤 걸립니다. 이 과정에서 자칫 잘못하면 실수를 할 수 있다는 생각에 늘 긴장합니다. 


A 마케터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메디하이 개발팀은 하나의 랜딩페이지에서 URL만 다르게 설정할 수 있게 만들어 다양한 매체, 캠페인, 소재에서 무제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 매체별·캠페인별 성과를 개별적으로 분석할 수 있으며, 복합 소재나 텍스트 기반 광고에서도 세부적인 통계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개선했습니다. 

 

2. 효율적인 A/B 테스트 진행의 어려움 

“A/B 테스트 해보고 싶은데 영 번거로워서…” 


B 마케터는 A/B 테스트를 통해 더 나은 랜딩페이지를 만들어 보고 싶어하지만, 테스트를 진행할 때마다 새로운 캠페인을 설정하고 관리하는 과정이 번거로워 시도를 못합니다. 

 

특히, A/B 테스트에서 더 나은 성과를 낸 랜딩페이지를 기존 캠페인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새 캠페인을 등록해야 하니 불편하고, 대조 랜딩페이지가 어떤 A/B 테스트를 통해 만들어졌는지 시스템적으로 확인할 수 없어 테스트 이력을 추적하거나 성과 개선의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B마케터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메디하이 개발팀은 A/B테스트 진행 후에 대조 랜딩페이지의 성과가 더 나을 경우, 기존 캠페인을 변경하지 않고도 대조 랜딩을 적용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각 랜딩페이지의 조회수와 전환율 등 상세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테스트 이력과 데이터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만들어  A/B 테스트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도왔습니다.

 

 

 

 

3. 병원 데이터 활용의 어려움 

“설문폼으로 들어온 고객 응답, 마케팅에 활용할 수 없을까요?”


C 마케터는 공들여 만든 설문폼을 한번만 쓰고 만다는 것이 늘 아쉽습니다. 설문폼 제작에 많은 시간이 걸린 반면, 설문 응답은 고객 상담이 끝나면 늘 방치됩니다. 응답만 모아도 충분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텐데 아직 환경이 안되어 아쉽습니다. 


C마케터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메디하이 개발팀은 설문 응답을 자동으로 데이터화하여 핵심고객의 성향을 분석할 수 있게 했습니다. 고객이 어떤 소재를 통해 문의를 넣었고 고객 설문폼의 문항 중 어떤 내용에 체크를 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어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만들었습니다. 

 

4. 병원 마케터와 디자이너 간의 협업의 어려움 

”성과가 좋은 콘텐츠가 무엇인지 알면 디자인 할 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A 디자이너는 자신이 디자인 한 콘텐츠 중 어떤 것이 성과가 좋은지 알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마케터들이 따로 알려주지 않는 이상, 정확한 성과를 직접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매번 성과 보고를 요청하기도 번거롭고 미안합니다. 이런 상황이다보니 더 많은 아이디어를 내고 싶지만 생각만으로 그칠 때가 많습니다. 


A 디자이너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메디하이 개발팀은 마케터와 디자이너가 함께 광고 성과를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성과가 좋은 랜딩페이지나 광고 소재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어 디자이너와 마케터의 협업이 원활해졌습니다. 

또한, 디자이너가 콘텐츠를 시스템에 업로드하면 마케터가 이를 바로 검토하고 광고로 활용할 수 있어 업무의 효율성도 높아졌습니다. 

 

 

 

 

병원 마케팅에는 업무 영역별로 다양한 고민이 따릅니다. 이에 따라 메디하이 개발팀은 병원 구성원의 업무 환경 개선을 최우선으로 두며,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실제 현장 고민을 반영하여 성과를 높일 수 있는 기능을 고민해 왔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마케팅 시장과 파트너 병원의 요구에 민감하게 대응할 필요성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메디하이 개발팀은 파트너 병원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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