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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해외 기업은 링크드인을 선택할까?

바름

2024.12.12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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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링크드인 마케팅 에이전시 바름입니다.

 

해외 진출을 원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레 링크드인 채널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시장에서의 한계를 느끼고 있는 기업이 해외 진출의 활로를 펼치기 위해 새롭게 링크드인 계정을 개설하는 건들이 늘고 있습니다.

 

링크드인은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네트워킹과 B2B마케팅의 중심 채널로 자리 잡은지 오래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수출마케팅 = 링크드인’, B2B마케팅 = 링크드인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바름의 해외 클라이언트 기업들은 이미 수출마케팅의 최적화 된 채널로 링크드인을 주목하고 사용하고 있지만 국내 기업들은 소수만 이용하고 있죠. 물론 다른 플랫폼에 비해 링크드인에서 전략을 짜는 것이 쉽지 않다 보니 시작이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전 세계 9억명 이상의 전문가들이 활동하는 플랫폼으로 C레벨급 결정권자와 실무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플랫폼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기업 입장에서 손해를 보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링크드인 마케팅이 해외에선 어떻게 활용되는지, 국내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시작은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지 바름이 링크드인 마케팅 전략을 어떤식으로 짜면 좋을지 몇가지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요약]

 

1. 미국, 싱가폴, 유럽에서 링크드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

2. 국내 링크드인 마케팅과 해외 링크드인 마케팅의 차이점

3. 기업 페이지 VS 개인페이지

4. 링크드인 마케팅 내 보이스리더 레버리지 하는 법.

 

 

 

 

1 : 미국, 호주, 유럽에서 링크드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

 

서두에 언급하였듯 이미 해외에선 링크드인을 단순한 소셜 네트워킹 채널로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특히 미국, 캐나다, 싱가폴, 유럽에서는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 및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는 핵심 채널로 활용합니다. 산업, 서비스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특정 기업들은 구글, , 아마존, 메타 등에서 PAID광고를 하는 것보다 링크드인 팔로워를 쌓고 네트워킹 했을 때 효과가 오르는 곳이 많습니다.

 

링크드인 마케팅의 목표는 뚜렷합니다. 바로 네트워킹을 통한 미팅->계약입니다. 기업이 원하는 기업 결정권자와 실무자와 메시지를 주고 받고기업, 제품을 자연스레 소개할 수도 있고 협업 또한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링크드인을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는 국가 3곳의 특성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링크드인을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미국 기업 중 B2B비즈니스를 하는 곳이라면 80% 이상이 활용할 만큼 마케팅 필수 채널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기업의 카테고리가 많은 만큼 전문성을 보여주는 글, 자료 공유, 네트워킹 이벤트가 활성화되고 있어 새로운 고객을 찾는데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국가입니다.

 

싱가폴: 싱가폴의 경우, 중소기업에서부터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링크드인을 통해 신뢰 기반의 비즈니스를 추진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또한 금융과 관련된 회사와 기관 유저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금융업은 접근자체가 쉽지 않은데 싱가폴의 경우 접근성이 보다 쉬운 편입니다.)

 

유럽: 유럽 기업은 기업 신뢰도와 네트워크 확장이 주요 비즈니스 요소로 링크드인을 적극 활용합니다. 특히 독일과 영국에서는 링크드인 활동이 비즈니스 성공의 중요한 지표로 평가될 정도로 비즈니스 이외 개인 프로필도 중요시 합니다.

 

해당 국가 이외 중동이나 호주 지역도 각자 특징이 있습니다. 링크드인 공식 문서와 바름 레퍼런스를 통해 취합한 내용으로 보았을 때 링크드인 마케팅 시작은 3(미국, 싱가폴, 유럽)으로 하는 것이 활성화의 시간을 아낄 수 있는 팁입니다.

 

 



 

 

2 : 국내 링크드인 마케팅과 해외 링크드인 마케팅의 차이점

 

국내 링크드인 마케팅 : 링크드인을 통한 마케팅이 점차 인지도를 얻고 있지만, 활용도와 효율성 측면에서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기업 페이지보다는 개인 페이지의 활동이 돋보이는 상황입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링크드인이 이직/구직 등의 활동을 주로 하는 채널로 생각하고 있다보니 활용도가 높진 않습니다. 대부분의 기업 대표님, 실무자들이 리멤버, 블라인드, 사람인, 잡코리아와 같은 채용 플랫폼으로 인식하고 있다 보니 시작 자체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해외 기업과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은 이미 링크드인을 굉장히 활성화를 잘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기업도 링크드인을 제대로 활용한진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SAMSUNG, LG, SK, DOOSAN도 실제 마케팅 채널로 인식하고 활용한지 불과 2-3년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에선 아직 열린 기회가 많습니다. 아직 많은 기업들이 제대로 활성화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빠르게 선점하면 채널 노출의 대한 메리트를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해외 링크드인 마케팅: 해외에서는 기업 페이지의 전문성 강화와 직원 개인 프로필 관리가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복합적인 활동이 신뢰도 형성과 비즈니스 확장의 핵심 요소로 작용합니다.

