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처링입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12월을 맞아 2024년의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톺아보려고 하는데요.
가장 주목할 만한 움직임 중 하나는 바로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디지털 플랫폼들이 플랫폼에 커머스를 결합해 '쇼핑 채널'로 발전하려는 흐름입니다.
어떤 움직임이 있었으며, 2025년의 전망은 어떻게 될지 함께 알아보실까요?
쇼핑 연계 서비스부터 쇼핑 스토어 출시까지, 유튜브의 행보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들은 계속해서 e커머스로 사업 영역을 확장 중입니다. 특히 국내 유튜브 이용률이 높아지면서 유튜브가 2022년 내놓은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는 출시 이후 유튜브 채널 구독자들에게 꾸준한 호응을 얻었는데요. 일례로 지난 4월 7일, 축구 해설 방송을 진행하는 유튜버 '이스타TV'는 의류 판매 라이브커머스 방송 1시간 만에 1억원 이상의 매출을 거두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호응을 바탕으로 유튜브는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를 선보였으며, 소비자는 영상에 태그된 상품을 유튜브 안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용 스토어 뿐만 아니라 쇼핑 제휴 프로그램을 찾는 크리에이터도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제휴 프로그램이란 크리에이터가 영상에 제휴 업체의 제품을 태그하고, 시청자가 태그를 클릭해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수익이 발생하면 크리에이터에게 수수료가 지급되는 방식으로, 현재 쿠팡이 제휴사로 참여 중입니다.
이렇듯 유튜브 플랫폼과 크리에이터 양측 모두 커머스 활동을 적극적으로 이어 나가고 있는데요. 특히 인기 크리에이터를 보유하는 것은 숏폼 경쟁력의 근간이 된다는 점에서, 진정성 있게 구독자와 소통하거나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인플루언서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 역시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메조미디어가 최근 발행한 <2025 트렌드 리포트>는 "숏폼 커머스 성공의 열쇠는 크리에이터"라며, "앞으로 숏폼 플랫폼은 크리에이터의 영향력과 확산력을 활용해 커머스 사업을 강화할 것"이라고 전망했을 만큼, 콘텐츠 커머스 생태계는 날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유튜브 쇼핑 기능은 올해 6월에 출시되어 아직까지 기능의 존재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유튜브 내 구매를 고려했으나 더 저렴한 쇼핑몰을 발견하는 등의 사유로 기능을 이용하지 않는 이용자도 많습니다. 오픈서베이에서 발간한 <소셜미디어·숏폼 트렌드 리포트 2024>에 따르면, 소셜미디어 내 쇼핑은 특히 의류/패션 잡화, 뷰티/자기관리, 취미/여가 관련 제품 카테고리에서 가장 높은 성장 가능성을 보인다고 하는데요.
또한 인플루언서의 신뢰도가 가장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따라서 신뢰도 높은 인플루언서를 잘 선정하는 것이 유튜브 쇼핑 전환에서 핵심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참고하여 유튜브를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로 이용해보시면 어떨까요?
'엔터테인먼트 커머스'로 뻗어 나가는 디지털 플랫폼들
플랫폼을 커머스 활동의 주축으로 확장하려는 움직임은 메타에서도 발견되고 있는데요. 메타는 다양한 기업들과 협력광고 파트너십을 맺어 각 기업에 최적화된 광고 집행을 돕고 있습니다. 메타의 협력광고는 브랜드가 자사몰을 넘어 리테일 플랫폼에서 효과적인 마케팅을 수행할수 있도록 돕는 디지털 광고 솔루션입니다.
대표적인 협력광고 파트너십 사례는 무신사로, 무신사는 메타와 본격적으로 협력광고를 시작한 올해 3월부터 5월 사이 약 110여개의 브랜드들을 참여시켰으며, 해당 기간 광고를 통해 창출된 브랜드 매출 역시 누적 1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특히 상품 구매로 이어지는 구매 전환율이 높게 나타나며 세일즈 확대로 이어진 것이 효율 증대를 이끈 주 요인입니다.
유튜브·인스타그램과 같은 글로벌 플랫폼 뿐만 아니라, 네이버·카카오 등의 국내 플랫폼 역시 2025년 쇼핑 서비스 개편을 예고한 바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쇼핑검색, AI, 개인화추천 기술을 결합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웹 버전으로 베타 오픈했으며 내년 상반기에 앱으로 출시할 계획임을 밝혔는데요. 초개인화된 맞춤형 상품 추천 서비스에 더하여 몰입감을 높이는 쇼핑 콘텐츠를 제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 숏폼 플랫폼인 '클립'의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 활동할 크리에이터 5,000명을 모집하기도 하며 인플루언서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다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카카오 역시 이용자들이 앱에 체류하는 시간을 늘리기 위해 쇼핑탭 지면을 단계적으로 다각화할 예정입니다. 구매 이력 기반으로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고, 비슷한 취향과 연령대를 가진 이용자들이 소통하는 참여형 커머스 콘텐츠 공간을 확장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처럼 국내, 글로벌 플랫폼 모두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매출을 효율적으로 올리기 위해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제공하는 쇼핑 채널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들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해졌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피처링 인플루언서 PICK
금주 피처링 influencer pick은 이러한 쇼핑 기능을 잘 활용하여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귀곰은 소비자들이 궁금해 할 만한 가전제품들을 모아 꼼꼼하게 리뷰하고, 나아가 직접 실험까지 해 보는 콘텐츠로 빠른 구독자 성장 속도를 보인 채널입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 등을 통해 유튜브 영상에서 제품 구매처로 바로 넘어갈 수 있는 연결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율짱시대는 20kg 감량 후 유지어트 중인 다이어트 유튜버입니다. 주로 쇼츠를 통해 감량 및 유지 방법을 공유하며, 맛있게 다이어트하자는 신조를 바탕으로 다이어트 중에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알려주기도 하면서 구독자를 꾸준히 모으고 있습니다.
한솜은 통통녀도 부해보이지 않게 입을 수 있는 코디를 룩북, 하울 콘텐츠를 통해 알려주는 크리에이터입니다. 유튜브 쇼핑 스토어에 자신의 채널을 개설해 영상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 중입니다.
특히나 2025년에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예산을 늘리고자 하는 기업이나 브랜드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피처링에서는 전환에 핵심인 신뢰도 높은 인플루언서를 선정하고 크리에이터의 지표를 정교하게 분석하는 리포트를 제공해 최적의 결과를 내는 캠페인 수립이 가능하도록 도와드립니다.
피처링 서비스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아래 버튼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