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 2분기 영업이익 감소, 신사업 투자 확대
•카카오 최대 매출 기록, 하반기 콘텐츠 사업 투자 강화
•네이버-V라이브, 카카오-픽코마TV로 해외 동영상 시장 공략
•네이버, 지역 소상공인 전용 위치 기반 DA 광고 출시
•페이스북, 동영상 ‘함께 시청하기(Watch Party)’ 공개
•애플, 앱스토어 검색광고(Search Ads) 국내 출시
•AR 시장 성장세, 광고-쇼핑 업계 접목 활발
•보는 스포츠의 시대 도래, e스포츠 산업 부각
•서울시 ‘제로페이‘ 도입, 간편결제 시장 격변 예고
Market Issue
•AR 시장 성장세, 광고-쇼핑 업계 접목 활발
•보는 스포츠의 시대 도래, e스포츠 산업 부각
•서울시 ‘제로페이‘ 도입, 간편결제 시장 격변 예고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네이버, 스마트렌즈서 외화·와인 정보 제공
: 스마트렌즈 카메라로 외화 지폐나 와인 병을 촬영 하면 각각 관련 환율 정보와 와인 정보가 실시간으로 제공됨
•"성향따라 다른 검색결과"…네이버, 8월 '맞춤형 검색' 공개 예정
: 이용자의 검색패턴에 맞는 '맞춤형 검색'을 선보일 예정
카카오
• 멜론, 나만의 뮤직 페이스 메이커 '멜론스포츠' 오픈
: 운동할 때 러닝 속도에 따라 음악을 자동 재생해주고 9개 운동 종목별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하는 스포츠 음악 큐레이션 서비스 ‘멜론스포츠’ 오픈
•카카오프렌즈, 사명 '카카오IX'로 변경
: 흡수합병한 카카오 자회사 JOH와 통합법인 사명을 '카카오 IX(아이엑스)'로 결정, 본격적인 시너지 창출할 계획
SNS
•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 '인증배지' 도입
: 진위성, 인지도, 계정 완성도 등 내부 기준에 따른 확인 절차 거쳐 공인, 유명인, 글로벌 브랜드, 기업에 대한 인증 배지 부여, 사용자 보호 위한 조치
• 핀터레스트 광고 매출 급증…내년 중반 IPO 순항
: 소셜+검색 플랫폼’ 장점 내세워 여성 타깃을 대상으로 한 패션·미용 브랜드에게 적합한 광고 매체로 자리잡음
콘텐츠
• 아프리카TV, 2분기 영업익 61.3억..43%증가
: 2분기, 러시아 월드컵 독점 인터넷 중계와 낚시 등 스포츠 카테고리 트래픽 상승, 다양한 외부 기관과의 업무 제휴를 통해 콘텐츠 다변화
• 유튜브 VR 앱, 삼성기어VR로 이용 가능
: 유튜브 VR 앱은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영상을 360도, 180도, 3D 영상으로 재구성해주는 것이 특징, 오큘러스 스토어와 스팀 등 통해 다운로드 가능
ICT
•가정에서 호텔로, 격전지 옮긴 AI 스피커
: 노보텔 동대문, KT '기가지니' 설치, SKT 연내 워커힐에 '누구' 도입 예정
•미래 신성장 분야에서 음악 콘텐츠의 중요성 증가와 함께 음원·이통사 연합군 형성
: 멜론-카카오, 지니뮤직(KT)-CJ디지털뮤직, 뮤직메이트(SK)-SM, JYP 등 연합하며 플랫폼 확장 본격화
2.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1 / 롯데 포인트 적립, 멤버십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롯데 엘포인트”
콘텐츠 소비형 UI로 자연스러운 브랜딩이 가능하며, 코스메틱, 커머스 등 2544 여성 타겟 캠페인 진행 시 높은 광고 효과 기대
특징 : 6:4로 여성 유저가 높은 비중을 보이며, 8월부터 타겟팅 옵션 지원 예정
형태 : MO APP
매체력 : 다운로드 650만, MAU 200만, DAU 30만
타겟팅 : 성/연령, 지역, OS1) 1) 모든 타겟팅 옵션은 8월 중 적용 예정
판매방식 : RTB, CPC, CPM
2 / 팟캐스트 내 영화 컨텐츠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김프로쇼”
영화 컨텐츠를 제공하는 팟캐스트 프로그램으로 현재 영화 카테고리 1위, 종합순위 20위 내로 영향력이 높음
오디오광고와 PPL 상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3040 여성 이용자 비중이 높아 해당 타겟으로 광고 집행 시 용이
특징 : 에피소드 1회당 최대 9개의 광고 운영, 상품소개, PPL토크 등 다양한 PPL 광고 가능
형태 : 오디오 광고
매체력 : 누적 다운로드 650만, 구독자 4.9만
타겟팅 : 불가
판매 방식 : 기타
3. 가전 업종 광고 사례 분석
ISSUE CHECK
•가전 업종 온라인 구매 행태
•가전 트렌드(1) – 환경가전의 고성장
•가전 트렌드(2) – 멘즈테리어(mensterior) 열풍
CASE STUDY
A. 삼성전자 – 노출 카테고리별 맞춤 소재를 활용한 IPTV 캠페인
• Period : 18.06.19 ~ 18.08.10
• Target : 3049 남녀
• Media : olleh tv (PrePlay, PrePlay+)
프리미엄 콘텐츠 시청 유저를 대상으로 olleh tv VOD 재생 전 광고 집행
영화, 여행, 게임 등 카테고리에 따라 맞춤형 소재를 운영해 메시지 전달력 극대화
- 프리미엄 TV 콘텐츠 활용과 개별 프로그램 단위의 타깃팅이 가능한 olleh tv 집행
- ‘실감나는 게임’, ‘눈으로 떠나는 여행’ 등 광고 노출 콘텐츠에 맞는 맞춤 소재 4종 활용
