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리포트
Influencer marketing hub에 따르면 60%의 마케터가 인플루언서 마케팅 예산을 늘릴 예정이 있다라고 답할 만큼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이제 없어서는 안 될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TREND REPORT 1 - Creator Economy
2024년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가 눈부시게 성장한 한해로 기록되었습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소셜미디어와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인이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경제 활동을 의미합니다.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플랫폼의 성장과 함께 개인 크리에이터들은 단순한 콘텐츠 제작자가 아니라 독립된 브랜드이자 사업자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글로벌 크리에이터 비즈니스가 지난해 2,500억 달러 규모에서 2027년까지는 두배 가까이 증가한 4,8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크리에이터들은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 됩니다.
이러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성공은 충성도 높은 팬 커뮤니티의 형성과 유지에 크게 의존합니다. 이를 의식한 플랫폼들은 팬 커뮤니티를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4년 하이브는 샌드박스와 협력하여 크리에이터 팬 소통 플랫폼인 '디어스(THEUS)'를 제작했으며,
유튜브는 SNS 게시 기능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