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리뷰의 매거진

올해도 열심히 달렸어요, 알파앱스 2024 돌아보기

알파리뷰

2024.12.27 08:30
  • 66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안녕하세요, 쇼핑몰 필수 앱 알파리뷰, 알파업셀, 알파푸시를 만들고 있는 샐러드랩입니다. 🥗

샐러드랩에게 2024년은 그 어떤 때보다 많이 고민하고, 또 가장 많은 변화를 겪었던 한 해였습니다. 분명 쉽지 않은 순간들도 있었지만, 그 속에서 소중한 배움을 얻고 한 단계씩 성장할 수 있었어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샐러드랩의 2024년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1년 동안 저희가 배운 점을 기록하고, 또다시 한 해를 준비해 나가는 샐러드랩의 이야기를 공유해 볼게요.

 

 


🎉 알파리뷰, 알파업셀, 알파푸시를 만드는 샐러드랩 성과를 알아봐요


실사용 고객사 수 6,000개 돌파


샐러드랩이 만드는 알파리뷰, 알파업셀, 알파푸시 실사용 고객사 수가 6,000개를 돌파했습니다.

단순 다운로드 수가 아닌 알파앱스를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고객사의 수를 합산한 수치라, 그 의미가 더욱 큰데요. 4년 전 단 18개의 고객사로 시작했던 알파리뷰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올해 3,000개의 고객사를 달성했습니다. 알파업셀과 알파푸시도 많은 사랑을 받으며 꾸준히 성장해, 마침내 올해 6천 개가 넘는 쇼핑몰과 함께할 수 있었어요.

 

61개의 알파앱스 콘텐츠 발행

1년간 알파앱스를 중심으로 한 61개의 콘텐츠를 발행했고, 총 12만 명이 콘텐츠를 읽어주셨어요. 내년에도 더 트렌디하고 자사몰 운영에 도움 되는 소식들을 발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게요.


지금까지 발행된 알파앱스 콘텐츠, 여기에서 볼 수 있어요!

 

카페24 리뷰 앱 1위 달성


2024년은 알파리뷰가 카페24 리뷰 카테고리 앱 1위를 달성한 해이기도 했는데요. 카페24 전체 앱 중 판매량 기준으로 2021년에 30위에서 2022년에는 23위, 2023년에는 19위, 그리고 올해 15위로 상승하며 리뷰 앱 중에서는 가장 높은 순위에 올랐습니다. 2024년은 후발주자로 시작한 알파리뷰가 4년 만에 누적 판매량 기준으로도 1위 리뷰 앱을 달성한 뜻깊은 한 해였습니다.

 

알파앱스를 한 곳에서, 통합 작업 진행

알파리뷰, 알파업셀, 알파푸시를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통합 작업을 진행했어요. 이제 어디서든, 알파 통합 앱을 다운 받으면 세 가지 솔루션을 한 곳에서, 쉽게 접근 가능합니다.

 


🧐 2024 결산! 굵직한 업데이트 한눈에 살펴봐요


2024년을 돌아보면, 샐러드랩은 고객의 목소리에 집중했던 한 해였습니다. 실제로 사용해 주시는 쇼핑몰의 생생한 피드백에 가장 우선적으로 반영하여 기능을 개발해 나갔어요. 그 결과, 2024년에만 총 95번의 기능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었죠. 아래에서 서비스별 주요 업데이트 소식을 정리해 봤습니다.

 

알파리뷰

 

1. 위젯 로딩 속도, 약 90% 개선 (2024년 4월)

 


그동안 고객사분들께서 많은 의견을 주셨던 로딩 속도 문제를 드디어 개선했습니다. 리뷰 고정 기능을 사용하시거나 리뷰 개수가 많을 때 로딩이 다소 지체되던 현상이 있었는데요. 실제 리뷰 개수 1위 쇼핑몰을 기준으로 실험한 결과, 상품 개수가 많더라도 1초 내로 로딩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로딩 속도 관련한 더 자세한 소식은 이 아티클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


2. 인스타그램 게시글을 가져오는, 소셜 리뷰 출시 (2024년 6월)


 


 

소셜 리뷰는 태그된 인스타그램 게시글을 자사몰에 보여줄 수 있는 기능이에요. 인스타그램 계정을 연동만 하면, 고객분들이 태그한 게시글을 자사몰로 불러올 수 있어요. 소셜 리뷰 기능을 통해 실구매자가 남긴 실제 리뷰를 보여줌으로써 상품에 대한 신뢰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소셜 리뷰에 대해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이 소식을 확인해 보세요.