1) 영화, 여행, 게임 3개 카테고리 모두 7월 내 노출수 초과 달성을 기록하며 신제품 인지도 증대
2) 윤식당, 비긴어게인 등 인기 예능은 VOD 첫 슬롯에 노출되는 PrePlay + 상품을 통해 광고 주목도 확보
B. 홈데이몰 – 특가 이벤트 페이지 유입 유도 캠페인
• Period : 18.05.14 ~ 18.05.31
• Target : 1949 인테리어, 가전 관심 유저
• Media : 네이버, 캐시슬라이드, 애드패커
포털 네이버의 모바일 메인 지면을 활용해 광고 커버리지 확대
클릭수가 보장되는 CPC 매체 진행을 통해 이벤트 페이지 유입 유도
- 커버리지를 확보할 수 있는 포털 지면과 정교한 타깃팅을 적용한 모바일 DA를 적절히 활용
- 에어컨, 무선청소기, 건조기 등 1일 1회 상품 이미지 소재를 교체해 지속적인 소비자 관심 환기
1) 포털, 잠금화면, 네트워크 매체를 적절히 활용해 제안 대비 높은 노출 달성률 기록
2) 애드패커의 경우 유사 광고 반응 유저 리타깃팅, 관심사 타깃팅을 적용해 우수한 클릭 확보
C. 쿠쿠전자 – 네이버 콘텐츠 DA를 활용한 구매 유도 캠페인
• Period : 18.04.10 ~ 18.05.06
• Target : 가전제품, 주방용품 관심 유저
• Media : 네이버(브랜드검색, 푸드판 콘텐츠 DA)
별도의 데모 타깃팅 없이 네이버 주제판을 활용해 코어 타깃 도달률 증대
광고 거부감을 최소화하고 정확한 정보 전달이 가능한 콘텐츠 DA 광고 집행
- 직접 제품명을 검색한 유저에게만 노출되는 브랜드검색과 거부감이 낮은 네이티브 DA 광고 집행
- 실제 구매 가능성이 높은 음식/주방가전 관심 유저에게만 노출해 광고 비용 효율성 제고
1) PC와 모바일 모두 제안 대비 우수한 클릭 반응률 기록
2) 광고 클릭 시 일반 소비자의 제품 실 사용 후기로 랜딩되어 실질적 구매 행동 유도에 기여
4. 글로벌 주요 이슈_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현황
인플루언서 마케팅(Influencer Marketing)
인플루언서는 타인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Influence+er)이라는 신조어로 연예인이나 유명인을 비롯해
최근에는 SNS 채널에 수만명에서 수십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트렌드를 선도하는 사람을 지칭함.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이런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브랜드나 서비스의 판매를 촉진하고 이미지를 제고하는 것을 뜻함
A. 인플루언서 마케팅 예산
LINQIA에서 발표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예산을 늘리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39%
인플루언서 마케팅 집행시 회당 평균 비용은 2만 5천 달러(한화 약 2,800만 원) 에서 5만 달러(한화 약 5,600만 원) 규모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함
B. 인플루언서 마케팅 성과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주요 성과 지표는 인게이지먼트가 90%로 가장 높았으며, 클릭(59%) > 노출(55%) > 구매 전환(54%) 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주로 소비자의 행동 및 참여를 유도, 구매 등의 성과를 주로 고려함
C. 인플루언서 Social 채널
Social 채널 가운데 2018년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가장 많은 활용이 예상되는 채널은 Instagram(92%)이며, 페이스북(77%) > 블로그(71%) 순
최근 패션/뷰티 업종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활발해짐에 따라 여성 및 젊은 세대 이용이 상대적으로 많은 인스타그램의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됨
D.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2018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로는 다양한 유형의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이 52%로 가장 높게 나타남
활성화 초기 단계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다양한 인플루언서 및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 효과를 최적화할 수 있는 방안에 주목하고 있음
E. 인플루언서 마케팅 과제
인플루언서 마케팅활성화를 위해서는 ROI 결정(76%) 및 SNS 알고리즘 변화에 따른 콘텐츠의 노출 빈도 감소(42%) 문제를 해결해야함
적당한 인플루언서를 선택(26%)하고 급변하는 소비자의 행태에 맞추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20%)하는 것도 필수적인 요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