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튜브, 틱톡 등 주요 쇼츠 플랫폼의 월간 이용자 수는 각각 25억, 16억 명에 달합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스태티스타는 현재 숏폼 시장 규모가 52조 원에 이르며, 앞으로도 매년 60%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어요.
이렇듯 플랫폼 간의 경쟁이 치열해짐과 동시에, 확장된 영역 중 하나인 ‘쇼핑’ 기능 또한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트렌드에 따라 내 제품에도 활용해보고 싶지만 숏폼 커머스가 낯선 분들이라면, 이번 글을 주목해보세요!
숏폼에서 쇼핑까지, 유튜브의 새로운 도전
쇼츠 플랫폼들은 본격적으로 커머스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유튜브는 카페24와 함께 ‘YouTube 쇼핑 전용 스토어’를 선보이며 커머스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는데요.
좋아하는 유튜버의 쇼츠 영상에서 누구나 한 번쯤은 보았을 ‘제품 태그’. 언제부턴가 나타나서 자연스럽게 시청자의 구매를 유도하고 있죠. 이처럼 브랜드나 크리에이터가 영상에 제품 태그를 추가하면, 시청자는 유튜브를 벗어나지 않고 바로 구매가 가능해요. 또 다른 방법으로 제품의 수익률을 높이고 싶다면, 유튜브 쇼핑 스토어의 페이지를 관심있게 살펴보기를 추천드려요.
📍 유튜브 쇼핑의 주요 기능
1️⃣ 제품 태그
동영상, 라이브 스트리밍, 쇼츠 등 모든 유형의 콘텐츠에 제품을 태그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제품 보기’ 버튼을 통해 시청자는 바로 스토어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특히 라이브 기능을 통해 신제품이나 시즌 특가 판매를 진행하는 브랜드의 사례도 점차 늘어나고 있어요. 태그를 통해 브랜드와 시청자 모두 간편히 제품을 소개하고, 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이슨 코리아의 라이브 스트리밍 내 태그된 제품들
브랜드 ‘엘솜’의 전용 스토어 페이지
유튜버 ‘아람이’ 채널 영상에 제품이 태그 된 모습
숏폼 커머스 성공의 열쇠, 크리에이터
카페24 크리에이터 섭외 페이지
숏폼 커머스의 핵심은 크리에이터가 콘텐츠를 통해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까지 연결하는 시스템에 있는데요. 브랜드가 제품의 장점을 직접 설명하는 것보다 친숙한 인플루언서를 통해 전달하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쇼핑은 이러한 점을 잘 살려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의 장점
유튜브 쇼핑은 해당 제휴 프로그램을 통해 최신 프로모션 소개부터 카테고리별 검색 등, 크리에이터의 제품 소개를 유도 및 지원하고 있어요. 특정 제품을 누르면 상품의 URL을 복사할 수 있고, 이를 본인의 콘텐츠에 추가하면 상품이 태그되는 원리인데요.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 내 상품 검색 페이지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은 영향력을 활용한 부가적 수익을 얻고, 브랜드는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프로그램은 ‘크리에이터 구독자 수 10,000명 이상’이라는 지원 조건을 걸어두고 있는데요. 이미 영향력이 충분한 크리에이터와 작업할 수밖에 없으니, 그만큼 유의미한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답니다. 크리에이터를 활용한 숏폼 마케팅 전략이 더 궁금하다면, 아래 글도 참고해 보세요.
네이버와 틱톡까지 뛰어든 숏폼 커머스
📍틱톡샵의 등장
메조미디어 2025 트렌드 전망 리포트 中
📍네이버 클립과 AI 쇼핑
네이버 쇼핑 LIVE 숏클립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강자인 네이버도 자체 숏폼 서비스인 ‘클립’을 통해 새로운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쇼핑, 결제, 배송까지 연결된 탄탄한 생태계를 활용해 숏폼 커머스를 강화하고 있는데요. 내년에는 AI 기반의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출시할 계획을 밝히기도 했어요.
숏폼 커머스, 지금 시작해야 하는 이유
이번 글에서 소개한 숏폼 커머스는 영상을 통한 강력한 전달력과 직접적인 구매 연결이라는 장점을 결합한 도구입니다. 특히 유튜브 쇼핑의 경우, 브랜드와 크리에이터가 협업하여 보다 쉽고 자연스러운 홍보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돋보였는데요.
짧지만 강렬한 메시지로 더 많은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숏폼, 지금이 숏폼 커머스를 활용할 가장 좋은 타이밍 같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앞으로의 커머스 시장 변화에 대비하고 기회를 잡아 보세요.
인용문헌 | 메조미디어 25년 트렌드 전망 리포트
💌 기업 영상 콘텐츠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두둠레터를 구독해주세요!
떠오르는 광고 레퍼런스부터, 유튜브 마케팅 트렌드까지 모두 메일함에 넣어드립니다.
👉🏼 두둠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