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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릴스 마케팅 성공 전략.zip

알파리뷰

2025.01.21 0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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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s Note

릴스 마케팅은 소비자와 브랜드를 정서적으로 연결하는 강력한 도구로 자리 잡았습니다. 

많은 브랜드가 이 강점을 활용해 릴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성공적인 릴스 마케팅 사례를 통해 효과적인 전략을 함께 살펴보아요!

 

메타 사용자의 79%가 릴스를 통해 구매


 

 

 

메타에서 제공하는 Meta Day for Agencies에 따르면 2025년 미국 광고 수익의 절반 이상이 메타(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채널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이는 메타 채널의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는 정보인데요.

 

실제로 메타 사용자들 중 인스타그램에서 소비하는 시간의 절반 가량은 릴스에서 발생하며, 

79%의 사용자는 릴스를 시청한 뒤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10명 중 약 8명이 릴스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셈인데요. 

이에 따라 메타는 AI를 활용해 릴스 광고를 더욱 효과적으로 타겟 사용자에게 도달시키는 캠페인 전략을 추진하고 있어요.

 

 

누구나 한 번씩 본 릴스의 비결은 뭘까?


 


그렇다면, 어떤 릴스 광고가 시청자들의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킬까요? 

 

현재, 릴스 광고는 인플루언서 협업과 사용자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어요.

 

샐러드랩이 발간한 2025 이커머스 마케팅 가이드북*에 응답한 120여 개의 쇼핑몰의 의견에 따르면, 2024년까지는 기능적 가치를 강조하는 콘텐츠가 효과적이었다면 2025년에는 신뢰와 공감을 중심으로 한 콘텐츠가 더 큰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답했어요. 

특히, 인플루언서 협업과 사용자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어요. 

이러한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릴스 마케팅 성공 사례를 분석했습니다.

 

 

*샐러드랩이 국내 다양한 업종(식품, 의류, 뷰티, 기타)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중인 사장님, 마케터, MD 등 다양한 직군의 관계자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습니다. 설문 기간은 2024년 11월 26일부터 12월 2일까지(7일간)이며, 온라인 설문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스타일링 팁만 알려줬는데 벌써 장바구니에? 다슈의 유혹


 

 

 

남성 대표 뷰티 브랜드 다슈(Dashu)는 인스타그램 릴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며 주목받고 있는데요. 독특한 헤어스타일 연출 장면이나 극적인 전후 비교 영상을 활용해 젊은 남성층의 관심을 사로잡고 있어요. 이후 간단한 클로즈업으로 제품 사용 방법과 텍스처, 발림성, 스타일링 결과를 강조하며, "간단하게 음영 메이크업 완성!" 같은 구체적인 문구로 구매를 유도해요.

 

또한, 다슈는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헤어 및 메이크업 팁을 공유하며 제품을 소개하고 있어요뿐만 아니라 다슈의 대표 모델 김종석 및 유명 인플루언서를 통해 유행하는 챌린지 영상이나 짧고 간결한 스낵 콘텐츠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며 신뢰와 공감을 쌓고 있습니다.

 

 

‘다슈 형’ 김종석이 쓰는 제품, 나도 따라사고 싶다!


 

 

 

다슈는 "종석마켓"이라는 인플루언서 큐레이션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뢰와 공감을 이끌어내며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했어요. 다슈 대표 모델 김종석이 애정하는 제품들로 구성된 종석마켓은 ‘다슈형이 쓰는 제품’이라는 메시지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구축하며, 다양한 혜택과 선물을 제공해 큰 관심을 모았어요. 선착순 한정 이벤트와 구매 금액별 김종석 굿즈 증정 등 특별한 혜택을 통해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하며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로 자리 잡았어요.

 

기존에 다슈 채널에서 여러 번 꿀팁을 전수했던 모델 김종석의 추천으로, 제품 자체에 트렌디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이미지가 더해지기도 했어요. 소비자들은 김종석 영상을 참고하면 “나도 이렇게 멋질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기도 하며, 특정한 시간 동안 특별 할인가에 제공되는 마켓 프로모션으로 소비자들에게 신속한 구매 결정을 유도하며 제품의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었던 케이스였습다.

 

 

소비자가 주인공, 풀리오 릴스 마케팅의 힘


 

헬스/뷰티케어 전문 브랜드 풀리오는 일반인의 제품 사용 스토리를 릴스에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공감과 신뢰를 이끌어내며, 마사지기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있어요.

