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팝업스토어 No.1 기업 스위트스팟입니다.
크리스마스 시즌과 연말을 맞아 다양한 업계에서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오프라인에서 소비자와의 접점을 강화하기 위해 팝업스토어 운영에 집중하는 모습이 눈에 띄는데요.
최근에는 수많은 팝업스토어가 빠르게 등장하고 사라지며, 패스트패션에 이어 패스트 팝업스토어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짧은 시간 안에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고, 브랜드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하는 만큼 팝업스토어 마케팅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죠. 하지만 이런 상황 속에서도 차별화되고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팝업스토어는 여전히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 소비자들의 발길을 사로잡으며 화제를 모으고 있는 12월 팝업스토어를 함께 살펴볼까요?
포켓몬 스토어 in 잠실
📍송파구 올림픽로 300 롯데월드몰 지하 1층
📍12.13(금)-01.06(월) 📍매일 : 10:30~22:00
겨울을 맞이해 포켓몬 친구들이 잠실 롯데월드몰에 등장했습니다!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가득 담은 피카츄와 다양한 캐릭터들이 롯데월드몰에 방문한 사람들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았는데요.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인기 캐릭터의 위엄을 보여주듯 오픈 첫날부터 평균 2시간 대기 줄이 세워질 정도로 많은 팬들이 모였다고 합니다. 팝업스토어는 전체가 굿즈존으로 꾸며졌으며 맞은편에는 가챠샵을 별도로 마련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체험 요소를 제공했어요. 뿐만 아니라 방문 기프트와 구매 금액별 특전 이벤트로 소비자들의 방문 및 구매를 적극적으로 유도했습니다.
- 팝업스토어를 더욱 다채롭게 즐길 수 있도록 가챠샵을 추가로 마련함
- 3주간 운영되어 방문객들이 여유롭게 팝업스토어를 찾을 수 있었음
- 작은 인형은 2만 원대, 의류 굿즈는 8만 원대로 금액이 높게 측정되어 있어 구매가 부담스러웠다는 후기가 많음
- 곳곳에 조형물과 포토존이 설치되어 있었지만, 방문객이 너무 많아 사진 촬영이 어려웠음
- 상품에 가격표가 없고 QR 코드를 스캔해 바코드 4자리를 입력해야 가격을 확인할 수 있었음. 붐비는 내부에서 이러한 시스템은 불편하다는 의견이 다수였음
무신사 뷰티 어워즈
📍성동구 성수이로74
📍12.09(월)-12.22(일) 📍매일 : 11:00~22:00
현재 성수에서 가장 핫한 뷰티 팝업스토어, 바로 무신사 뷰티 어워즈입니다. 올 한 해 무신사 뷰티에서 사랑받은 48개 브랜드와 56개의 수상 제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팝업스토어로, 방문만 해도 다양한 본품을 받아 갈 수 있어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공간은 크게 테스트존, 이벤트존, 전시존으로 구성되어 있고 경품을 받을 수 있는 3가지 프로모션이 진행 중입니다. SNS 이벤트 참여 시 어드벤트 캘린더 경품이 제공되며 무료 포토부스를 이용해 특별한 순간을 남길 수도 있었어요. 특히 5,000원 투명 파우치를 구매하면 참여 가능한 샘플 스쿱 이벤트는 방문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죠. 모든 이벤트의 참여 난이도가 낮아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 더욱 매력적인 팝업으로 평가받고 있어요!
- 무신사 뷰티는 온라인을 중심의 편집숍이어서 이번 팝업스토어를 통해 고객과 직접 소통하며 브랜드 경험을 강화함
- 어떤 이벤트이든 참여만 하면 꽝 없이 100% 경품을 받아 갈 수 있어 코덕들에게 큰 호응을 얻음
- 수상 제품들이 어떤 기준으로 선정되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없어 신뢰도가 떨어졌음
- 뷰티 어워즈 수상 제품이 전시된 매대가 이벤트 대기 줄과 너무 맞닿아 있어 제품을 여유롭게 구경하기 어려웠음
- 스쿱 이벤트의 경우, 구매한 파우치 안에 넣을 수 있는 미니 색조 제품을 기대했지만 대부분 휴대하기 불편한 큰 기초 제품이 제공돼 센스가 부족했다는 후기가 있음
티르티르 팝업스토어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쿠션 브랜드, 티르티르가 성수에서 리브랜딩 기념 팝업스토어를 진행 중입니다. "BE YOU, BE CONFIDENT"라는 브랜드 슬로건에 맞춰, 45가지 쿠션 중 나에게 맞는 컬러를 찾을 수 있는 체험형 공간으로 꾸며졌어요. 1층에서는 레드쿠션과 립 제품을 직접 테스트해 볼 수 있고 럭키드로우, 포토부스, 포토존 등 다양한 체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야외에는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담은 특별한 포토존이 마련되었고 2층에는 신제품이 전시되어 있어 고객들이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여기에 미니 쿠션을 증정하는 스탬프 이벤트와 방문 기프트, 구매 시 참여할 수 있는 럭키드로우 등 다양한 프로모션까지 준비해 코덕들의 성지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 성수동 거리 곳곳에 팝업을 알리는 현수막 및 옥외 광고를 설치해 인지도를 높임
- 다양한 요소를 통해 방문객이 제품을 자연스럽게 체험하며 티르티르의 브랜드 세계관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함
- 할인 혜택과 사은품 증정을 통해 적극적으로 상품 구매를 유도함
- 포토부스 이벤트에 문제가 생겨 참여가 어려웠는데 별다른 공지나 안내가 없었고 스태프의 대응도 미흡해 혼란을 야기함
- 스탬프 이벤트에 도장을 찍어주는 전담 스태프가 없어 제품 응대가 바쁜 상황에서는 도장을 받기 위해 오래 기다려야 함
- 일부 테스트 제품이 소진되어 특정 컬러의 체험이 어려웠음
헌터 코리아 팝업스토어
레인부츠의 대명사 헌터가 겨울 부츠 출시를 기념해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어요. 설레는 여행 감성을 테마로 공한 콘셉트로 꾸며진 이번 팝업스토어에서는 헌터 베스트 라인은 물론이고 다양한 패딩 슈즈와 겨울 신상까지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헌터의 시그니처 컬러인 붉은색과 부츠들로 꾸며진 포토존부터 신문지로 인쇄되는 이색 포토부스, 방문객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꽝 없는 럭키드로우까지 알차게 준비되어 있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어요. 팝업스토어 공간 자체는 크지 않지만 제품을 자유롭게 착용해 보고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어 신상품을 효과적으로 알리기에 충분했습니다.
- 팝업스토어 운영 위치가 성수역 출구와 연결되어 있어 접근성이 뛰어남
- 브랜드 전 제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었고 구매까지 가능해 편리했음
- 럭키드로우를 지류가 아닌 모바일로 진행해 참여가 간편하고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었음
- 제품 전시, 럭키드로우, 신문지 포토부스 외에 브랜드 자체를 경험할 만한 콘텐츠가 부족했음
- 제품 체험을 유도하는 장치가 부재해 럭키드로우로 경품만 받아 가는 소비자들이 많았음
더 많은 팝업스토어 마케팅 인사이트와 2025 팝업스토어 전망이 궁금하다면?
올해 운영된 1,431개의 팝업스토어 데이터를 전수 조사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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