3. 스마트스토어 리뷰 연동 기능 출시 (2024년 10월)


 


 

올해 6월, 카페24의 스마트스토어 후기 업로드 기능이 중단되었어요. 많은 고객사분들께서 겪은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스토어에 쌓인 리뷰를 알파리뷰로 옮길 수 있는 리뷰 연동 기능을 출시했어요. 과거에 쌓인 리뷰도 한꺼번에 불러올 수 있어 리뷰를 자사몰에서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스마트스토어 리뷰 연동에 대한 자세한 소식은 여기를 확인해 보세요.


알파업셀


1. 위젯 고도화 (2024년 10월)

알파업셀 위젯에서 회원가 할인율을 보여줄 수 있게 고도화했어요. 회원에게만 할인되는 금액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면, 쇼핑몰 방문자는 할인 받기 위해 회원으로 전환될 확률이 높아지고, 소비 심리를 자극해 구매전환율이 높아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2. 타임세일 기능 출시 (2024년 11월)

타임세일은 특정 시간 동안만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능으로,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데 효과적인 위젯이에요. 블랙프라이데이나 연말 등 한정된 시기에 마케팅을 진행하기 좋은 기능입니다.

 

타임세일 기능 자세히 보기


3. 메인페이지 위젯 출시 (2024년 12월)

 

메인페이지 위젯은 기존 상세페이지에서 볼 수 있었던 업셀 위젯이 자사몰 메인 페이지에서 보여질 수 있어, 자사몰 디자인을 색다르게 바꿀 수 있어 많은 분들이 기다리던 기능이었는데요. 메인페이지에서도 다양한 상품을 보여줄 수 있고, 최대 3개의 추천 알고리즘을 사용 가능해 매출 성과를 얻는 데 도움 됩니다. 실제 메인페이지 위젯을 클릭하는 고객의 비율은 11.3%로, 알파업셀 위젯 중 두 번째로 뛰어난 성과를 기록하고 있어요.

 

알파푸시


신규 기능 출시
5월: 탐색 유도 장치 
6월: 초스피드 회원가입
7월: 배너 관리, 첫 구매 할인
8월: 선물하기
12월: 오프사이트 캠페인(메시지 프리셋)


각 기능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알파푸시는 올 한 해 5월부터 매달 새로운 기능을 출시하며, 한층 더 고도화된 이커머스 CRM 솔루션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내년에도 다양한 신규 기능들로 찾아올 예정입니다. 알파푸시의 새로운 기능 소식이 궁금하시다면, 뉴스레터를 구독해 가장 먼저 확인해 보세요🙂!

 

뉴스레터 구독하기 🚀 


 

🏆 솔루션별 제일 많이 쓰는 기능을 소개해요

 

다음으로 2024 한 해 동안 고객사 분들이 가장 많이 쓰는 기능을 소개합니다.

알파리뷰 : 재방문 배너

 

 

 

알파리뷰 고객사의 96%가 사용 중인, 가장 많이 쓰는 기능 1위는 재방문 배너였습니다. 재방문 배너는 상품 구매 고객이 쇼핑몰에 재방문했을 때 리뷰 작성을 유도하는 팝업 기능이에요. 리뷰 혜택을 지급 받을 수 있는 주문건이 남아있는 고객에 한해서 노출되는 리뷰 작성 유도 배너죠. 리뷰 내 텍스트, 포토, 동영상 추가 여부를 설정할 수도 있어, 양질의 리뷰를 모으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알파업셀 : 장바구니 페이지 상단 위젯

 

 

 

결제 페이지로 가기 전 구매를 유도하는 장바구니 페이지 상단 위젯은 업셀 고객사의 93%가 사용 중인 기능이에요. 구매를 결심한 고객이 장바구니 페이지로 이동했을 때, 추가 상품을 보여주면 약 17.2%의 고객이 상품을 클릭해 담는다는 성과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무료 배송 금액을 채우기에 적합한 단계라는 점과 고객이 구매를 결심하고 난 다음의 페이지라 추가 상품을 담도록 하는 데 가장 유의미한 단계예요.

