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콘(POPCON)

2025년 팝업스토어 마케팅 트렌드: 필수 인사이트 모음

스위트스팟

2025.01.06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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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팝업스토어 No.1 기업 스위트스팟입니다.

팝업스토어 전성시대가 이어지고 있는 지금, 2025년에도 이 열풍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성공적인 팝업스토어 운영을 위해서는 최신 마케팅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요. 2025년 새로운 팝업스토어를 준비하고 계신 브랜드라면, 꼭 참고해야 할 필수 콘텐츠 5가지를 모아봤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2024년에 운영된 1,431개의 팝업스토어 전수 조사” 

데이터로 보는 2024 팝업스토어 트렌드 총결


2022년부터 시작된 팝업스토어 열풍, 2024년에도 뜨거웠는데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2024년 팝업스토어 시장을 이끈 핵심 트렌드와 소비자들이 사랑한 팝업스토어 유형 그리고 팝업스토어가 운영된 주요 유통사의 순위를 모두 정리했습니다. 스위트스팟의 팝업스토어 전문 채널 '팝가'에 업로드된 1,431개 팝업스토어 데이터를 바탕으로 꼼꼼히 분석했으니, 2025년을 준비하는 브랜드 마케터라면 놓치지 마세요!


 

🔎 내용 미리보기

2024년은 IP 팝업스토어의 해

팝업 성지 타이틀 경쟁: 성수 vs 유통사

팝업스토어 시장의 흥미로운 변화! 팝업타운 등장

 






“팝업 운영 목표에 따라 달라지는 KPI 설정 방법”

팝업스토어 KPI 설정의 모든 것


 

 

기업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살펴보면, ‘KPI 설정 및 성과 측정’이 주요 어려움 중 하나로 꼽혔습니다. 많은 브랜드가 운영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방문자 수를 주요 기준으로 설정하고 있지만, 팝업스토어의 운영 목표는 브랜드마다 다르기 때문에 단일 기준으로 성과를 평가하기엔 한계가 있어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팝업 운영 목표에 따라 KPI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각 KPI를 달성하기 위한 액션 플랜을 정리했으니 KPI 설정이 막막했던 분들이라면 꼭 확인하세요~


 

🔎 내용 미리보기

운영 목표: 브랜드 인지도 상승 = KPI 기준: 노출량

운영 목표: 서비스 이용객 증가 = KPI 기준: 이벤트 참여 수

운영 목표: 매출 극대화 = KPI 기준: 순수익

 


 




“될성부른 팝업스토어는 기획부터 다르다!️”

실무자를 위한 가이드: 팝업스토어 기획 노하우


 


수많은 브랜드가 팝업스토어를 오픈하고 있는 지금. 언뜻 비슷해 보이는 팝업스토어도 운영 성과에는 큰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아요. 성공적인 팝업스토어를 위해서는 브랜드에 맞는 철저한 기획이 필수인데요. 기획 단계에서는 팝업스토어의 방향성과 운영 목적, 기대 성과를 명확히 설정해야 합니다. 이번 아티클은 기획부터 운영, 홍보까지 팝업스토어의 전 과정을 다룬 총 7편 시리즈 중 두 번째 편입니다. 팝업스토어 오픈하는 과정이 궁금했다면 다른 콘텐츠도 함께 참고해 보세요!


 

🔎 내용 미리보기

팝업스토어 오픈을 위한 6단계

팝업스토어 기획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

 

 





“팝업스토어로 매출 886% 상승!” 

메이커스 마크의 팝업 성공 전략


 


유명 위스키 브랜드 메이커스 마크는 2022년부터 3년 연속 팝업스토어를 성공적으로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2022년 용산에서 열린 ‘독주 라이브’를 시작으로, 2023년 을지로의 ‘독주 스튜디오’, 2024년 이태원의 ‘독주 타운’까지 매번 최소 1시간 이상의 대기 시간을 기록하며 큰 인기를 끌었는데요. 이러한 팝업스토어 활동 덕분에 메이커스 마크는 2024년 기준으로 2020년 대비 매출이 무려 886% 성장했습니다. 그렇다면, 메이커스 마크의 팝업스토어 성공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요?


 

🔎 내용 미리보기

매출 상승을 이끈 메이커스 마크의 팝업스토어 기획 노하우

팝업스토어 성공 사례 리포트

 

 





“팬들을 불러 모으는 캐릭터 팝업스토어 특징”

캐릭터 팝업스토어 트렌드 정리


 


흥행 보증수표로 자리매김 중인 캐릭터 팝업스토어! 스누피, 포켓몬스터, 보노보노 등 대형 IP부터 신생 IP까지 다양한 캐릭터들이 쏟아져 나오며 매년 캐릭터 시장은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캐릭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는 이때, 오프라인에서 소비자들을 만날 수 있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면 기존 소비층은 물론 더 많은 잠재 고객을 팬으로 전환시킬 수 있어요! 2025년 팝업스토어를 기획 중인 IP 브랜드라면 이번 아티클을 꼭 클릭하세요!


 

🔎 내용 미리보기

캐릭터 팝업 성공 비결 1)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한정판 굿즈

캐릭터 팝업 성공 비결 2) 덕후력 100% 채우는 포토존

캐릭터 팝업 성공 비결 3) 어디서도 보지 못한 이색 콜라보

 



 




 

더 많은 팝업스토어 마케팅 인사이트2025 팝업스토어 전망이 궁금하다면?

2024년에 운영된 1,431개의 팝업스토어 데이터를 전수 조사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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