해외에선 기업페이지 활성화, 개인 페이지 활성화가 모두 잘 되고 있다 보니 페이지간의 협업이 눈에 띄게 보입니다. 기업의 CEO C레벨 관리자들이 업무와 관련된 개인 게시글을 업로드 할 때도 회사페이지를 연계시켜 자연스레 개인의 인맥을 회사에 흡수시키기도 합니다. 이런 식으로 해외는 단순 기업활동 뿐만 아니라 링크드인이라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특성을 잘 활용하기도 합니다.

 

바름은 국내와 해외 채널의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차이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링크드인은 국내에서 해외로 가는 방식과 해외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방식이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이해하고 움직여야 마케팅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3 : 기업 페이지와 개인 페이지, 어디에 집중해야 할까?

 

링크드인 마케팅에서 많은 분들이 논의하는 것이 기업 페이지와 개인 페이지 중 어느 쪽을 활성화 할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사실 정답은 뚜렷합니다. 두 곳 모두 활성화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두 곳 모두 활성화는 쉽지 않다 보니 이런 논의가 나오죠.

 

기업 페이지, 개인 페이지 어떤 것을 집중할 것인가는 현 상태가 어떠한지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링크드인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는 것이라고 하면개인 페이지를 활성화 한뒤 자연스레 기업 페이지 참여도를 높이는 것이 유리합니다. 반면 이미 링크드인을 진행한지 꽤 되고 기업 콘텐츠가 있고 팔로워도 어느정도 있는 곳이라면 기업쪽을 집중하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기업이든 개인이든 목표로 하는 것이 ‘B2B비즈니스이기 때문에 어떤 콘텐츠를 어디에 올렸을 때 더 효과적인지를 잘 판단하신 다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일론머스크와 같은 인플루언서급의 보이스리더의 경우는 개인 페이지 활성화를 시키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 기업 페이지 활성화의 장점: 기업의 브랜딩과 전문성 어필에 적합하며, 광고 및 콘텐츠 배포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개인 페이지 활성화의 장점: 개인적인 신뢰와 관계 형성이 가능하며, 보이스리더(Voice Leader)로서의 이미지 구축에 유리합니다.

 

 

 

 

 

 

 

4 : 링크드인 마케팅 내 보이스리더 레버리지 하는 법.

  

메타(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X(트위터), 스레드와 같은 SNS 성향의 양방향 소통 플랫폼에선 보이스리더(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상당합니다. 특히 링크드인의 경우 개인적인 콘텐츠가 아닌 비즈니스 콘텐츠를 언급하고 있다 보니 다른 채널에 비해 영향력은 더욱더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링크드인에서 보이스리더를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채널 성장속도가 크게 차이날 수 있습니다. 보이스리더를 통한 레버리지 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바름이 활용했을 때 가장 효과적이었던 방법을 공유드리려 합니다.

 

 

보이스리더 레버리징

 

1. 필터링 : 업계 보이스리더 필터링(구글링, 파비콘과 같은 채널에서 보이스리더를 필터링 합니다.)

2. 맞춤형 콘텐츠 제작 : 보이스리더의 관심사를 분석하여 관련 콘텐츠 작성.

3. 인게이지먼트 : 보이스리더의 콘텐츠에 참여하고 때에 따라 자사 콘텐츠를 언급.

4. 네트워킹 : 보이스리더 콘텐츠에 참여한 유저 또는 본인의 댓글에 반응을 보인 분들에게 찾아가 팔로워/일촌, DM 등의 활동.

5. 공동 프로젝트 제안: 보이스리더뿐만 아니라 네트워킹 통해 확보한 모수에게 협업 제안.

  

실제로 바름에서 보이스리더를 레버리징 하면서 상당한 효과를 보았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반응이 오는 것은 아닙니다. 보이스리더, 주변인들이 반응하려면 좋은 콘텐츠, 좋은 댓글, 좋은 질문이 있어야지 반응할 수 있습니다. 조금은 시간이 걸릴지 몰라도 파급력이 상당하기 때문에 긴호흡으로 접근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바름과 함께 링크드인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링크드인은 단순한 홍보채널이 아니라 해외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수단이기 때문에 가장 우선시 되는 채널로 생각해 주셔야 합니다. 이제는 매년 1000만원, 50000만원, 1억 이상의 PAID마케팅 비용만 쓴다고 해외 고객을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 고객들이 많이 이용하고 비즈니스 채널로 활용하고 있는 매체에 비용과 리소스를 써야 합니다.

 

바름은 다년간의 링크드인 마케팅 경험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해외로 진출하는 기업이라면 글로벌 시장에 검증된 노하우를 활용하는 바름과 함께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름 홈페이지 링크드인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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