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널담’은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디저트를 판매하는 비건 식품 브랜드입니다. 널담은 늘 더 나은 선택지를 고민하며, 동물 복지와 환경 보호에도 꾸준하게 목소리를 내고 있는데요. 특히 지난해에는 146억 원이라는 매출을 달성하며, 국내 비건 푸드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아직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비건에 대한 이야기를 쉽고 건강하게 풀어나가고 있는 널담을 만나봤습니다. 아래에서 비건 디저트 브랜드인 널담이 만들어 온 성공 스토리를 확인해 보세요.
‘ 알파리뷰 도입 이후, 3만 개였던 리뷰 수가 30만 개 까지 늘어났어요’
#1 달콤함 속에 건강을 더한 널담의 이야기
Q. 안녕하세요. 널담은 어떤 브랜드인지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려요.
널담은 지속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비건 식품과 원료를 제안하는 브랜드입니다. '널담'이라는 이름은 '소중한 사람을 담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소중한 사람들과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환경을 고려한 건강한 식문화를 목표로 하고 있어요. 고객들이 비건과 베지테리언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친숙하게 지속 가능한 식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Q. 재경님은 널담에서 어떤 업무를 진행하고 계실까요?
저는 널담의 공식 사이트와 다양한 온라인 판매 채널을 관리하며, 인플루언서 협업을 포함한 MD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판매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품 구성, 프로모션, 그리고 상품 기획 등 여러 가지 업무를 맡고 있어요.
달콤하지만 건강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지던 디저트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꾼 널담. 아직 대중에게는 낯선 비건 디저트를 도전하기까지 분명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텐데요. 높은 진입장벽에도 불구하고, 비건 브랜드를 선택하게 된 이유를 들어봤습니다.
Q. 일반 디저트 브랜드가 아닌, 비건 디저트 브랜드를 시작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2018년, 대표님의 가족이 암 진단을 받으셨어요. 간병을 하다보니 식품 브랜드가 추구해야 할 가치에 대해 다시금 깊이 고민하게 되셨다고 해요. 그 과정에서 소중한 사람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건강한 식품을 만들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죠. 그렇게 ‘널담’은 지속 가능한 식품을 목표로 비건 시장에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그리고 현재 널담은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안전하고 맛있는 비건 제품을 만들기 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Q. 최근에는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도 진행하셨어요. 꾸준히 콜라보 이벤트를 진행하시는 이유가 있으실까요?
콜라보 이벤트의 가장 큰 목적은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한다는 거예요. 독특한 조합의 콜라보 콘텐츠는 신선한 재미를 주면서도, 널담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수단이 되기도 해요. 그래서 매출 증가를 목표로 하기 보다는, 브랜드 이미지를 확장하고 인지도를 높이는 창구로 콜라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팔도 소스와 널담 제품을 조합해 요리하는 콘텐츠는 제품의 실제 활용 방법을 보여주면서 좋은 반응을 얻어냈어요.
Q. 널담은 ‘널 담은 공간’이라는 오프라인 카페도 운영하고 계신데요.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매장까지 도전하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널담의 가치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편지를 쓰고 1년 뒤에 받아볼 수 있는 ‘널 담은 편지’ 이벤트나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비건 메뉴를 제공하면서요.
앞으로 더 많은 분들이 널담과 비건에 대해 알아가실 수 있도록, 새로운 메뉴와 이벤트를 준비 중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Q. 연말이 다가오면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계신데요. 블랙프라이데이나 최근 이벤트의 성과는 어떠셨나요?
블랙프라이데이 주간에는 판매량이 전 주 대비 크게 증가하며 만족스러운 성과를 얻었습니다. 특히, 뚱카롱의 3만 개 리뷰 수를 강조한 광고가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었는데요. 많은 후기가 쌓여있다는 점이 상품 신뢰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알파업셀을 활용해 금액별 할인율을 제공하며 추가 구매를 유도해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Q. 작년에 146억 매출을 달성하고, 또 뚱카롱은 누적 판매량 1천만 개를 넘으면서 널담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요. 이렇게 빠른 성장의 비결이 무엇일까요?
뚱카롱의 성공 비결은 무엇보다 많은 리뷰가 쌓이면서 바이럴 효과를 얻은 점이 주요했다고 봐요.
또, 초반에는 냉동 디저트 특성상 배송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리뷰를 통해 물류 관련 고객 의견을 파악할 수 있었어요. 리뷰를 바탕으로 개선 방법을 고려할 수 있었고, 전반적인 쇼핑몰 운영에 있어서도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2 자사몰 고민, 널담은 ‘리뷰’로 풀다
Q. 이렇게 많은 매출을 내기까지, 자사몰 운영도 분명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
맞아요, 그중에서도 매출 향상뿐만 아니라 브랜드 충성도와 고객 만족도를 동시에 고려한 전략을 세우는 일이 가장 어려운 것 같아요.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면서도 이탈을 최소화하고, 구매까지 이어지도록 유도하는 과정에서 정말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Q. 이런 고민 속에서 알파리뷰를 선택해주셨다는 게 감사하더라고요. 리뷰 솔루션을 도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이었고, 또 3년이라는 긴 기간 동안 함께해주신 이유가 있을까요?
