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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정리]2024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정산부터 2025 전망까지 알아봐요

피처링

2025.01.06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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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피처링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새해를 맞아, 2024년에 어떠한 소비 양상과 트렌드가 주목받았는지 되짚어 보고, 올해의 마케팅 동향은 과연 어떻게 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주요 트렌드 톺아보기

 

 

출처: 태요미네, 찰스엔터

 

올해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이 사랑받은 콘텐츠는 어떤 종류일까요? 유튜브 컬처&트렌드팀의 분석에 따르면, 올해에는 '인생 녹음 중', '언더월드', '태요미네' 등 가까운 이들과 허물없이 소통하는 영상을 공유하는 크리에이터들이 많은 주목을 받았다고 합니다. 실제로 올 한 해 동안 인기 크리에이터뿐만 아니라 인기 급상승 동영상 리스트에도 다양한 구독자 연령층을 보유한 일상 브이로그 영상들이 꾸준히 랭크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는 곧 소비자들이 정제되지 않은 콘텐츠와 진정성 중심의 소통을 중시한다는 의미로 파악됩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인스타그램에서도 두드러졌습니다. 12월 4일 인스타그램에서 개최한 간담회 내용에 따르면, 올해 인스타그램에서도 완벽하게 연출된 게시물보다 자연스러움을 담아낸 콘텐츠가 각광받았다고 합니다. 또 메타의 다른 플랫폼인 스레드도 이용자 수가 급증했는데요. 올 하반기부터 텍스트힙 기조가 유행하기 시작한 만큼 일상을 꾸밈없이 진솔하게 드러내고 기록하는 양상이 전반적으로 확대된 것으로 보입니다.

 

 

틱톡, 릴스, 쇼츠와 같은 숏폼 플랫폼이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강력한 마케팅 도구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틱톡은 북미와 동남아 시장에서도 압도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며, 쇼퍼테인먼트(쇼핑+엔터테인먼트) 전략이 구매 전환의 주요 수단으로 주목받았는데요. 쇼퍼테인먼트란 사용자가 재미를 느끼는 동시에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콘텐츠를 말하며, 숏폼이 이 역할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관련 시장이 급성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브랜드가 플랫폼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거나 이미 성공적으로 자리 잡은 바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뷰티 브랜드 코스알엑스(COSRX)가 틱톡과 아마존을 연계한 캠페인으로 북미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틱톡 인플루언서가 추천한 젤 클렌저가 빠르게 인기를 끌며 아마존 스킨케어 부문 1위를 달성한 것인데요.

 

이처럼 2024년에는 숏폼 콘텐츠와 이커머스를 결합하려는 시도가 증가해 왔으며, 2025년에도 이러한 흐름이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4년은 '경험과 참여 중심의 공간 마케팅'이 성행한 해이기도 한데요. 소비자들은 이제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특별한 경험을 얻기를 원합니다. 이를 반영하듯, 올해는 팝업스토어, 팬미팅, 프라이빗 이벤트 등 오프라인 공간을 활용한 마케팅이 디지털과 융합되어 주목받았습니다. 

 

뷰티 유튜버 레오제이의 셀렉트스토어가 경험 중심 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입니다. 단순한 팝업스토어를 넘어서, 레오제이는 본인이 직접 사용하고 선별한 제품을 오프라인 체험 팝업과 온라인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해 소개했습니다. 소비자들은 오프라인에서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메이크업 쇼와 토크쇼와 같은 이벤트에 참여하며 브랜드와 긴밀히 연결되는 경험을 누릴 수 있었죠. 이러한 경험은 단순한 구매를 넘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심어주기 때문에 폭발적인 매출 증대로 연결되는데요. 특히나 셀렉트스토어의 경우 라이브 커머스까지 병행하며 오프라인 경험과 온라인을 모두 아우르는 하이브리드 전략으로 높은 화제성과 매출 증대 효과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2025년 주목해야 할 트렌드는?

 

그렇다면 2025년에는 어떤 트렌드가 자리 잡게 될까요?

 

 

먼저 초개인화 시대라는 특성에 발맞추어, 꾸밈없이 자연스러운 콘텐츠를 선호하는 경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히 앞서 설명드렸듯이 Z세대와 알파 세대가 디지털 일기 형식의 포토 덤프나 짧고 강렬한 숏폼 영상, SNS를 통한 각종 인증 챌린지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만의 개성과 일상을 가감 없이 표현하는 콘텐츠가 인기를 얻을 것입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중심 역시 높은 유명세, 메가 인플루언서에서 벗어나 '진정성'으로 옮겨 가고 있는 만큼 정제되지 않은 스토리텔링으로 소비자와 감정적 교감을 형성하는 전략이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또한 2025년에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가 더욱 거대한 경제 트렌드로 자리 잡을 전망입니다.
골드만삭스에 의하면 2023년 약 2500억 달러(약 348조 3000억 원)로 추정되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글로벌 시장 규모가, 2027년에는 약 4800억 달러(약 668조 7360억 원)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데요.
실제로 인플루언서들이 이전과 달리 일회적이고 단순한 홍보를 넘어 제품 개발, 유통까지 참여하는 경우가 점점 늘고 있으며, 심지어 인플루언서의 자체 IP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팝업 스토어 성공 사례까지 생긴 만큼, 앞으로도 브랜드와 크리에이터 간의 상호 의존도가 더욱 깊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글로벌 플랫폼들도 이러한 흐름에 빠르게 편승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의 경우 유튜브 전용 스토어 기능과 쇼핑 제휴 프로그램을 통해 크리에이터가 제품을 홍보하거나 직·간접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통로를 확장 중입니다. 메타의 인스타그램은 다양한 브랜드와 협력광고 파트너십을 맺으며 플랫폼을 커머스 활동의 주축으로 올려놓기 위해 움직이고 있습니다. 틱톡도 크리에이터 제휴 플랫폼인 TikTok One 출시로 B2C 커머스와 크리에이터 협력을 더욱 체계화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업계 동향으로 판단할 때, 2025년에는 브랜드와 크리에이터 간 협업이 마케팅의 핵심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측 가능합니다.
더 참고하실만한 피처링에서 발행한 2025 인플루언서 트렌드리포트도 다운로드 받아보세요! 



피처링 인플루언서 PICK


 

'김채옹이'는 한결같은 마라탕 먹방으로 인기를 얻은 먹방 크리에이터입니다. 주로 마라탕, 엽떡 등 좋아하는 음식을 먹는 콘텐츠를 롱폼, 숏폼 모두에 업로드하며, 댓글창에서 구독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구독자 참여율이 높습니다.


 

'홀로나나'는 혼자서도 잘 노는 '혼놀러' 크리에이터입니다. 다양한 지역의 식당과 카페, 공간을 직접 다녀온 뒤 진솔한 후기를 남기며 구독자들로부터 콘텐츠의 진정성을 인정 받아 성장한 채널입니다.


 

'위히'는 코디와 메이크업, 일상을 공유하는 인플루언서로 팔로워 수에 비해 릴스 조회 수가 높은 편이며, 팔로워 참여율 역시 비슷한 팔로워를 가진 타 인플루언서에 비해 굉장히 높습니다. 



2025년의 마케팅 전략은 결국 '진정성'과 '협업'이라는 키워드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소비자와의 신뢰를 구축한 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다양한 플랫폼의 특성을 적극 활용해 창의적이고 몰입감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2025년, 피처링과 함께 브랜드의 가치를 완벽히 전달할 인플루언서를 선정하고, 협업을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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