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s Note
MZ세대는 커스터마이징 트렌드를 주도하며 나만의 특별한 경험을 추구하고 있어요.
이런 흐름 속에서 네이버가 초개인화 전략을 중심으로 새로운 이커머스 강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커스터마이징과 초개인화가 결합된 이 트렌드에서 쇼핑몰 운영자들은 어떻게 기회를 잡을 수 있을까요?
MZ세대를 사로잡은 커스터마이징 트렌드는?
MZ세대는 단순히 물건을 사는 것으로 끝내지 않아요. '나를 위한 특별한 경험'을 원하죠. 그래서 이들은 자신만을 위한 단 하나의 상품을 만들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에 푹 빠져 있어요. 비즈발, 요아정 조합,텀블러 꾸미기처럼 '나만의 것'을 만드는 트렌드는 이제 소비 문화의 중심이 됐어요.
이런 흐름 속에서 네이버가 초개인화 전략으로 현재 이커머스 1위인 쿠팡을 뛰어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어요. 여러분도 이 흐름을 잘 이해하고 쇼핑몰에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초개인화란 무엇인가요?
초개인화는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개인의 선호도, 행동, 실시간 상황까지 반영한 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말해요.
물건만 파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소비자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쇼핑을 가능하게 만드는 거죠.
MZ세대 소비트렌드를 저격할 ’초개인화’ 전략
MZ세대는 커스터마이징을 선호하며 특별한 쇼핑 경험을 추구하고 있어요. 개인의 취향을 존중한,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원하죠.
이런 니즈에 맞춘 초개인화 전략은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쇼핑몰 운영자에게는 고객 충성도와 매출 상승의 기회를 제공한답니다!
2025년, 네이버의 초개인화 전략 ‘딱’ 정리해드려요!
네이버는 2025년 이커머스 시장 1위를 목표로, MZ세대 소비 트렌드에 딱 맞춘 초개인화 기능을 핵심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어요. 강력한 경쟁자인 쿠팡을 뛰어넘기 위해, 세 가지 신기능으로 쇼핑몰 운영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AI 기반 초개인화 쇼핑 경험
곧 출시될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어플리케이션은 AI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 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할 준비를 하고 있어요.
네이버의 최신 알고리즘인 ‘에이아이템즈(AiTEMS)’를 통해 사용자의 취향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개인화된 결과를 보여줍니다.
개인화된 홈 화면, 검색 결과, 개인별 최대 할인 적용까지 가능해요. 이 외에도 놀라운 기능들이 더 준비되어 있어요.
1. AI 기반 쇼핑 길라잡이 기능
: 사용자가 ‘출산’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출산 준비 필수품 Top6’ 같은 추천 목록, 관련 블로그 글과 커뮤니티 콘텐츠까지 한 번에 연결
2. 맥락적 제안과 풍부한 정보 제공
: 맥락적 제안과 함께 상품 리뷰, 후기 영상까지 제공해, 사용자가 구매를 쉽게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예를 들어, ‘캠핑 의자’를 검색하면 “캠핑 의자 고르는 팁”이나 “감성 캠핑에 어울리는 의자” 같은 맥락을 제안
3. 배송 시기 선택 기능
: 사용자는 자신의 일정에 맞춰 지금배송(1시간 내외), 새벽배송(다음날 아침), 희망일 배송(대형 가전/가구) 등 배송 옵션 선택 가능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판매자에게 매출 증대 기회의 문을 열어드려요!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어플리케이션은 쇼핑몰 운영자에게도 강력한 도구가 될 거예요. 리뷰와 숏폼 동영상 같은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가 제품 신뢰도를 높이고, 개인화된 검색과 홈 화면 구성을 통해 브랜드 노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효율적인 마케팅으로 매출을 효과적으로 올릴 수 있어요.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초개인화 전략 굳히기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은 방대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서 사용자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딱 맞춘 맞춤형 혜택을 제공해요. 넷플릭스, 쏘카 등 일상에 밀접한 콘텐츠는 물론, 혼수 준비, 출산, 이사, 반려동물 케어 같은 주요 생애 이벤트에 최적화된 혜택도 곧 선보일 예정이에요.
네이버 충성도 UP, 쇼핑몰 매출도 UP!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은 입점 쇼핑몰의 강력한 지원군이에요.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넘어, 플랫폼 락인 효과로 고객이 네이버를 떠나지 않도록 만들어 줍니다. 혜택이 강화될수록 고객 충성도는 높아지고, 쇼핑몰 방문과 구매 빈도도 자연스럽게 증가할 거예요.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고객에게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며,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쇼핑몰 매출을 높이는 기회를 잡아보세요!
네이버 AD부스트 플랫폼, 광고도 초개인화!
AD부스트는 2025년 초 출시 예정으로, 검색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를 하나로 통합한 플랫폼에, AI 기반 자동화 기술을 더해서 광고 운영을 쉽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 통합 광고 관리 플랫폼입니다.
특히 ‘AD부스트 크리에이티브’ 기능은 AI가 광고 문구와 디자인을 자동으로 생성해줘요. 이를 통해 광고주는 고품질 광고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하고, 다양한 소재를 빠르게 테스트해 최적의 광고 효과를 찾아낼 수 있어요.
쇼핑몰 운영자들을 위한 AD부스트 쇼핑 캠페인도 함께 출시될 전망인데요. 이 캠페인은 설정한 KPI(성과 지표)에 맞춘 자동 입찰, 키워드 매칭, 타겟팅 등 광고 운영의 모든 단계를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에요.
*네이버 AD부스트 쇼핑 캠페인, 6가지 기능
- 자동 입찰(비딩): KPI에 맞춰 성과를 극대화하고 원하는 수익률 달성.
- 예산 관리(버짓): AI가 효율적으로 예산을 운영해 최적의 결과 제공.
- 정밀 타겟팅: 고객층을 정교하게 설정하고 맞춤형 광고 집행.
- AI 크리에이티브: 광고 문구와 디자인을 자동 생성해 다양한 소재 활용 가능.
- 키워드 매칭: 사용자 검색 키워드와 관련성 높은 광고를 자동 연결.
- 오디언스 매칭: AI가 목표 고객을 분석하고 정교하게 타겟팅.
초개인화 광고로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을 높이다!
AD부스트는 정교한 타겟팅과 키워드 매칭으로 고객 관심사에 딱 맞는 광고를 집행해요.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고, 효율적인 광고 운영으로 쇼핑몰 운영자의 플랫폼 경쟁력을 높여줘요. 실시간 성과 분석과 자동 최적화로 KPI 달성을 지원하며, 더 높은 구매 전환율과 매출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AD부스트와 함께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을 시작해 보세요!
네이버 신기능으로 MZ세대를 사로잡는 쇼핑몰 전략
네이버는 초개인화 이커머스를 통해 이커머스 시장 1위를 목표로 하고 있어요.
이 생태계를 쇼핑몰 운영자분들이 잘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매출을 크게 늘릴 수 있는 성장 기회가 될 거예요.
MZ세대를 사로잡고 싶다면, 네이버의 초개인화 전략을 적극 활용해 보세요!
- 최신 트렌드와 고객 리뷰를 활용해 ‘나만을 위한 특별한 제품’ 이미지를 강조해 보세요.
-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적시에 맞춤형 혜택과 메시지를 제공하며 구매를 유도하세요.
더 자세한 전략은 ‘2025 이커머스 마케팅 가이드북’에서 확인하세요!
미래의 성공을 위한 핵심 전략이 기다리고 있어요.
글, 이미지 유서빈 Content Marketing Team Inte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