도입 당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했던 점은 깔끔한 디자인과 리뷰 작성률을 얼마나 올릴 수 있는 지였어요. 여러 조건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끝에 알파리뷰를 선택하게 되었죠.
알파리뷰 도입 이후, 고객이 알림톡으로 간편하게 리뷰를 작성할 수 있게 되면서 리뷰 작성률이 크게 증가했어요. 또, 운영자 입장에서도 리뷰 관리가 용이해져 다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생겼다는 점도 큰 장점이었습니다.
브랜드 컬러에 맞춰 리뷰 위젯을 커스텀할 수 있다는 점도 사이트와 잘 어울려져 만족스러웠고, 부정 리뷰나 부적절한 리뷰를 관리자 확인 이후에만 게시할 수 있는 기능은 특히 놀라웠던 것 같아요. 이러한 이유로 알파리뷰와 오래 함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Q. 알파리뷰를 사용하면서 가장 크게 얻은 가치는 무엇이었나요?
아무래도 빠르게 쌓이는 리뷰가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알파리뷰 도입 이후, 3만개였던 리뷰 수가 30만 개 까지 늘어났거든요. 또 최근에는 베이글이 출시되자마자 리뷰가 빠르게 모이면서 초기 구매율 상승에 크게 기여하고 있어요.
그리고 리뷰 적립금을 텍스트 길이나 사진·동영상 포함 여부에 따라 차등 지급하도록 설정한 덕분에, 구체적이고 진솔한 피드백을 많이 받을 수 있었죠. 이런 피드백은 제품 개선은 물론 쇼핑몰 운영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어요.
Q. 널담 사이트를 보면, 곳곳에서 리뷰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특별히 리뷰를 강조하는 이유가 있나요?
고객의 피로도를 줄이기 위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빠르고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롤링 위젯과 키워드 리뷰를 열심히 활용하고 있는데요.
롤링 위젯은 동적인 애니메이션으로 자연스럽게 시선을 끌어 후기에 집중하게 해주는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또 식품은 개인적인 선호도가 구매에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키나 몸무게처럼 고객 맞춤 후기를 제공하기 어렵다는 점이 고민이었는데요. 키워드 위젯은 리뷰를 하나하나 읽지 않더라도 주요 키워드로 상품의 특성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구매 결정을 빠르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실제 사용자들의 생생한 리뷰는 잠재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해요. 구매 전 불안감을 줄이고, 구매 결정을 빠르게 이끌어 내주는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3 한 곳에서 끝내는 쇼핑몰 관리, 자사몰 운영을 가볍게
알파앱스를 추천하는 이유, 널담이 말하다
알파앱스는 올해 대시보드 통합 과정을 진행했어요. 알파리뷰, 알파업셀, 알파푸시 세 가지 앱을 하나의 대시보드에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세 가지 앱을 모두 사용 중인 널담에게 통합 대시보드가 실제 운영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사용기를 들어봤습니다.
Q. 기존에 각 기능(알파리뷰, 업셀, 푸시)을 개별적으로 관리하던 방식과 비교했을 때, 한 대시보드에서 통합 관리하게 되면서 가장 크게 체감하신 변화는 무엇인가요?
이전에는 여러 쇼핑몰 관리 앱을 따로 사용하다 보니 번거로운 점이 많았는데요. 알파앱스를 도입한 후, 많은 앱을 정리하면서 작업 효율성이 크게 증가했어요. 특히 한 대시보드에서 세 가지 앱을 관리할 수 있다보니, 자사몰 운영에 소요되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었죠. 또, 쇼핑몰 성과 데이터를 한 곳에서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는 점도 편리하게 느끼고 있어요.
Q. 알파앱스를 다른 쇼핑몰 운영자에게 추천하신다면, 어떤 점을 가장 강조하고 싶으신가요?
하나의 관리 페이지에서 모든 앱을 통합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덕분에 작업 효율성이 정말 높아졌습니다. 게다가 2가지 이상 앱을 사용하면 비용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더라고요. 이미 타 서비스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 중인데, 추가 할인까지 받을 수 있어 비용 절감 효과가 정말 만족스러웠어요. (웃음) 쇼핑몰 관리의 편리함 뿐만 아니라 비용적 측면에서도 적극적으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알파리뷰로 시작해 알파업셀, 알파푸시까지 알차게 활용하고 계신 널담의 이야기를 들어봤는데요. 널담이 알파앱스를 통해 자사몰 운영에서 성과를 만들어가는 모습을 보며, 저희도 더욱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큰 동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알파앱스는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가 행복한 커머스 시장을 만들어 나가고 있어요. 앞으로도 다양한 자사몰의 성장 이야기를 전하며, 알찬 소식 들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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