 

알파푸시 : 온사이트 캠페인

 

 

알파푸시의 기능 중에서는 ‘온사이트 캠페인’이 가장 높은 사용율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에게 팝업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능입니다. 고객의 상황/행동에 따라 메시지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어, 구매 전환율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어요. 쇼핑몰의 고민에 맞춰 알파푸시가 제공하는 템플릿을 선택만 하면, 손쉽게 온사이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알파푸시를 사용하는 쇼핑몰들은 팝업 메시지 대상을 이렇게 설정하고 있어요 📢

  • 첫 방문 고객 대상
  • 동일상품 재방문 고객 대상
  • 장바구니 이탈 고객 대상
  • 구매완료 고객 대상





🥗 2025년, 알파앱스는 이렇게 변화합니다

2025년, 알파앱스는 더 완벽한 기능으로 찾아갈 예정이에요. 솔루션별 업데이트 예정 소식을 미리 알려드릴게요.

 

 

알파리뷰

  • 인스타그램 피드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한 콘텐츠를 자사몰에 가져와 보여줄 수 있는 기능이에요. 자사몰 콘텐츠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고, 자사몰 고객이 인스타그램도 팔로우하도록 유도해 브랜드 팬덤을 형성해 보세요!

  • VOC AI 분석

    리뷰는 곧 VoC! 이제 리뷰를 하나하나 읽으며 분석하지 않아도 돼요.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상품의 장점은 마케팅에 활용하고 단점은 상품 및 프로세스 개선에 활용해 보세요.

  • AI 리뷰 관리 고도화

    관리자의 주의가 필요한 악성 리뷰를 빨리 알아차리고, 문의성 리뷰 등에도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리뷰 관리 기능이 고도화될 예정이에요. 더 완벽해질 알파리뷰를 기대해 주세요. 😀


알파업셀

  • 위젯 로딩 속도 개선

    현재 알파업셀 위젯은 평균 1.5 ~ 2초 내에 로딩됩니다. 내년에는 30% 이상 더 빠르게 위젯을 만나보실 수 있도록 위젯 로딩 속도를 개선할 예정입니다.

  • 위젯별 성과 데이터, 전환 매출 데이터 제공

    알파업셀 고객사 대부분은 업셀 주문 비중이 전체 매출의 10%를 차지하고 있어요. 이는 매출 비율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성과인데요. 내년에는 알파업셀의 위젯별 성과 데이터를 통해 전략적으로 매출을 높일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 전체 위젯 디자인 커스텀 고도화

    알파업셀 위젯을 많이 적용한 자사몰일수록 성과가 높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위젯을 한층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쇼핑몰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모든 위젯의 디자인 커스텀 기능으로 찾아옵니다.


알파푸시

  • 프로모션 메시지 캠페인

    쇼핑몰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에 따라 전체 고객 또는 특정 고객에게 메시지를 발송해 프로모션 효과를 끌어올릴 수 있어요.

  • 온사이트 프리셋 캠페인

    알파푸시는 온사이트 프리셋 캠페인을 최대 10개까지 만들어 제공할 예정이에요. 상황과 대상에 맞는 캠페인을 쉽게 만들어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 온사이트 커스텀 캠페인

    자사몰에 방문한 유저가 자사몰이 지정한 특정 행동을 했을 때, 자유롭게 디자인한 팝업 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다양한 상황, 다양한 고객에게 적재적소에 활용하실 수 있도록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이렇게 2024년 한 해와 2025년의 변화도 미리 살펴보았는데요. 2025년에도 고객사분들의 목소리에 가장 귀 기울이는 한 해를 만들어보겠습니다. 2025년에도 샐러드랩과 함께 자사몰 매출 성장을 만들어 보세요 💝


 


 

 

 

 

  • #알파앱스
  • #샐러드랩
  • #카페24
  • #이커머스
  • #마케팅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