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처링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새해를 맞아, 2024년에 어떠한 소비 양상과 트렌드가 주목받았는지 되짚어 보고, 올해의 마케팅 동향은 과연 어떻게 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주요 트렌드 톺아보기
올해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이 사랑받은 콘텐츠는 어떤 종류일까요? 유튜브 컬처&트렌드팀의 분석에 따르면, 올해에는 '인생 녹음 중', '언더월드', '태요미네' 등 가까운 이들과 허물없이 소통하는 영상을 공유하는 크리에이터들이 많은 주목을 받았다고 합니다. 실제로 올 한 해 동안 인기 크리에이터뿐만 아니라 인기 급상승 동영상 리스트에도 다양한 구독자 연령층을 보유한 일상 브이로그 영상들이 꾸준히 랭크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는 곧 소비자들이 정제되지 않은 콘텐츠와 진정성 중심의 소통을 중시한다는 의미로 파악됩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인스타그램에서도 두드러졌습니다. 12월 4일 인스타그램에서 개최한 간담회 내용에 따르면, 올해 인스타그램에서도 완벽하게 연출된 게시물보다 자연스러움을 담아낸 콘텐츠가 각광받았다고 합니다. 또 메타의 다른 플랫폼인 스레드도 이용자 수가 급증했는데요. 올 하반기부터 텍스트힙 기조가 유행하기 시작한 만큼 일상을 꾸밈없이 진솔하게 드러내고 기록하는 양상이 전반적으로 확대된 것으로 보입니다.
틱톡, 릴스, 쇼츠와 같은 숏폼 플랫폼이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강력한 마케팅 도구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틱톡은 북미와 동남아 시장에서도 압도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며, 쇼퍼테인먼트(쇼핑+엔터테인먼트) 전략이 구매 전환의 주요 수단으로 주목받았는데요. 쇼퍼테인먼트란 사용자가 재미를 느끼는 동시에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콘텐츠를 말하며, 숏폼이 이 역할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관련 시장이 급성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브랜드가 플랫폼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거나 이미 성공적으로 자리 잡은 바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뷰티 브랜드 코스알엑스(COSRX)가 틱톡과 아마존을 연계한 캠페인으로 북미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틱톡 인플루언서가 추천한 젤 클렌저가 빠르게 인기를 끌며 아마존 스킨케어 부문 1위를 달성한 것인데요.
이처럼 2024년에는 숏폼 콘텐츠와 이커머스를 결합하려는 시도가 증가해 왔으며, 2025년에도 이러한 흐름이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4년은 '경험과 참여 중심의 공간 마케팅'이 성행한 해이기도 한데요. 소비자들은 이제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특별한 경험을 얻기를 원합니다. 이를 반영하듯, 올해는 팝업스토어, 팬미팅, 프라이빗 이벤트 등 오프라인 공간을 활용한 마케팅이 디지털과 융합되어 주목받았습니다.
뷰티 유튜버 레오제이의 셀렉트스토어가 경험 중심 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입니다. 단순한 팝업스토어를 넘어서, 레오제이는 본인이 직접 사용하고 선별한 제품을 오프라인 체험 팝업과 온라인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해 소개했습니다. 소비자들은 오프라인에서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메이크업 쇼와 토크쇼와 같은 이벤트에 참여하며 브랜드와 긴밀히 연결되는 경험을 누릴 수 있었죠. 이러한 경험은 단순한 구매를 넘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심어주기 때문에 폭발적인 매출 증대로 연결되는데요. 특히나 셀렉트스토어의 경우 라이브 커머스까지 병행하며 오프라인 경험과 온라인을 모두 아우르는 하이브리드 전략으로 높은 화제성과 매출 증대 효과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2025년 주목해야 할 트렌드는?
그렇다면 2025년에는 어떤 트렌드가 자리 잡게 될까요?
'김채옹이'는 한결같은 마라탕 먹방으로 인기를 얻은 먹방 크리에이터입니다. 주로 마라탕, 엽떡 등 좋아하는 음식을 먹는 콘텐츠를 롱폼, 숏폼 모두에 업로드하며, 댓글창에서 구독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구독자 참여율이 높습니다.
'홀로나나'는 혼자서도 잘 노는 '혼놀러' 크리에이터입니다. 다양한 지역의 식당과 카페, 공간을 직접 다녀온 뒤 진솔한 후기를 남기며 구독자들로부터 콘텐츠의 진정성을 인정 받아 성장한 채널입니다.
'위히'는 코디와 메이크업, 일상을 공유하는 인플루언서로 팔로워 수에 비해 릴스 조회 수가 높은 편이며, 팔로워 참여율 역시 비슷한 팔로워를 가진 타 인플루언서에 비해 굉장히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