 

광고는 마사지기를 사용하는 일반인의 생생한 반응을 보여주며 "아, 시원하다!" 같은 감탄사와 함께 실제 경험을 강조하며 시작해요. 간단한 텍스트와 효과음을 더해 시청자들이 몰입할 수 있는 생동감을 전달하고, 인플루언서의 클로즈업으로 마무리하며 간편한 사용법과 휴대성을 강조하며 실용성과 신뢰를 동시에 전달하는 구조로 영상을 만들고 있어요.

 

‘다음 날 붓기 쏙 빠짐’ 같은 강렬한 문구와 한정 할인 이벤트 링크를 함께 제공하며, 풀리오의 뛰어난 기능성과 함께 높은 구매 전환율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하나의 짧은 영상 안에 실제 후기부터 사용법, 효과까지 담아낸 광고 영상의 효과 덕분에 풀리오는 경쟁 제품과 차별화된 신세대 마사지기 브랜드로 자리 잡았어요.

 

 

인플루언서와 함께라면, 같은 제품도 더 특별하게!



 

그렇다면, 풀리오는 인플루언서와 어떻게 협업했을까요? 소비자들에게 특별하면서도 신뢰할 수 있는 쇼핑 경험을 만들기 위해 인플루언서와 공동구매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때, 특별 할인과 사은품 증정과 같은 혜택을 제공해 빠른 구매 결정을 유도했어요.

 

인플루언서가 실제로 사용한 후기를 바탕으로 광고를 진행함과 동시에 소비자들이 신뢰를 바탕으로 평소에 좋아하는 인플루언서라면 브랜드 매력도를 높이는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릴스를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인플루언서의 실제 경험 후기와 제품의 기능적 가치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광고 소재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달콤함도 건강하게! 라라스윗의 새로운 간식 문화


 

 


아이스크림 브랜드 라라스윗은 릴스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뢰와 공감을 이끌어내며, 저당 아이스크림의 매력을 효과적으로 알렸어요.

 

라라스윗은 릴스에서 저당 아이스크림 바의 단면을 클로즈업하며 제품의 시각적 매력을 강조하고, ‘먹으면서 살 빼는 법’ 같은 강렬한 문구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았어요. 광고는 저칼로리임에도 맛이 뛰어나다는 점을 자막과 소리 효과로 부각시키며, 소비자들이 제품의 가치를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설득하는 스토리텔링을 담아냈어요. 마지막에는 #다이어트아이스크림 해시태그와 구매처 안내를 통해 소비자들이 쉽게 구매로 이어지도록 유도하는 흐름이에요.

 

특히 라라스윗은 다이어트 인플루언서, 먹방 인플루언서와 협업해 ’맛있으면서도 건강한 간식’이라는 신뢰감 있는 메시지를 전달했어요. 인플루언서들은 콘텐츠에서 제품의 맛과 질감을 생생하게 보여주며, 소비자들에게 친근함과 공감을 동시에 제공해 성공적인 협업 광고를 만들어냈습니다.

 

 

유튜버가 사랑한 저당 간식, 소비자 마음까지 사로잡다



 

특히, 라라스윗은 유튜버 강민경과의 협업으로 큰 주목을 받기 시작했어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로 유명한 강민경은 팬들로부터 신뢰받는 인플루언서로, 이 협업을 통해 팬들이 라라스윗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신뢰를 가지게 했어요.

 

이러한 협업은 ‘강민경도 챙겨 먹는 다이어트 간식’이라는 강력한 수식어를 만들어내며, 라라스윗을 소비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이자 트렌디한 이미지로 각인시키는 데 성공했어요.

 

라라스윗은 강민경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단 거 당길 때 먹는 라라스윗의 저당 아이스크림’을 자연스럽게 소개하며, 건강하면서도 맛있는 간식을 제공하는 브랜드의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했습니다.

 

 

릴스 마케팅 성공의 열쇠, 신뢰와 공감

 

 

 

 

이렇게 다슈, 풀리오, 라라스윗의 릴스 마케팅 사례를 가져와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릴스가 브랜드 홍보와 매출 증대에 있어 얼마나 강력한 도구인지 잘 느껴지셨을까요?

 

릴스는 인플루언서의 신뢰와 공감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에게 설득력을 더하고, 스토리텔링을 통해 효과적으로 관심을 끌어낼 수 있는 콘텐츠예요. 

릴스를 잘 활용한다면, 단순한 광고를 넘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비자와 정서적 연결을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겁니다.

 

더 많은 성공 사례와 실행 가능한 전략이 궁금하다면, 이커머스 마케팅 가이드북을 확인해보세요. 최신 마케팅 트렌드와 2025년 성공 전략을 통해, 여러분의 브랜드도 소비자들에게 신뢰와 공감을 이끌어내는 성공 사례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글, 이미지 유서빈 Content Marketing Team In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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