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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부터 연초까지, 시즈널 마케팅 필승 전략은?

피처링

2024.12.23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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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피처링입니다. 

 

2024년의 끝자락에 접어들며, 마케터 여러분은 한 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새해를 준비하기 위한 연말연시 마케팅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계실 텐데요.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연말·연초 시즈널 마케팅의 중요성과 트렌드, 그리고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제안드립니다. 🙌

 

연말 시즈널 마케팅, 어떤 심리를 공략해야 할까?

 

시즈널 마케팅(Seasonal Marketing)이란, 특정 시즌이나 기간에 맞추어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집중적으로 진행하는 마케팅 전략을 의미합니다. 구매를 원하는 잠재고객의 수요가 특정 기간에 몰리는 경우라면 모두 시즈널 마케팅이라고 분류할 수 있으며, 연말도 수요가 몰리는 대표적인 기간 중 하나인데요.


특히나 연말 쇼핑 시즌은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가 극대화되는 시기로, 새로운 브랜드를 시도할 확률이 높고, 기존 브랜드에서 반복 구매를 하는 경향도 올라간다고 합니다. Deloitte의 '2023 Holiday Consumer Survey'에 따르면, 65%의 소비자가 연말 시즌에 새로운 브랜드를 시도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소비자들도 이맘때쯤이 되면 블랙프라이데이와 마찬가지로 물건을 평소보다 더욱 저렴히 구매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연말 특별 할인'이나 '한정 기간'이라는 문구를 적극적으로 사용한다면 소비자의 FOMO(Fear of Missing Out, 놓칠 것에 대한 두려움)를 자극하고 구매 욕구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연말이라는 시기를 '올 한 해 고생한 나에게 보상을 줄 시간', 혹은 '내년에 더욱 힘을 내기 위한 준비 시간' 등으로 포지셔닝할 시, 감성 마케팅으로도 소구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싸다"는 메시지를 넘어 '올해 수고한 자신에게 보상', '사랑하는 사람에게 특별함을 선물'이라는 감정적 연결을 강화하는 전략인데요. 예를 들어 "올해의 나를 위한 선물"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한정판 선물 세트나 특별 포장을 도입하면 연말이라는 시기적 특성과 소비자의 감성이 맞물려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연말 기간 소비자의 심리를 잘 활용한 사례로는 이케아의 2023 연말 광고 캠페인이 있습니다.

이케아는 연말연시라는 기간을 많은 이들과 어울리며 알차게 보내려는 사람들도 있지만, 온전히 자신을 위한 시간으로 쓰고 싶어하는 사람도 분명히 존재한다는 심리를 캐치하여 "Take a holiday from the holidays"라는 슬로건으로 표현했는데요.

지인들과의 휴식도 좋지만 그 안에서도 나 홀로만의 '진짜 휴식'을 취하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내용의 이 광고는, 이케아가 단순히 가구 판매점이 아닌 '일상의 휴식 같은 친구'라는 메시지를 성공적으로 전달했다고 평가 받았습니다. 

 


연말연시 마케팅 성공 전략은?

 


연말 쇼핑 시즌이 다가올수록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경쟁도 치열해지죠. 특히나 이때는 단일 제품을 바이럴하는 것보다, 제품 인지부터 구매까지 전 단계에서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풀 퍼널 전략을 활용해야 캠페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데요. 인지 광고를 적시에 시작하고, 연말부터 연초로 넘어가는 순간까지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노출하기 위해 SNS 매체와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출처: 옆집언니 최실장, 이사배


특히 패션·잡화, 뷰티, 건강관리 카테고리의 경우 연말연초에 캠페인 성과를 극대화하기 좋은 분야인 만큼, '연말 하울', '연말파티준비', '새해맞이'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고 인플루언서와 콘텐츠를 제작해 매출 증대를 노려볼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플랫폼별로 살펴보자면, 유튜브에서는 브랜드 제품의 활용법이나 리뷰를 중심으로 심층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면 좋습니다. 뷰티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연말 파티를 위한 메이크업 튜토리얼'을 제작하거나, 패션 인플루언서를 통해 '연말 모임 스타일링' 콘텐츠를 공개하면 실용성과 공감을 동시에 충족시키며 자연스럽게 제품 구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릴스나 스토리를 활용해 즉각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팔로워와의 소통을 잘하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협업해 '나만의 연말 선물 추천' 시리즈를 제작하거나, '연말 인스타그램 필터 챌린지' 같은 참여형 콘텐츠를 진행하면 브랜드 친밀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연말선물추천, #새해맞이 등의 해시태그를 활용한다면 소비자의 탐색 페이지에 노출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틱톡의 경우, 이용자들의 참여형 콘텐츠 제작 비율과 진입 장벽이 낮은 만큼, '새해맞이 소원 챌린지'와 같은 참여형 콘텐츠를 기획하고 오디언스 반응률이 높은 메가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바이럴하면 제품 인지도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겠습니다.



피처링 인플루언서 PICK


이번 피처링 Influencer Pick에서는 연말연시에 협업하기 좋은 인플루언서 채널을 소개해드립니다.

 

 

'쁨이'는 퀄리티 높은 패션템 리뷰 영상으로 꾸준히 구독자를 모으며 곧 10만 구독을 목전에 두고 있는 크리에이터입니다. 

다양한 기념일, 계절 등의 시즌에 맞추어 시청자들이 좋아할 만한 패션 아이템을 소개합니다. 

 

 

'10시엔 디붕'은 솔직하고 꼼꼼하게 뷰티 아이템을 소개 및 리뷰해주는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비슷한 팔로워를 가진 타 유튜버에 비해 구독자 참여율이 두 배 이상 높은 크리에이터입니다. 

 

 

'규진'은 20만 구독자를 보유한 브이로거입니다. 

일상 공유로 구독자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함과 동시에 자취꿀템, 패션템, 뷰티템 등 다방면의 카테고리를 아울러 추천 영상을 게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연말, 연초는 소비자와 브랜드 모두에게 특별한 기회인데요.

피처링에서는 방대한 인플루언서 채널 데이터 수집과 세세한 분석 리포트를 통해, 연말 및 연초 시즈널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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