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로스의 펭귄 사원 마인이의 마케팅 인사이트
이 아티클은 마인이의 블로그에서도 만나볼 수 있어요! (→ 마인이의 마케팅로그 보러가기)
| 2024년 12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하이라이트
적은 과금과 방치형 게임 구조로
라이트유저 유입 성공 '카피바라 Go!'
귀여운 2D 방치형 게임 트렌드는 계속된다⋯ 출시 1개월 만에 이용자 수 약 140만 명 달성
2024년 11월 데이터 분석 결과 게임 카테고리에 '카피바라 Go!'가 순위 내 진입했어요. 지난 10월 23일 카피바라 Go!가 출시되며 큰 조작 없이도 즐길 수 있어 라이트 유저 유입에 성공했어요. 게임 성공 요인으로 적은 과금과 방치형 게임이라는 점이 주목 받고 있는데, 간단한 조작으로 플레이하며 적은 노력 대비 큰 성장 경험을 얻을 수 있는 점이 특징이에요. 이러한 게임 소비 트렌드에 맞춰 출시 1개월 만에 이용자 수는 약 140만 명을 달성했다고 해요.
점점 늘어가는 이용 시간, 출시 주간 대비 평균 이용 시간 120.3% 증가👀
최근 12주 카피바라 Go!의 실행 당 평균 이용 시간 추이를 분석했을 때, 출시 주간(10/23) 5.9분에서 출시 2개월 후에는 평균 이용 시간 13.0분으로 120.3%나 증가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해요.
| 2024년 12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요약
✅ 포털: ChatGPT 전월 대비 매체력 13.96% 상승
✅ 동영상: 유튜브 매체력 보합, 이외 주요 앱은 전월대비 감소
✅ SNS: X, 매체력 12.13% 상승하며 5위→3위 기록
✅ Comm.: 지메일 전월 대비 매체력 6.50% 상승
✅ 게임: 카피바라 Go!, 전월보다 254.14% 상승하여 4위 기록
✅ 음악: 3위 지니뮤직·5위 스포티파이 전월대비 각 13.28%, 9.29% 상승
✅ 도서: 탭북, 전월보다 77.46% 상승하여 5위 기록
✅ 웹툰/웹소설: 네이버웹툰·카카오페이지 전월 대비 매체력 감소
✅ 전화: 후후·뭐야이번호·T통화매니저 전월 대비 매체력 상승
✅ 카메라: 스노우, 36.31% 상승하며 1위 유지
✅ 전자상거래: 11번가·알리익스프레스, 올웨이즈 제치고 각각 3위·4위 기록
✅ 지도/내비게이션: 구글지도, 매체력 4.86% 하락. 전반적인 순위 변동
✅ 배달/주문: 땡겨요, 전월보다 40.65% 상승하여 4위 유지
✅ 맛집추천/예약: 2위 데일리샷·5위 라스트오더 전월대비 각 52.29%, 87.73% 상승
✅ 숙박/여행: 3위 지니뮤직·5위 스포티파이 전월대비 각 13.28%, 9.29% 상승
✅ 금융: 토스를 제외한 주요 금융앱 매체력 증가
✅ 부동산: 다방 전월 대비 매체력 44.96% 상승
✅ 스포츠: 스코어센터, 전월보다 109.06% 증가하여 68.9 매체력 기록
✅ 구인/구직: 알바몬, 전월 대비 19.67% 상승하며 1위 유지
✅ 멤버십/할인/적립: OK캐쉬백, 전월 대비 3.44% 상승해 2위→1위 기록
본 아티클은 인크로스 2024년 12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다른 플랫폼의 매체력도 확인하고 싶다면 리포트 본문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