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콘(POPCON)

유튜브에 불어온 팝업스토어 열풍! 2025년에도 계속될까?

스위트스팟

2025.01.22 08:00
  • 46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안녕하세요 팝업스토어 No.1 기업 스위트스팟입니다.

2024년은 팝업스토어 시장에서 흥미롭고 다채로운 변화가 두드러졌던 해였어요! 뷰티와 패션을 넘어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는 주체가 점차 다양해지는가 하면, 여러 브랜드들이 협력하여 대규모 팝업 페스타를 개최하는 등 새로운 시도가 잇따랐죠.
특히, 유튜버와 인플루언서들이 주도하는 팝업스토어가 눈에 띄는 활약을 보여주었는데요. 지난 5월 신세계백화점에서 열린 인기 유튜버 ‘침착맨’ 팝업스토어는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 사전 예매가 모두 매진될 정도로 큰 관심을 받았으며, 첫날에는 오픈 전부터 300명 이상이 대기하는 오픈런 현상이 벌어지기도 했답니다. 

 

 

 

 

 

작년에 운영된 유튜브 및 인플루언서 팝업스토어는 2024년 전체 팝업스토어 중 약 4.5%를 차지했습니다. 과거에는 주로 신곡 홍보나 굿즈 판매를 목적으로 한 아이돌 중심의 팝업스토어가 주를 이루었다면 이제는 점차 유튜버, 틱톡커, 그리고 일반 인플루언서로까지 확장되며 다양한 주체들이 팝업스토어 시장에 진출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요! 

 

 


 

 

 

인플루언서 팝업스토어는 판매형이 전체의 84.38%로, IP를 활용한 굿즈 판매가 주요 운영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팬덤을 활용한 굿즈는 소비자들에게 강한 방문 동기를 부여하며 이는 곧 성공적인 매출로 이어지고 있죠. 반면, 체험형과 전시형 팝업스토어는 비중이 낮지만, IP 세계관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통해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며 차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운영 장소로는 더현대 서울과 성수가 주류이긴 하나 일상비일상의틈이나 라인프렌즈 스퀘어 등이 위치한 강남에서도 많은 팝업스토어가 오픈되고 있어요! 더현대 서울은 대규모 쇼핑몰로서 안정적인 유동 인구를 보장하며, 성수와 강남은 젊고 트렌디한 소비층이 자주 찾는 지역이기 때문에 인플루언서 팝업스토어가 최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핵심 운영 장소로 자리 잡고 있답니다. 

 

 

 

차린건 취뿔도 없지만 팝업스토어 (성수)
- 주요 IP: 이영지 *가수 

 

 


 

이영지의 유튜브 채널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차쥐뿔)’을 메인 콘셉트로 성수에 오픈한 팝업스토어입니다. 입구에는 거대한 이영지 입간판을 설치되어 지나가는 사람들의 이목을 단번에 사로잡았는데요. 팝업스토어는 실제 방송에 사용되었던 소품들로 몰입감 높게 꾸며졌고 굿즈 판매 수익 전액을 기부한다고 사전에 공지해 채널 구독자들에게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며 방문 욕구를 자극했습니다. 시즌 3까지 진행된 인기 유튜브 채널답게, 오픈 첫날부터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으며 당초 계획했던 기간에서 일주일 연장 운영될 만큼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못생긴 노을이 팝업스토어 (더현대 서울)
- 주요 IP: 노을이 *강아지


 

 

 

단 3개월 만에 45만 팔로워를 모으며 유기견 출신 견플루언서에 등극한 ‘노을이'! 이러한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작년 4월, 더현대 서울에 팝업스토어를 열었습니다. 강아지를 주체로 진행된 다소 독특한 팝업스토어였기에 오픈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어요. 팝업스토어는 굿즈존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방문객들이 즐길 수 있도록 노을이 대형 등신대와 교실 콘셉트 포토존도 함께 설치되었습니다. 팝업스토어의 가장 큰 특징은 유기견에 대한 인식 개선을 목적으로 운영되었다는 점이에요. 판매 수익의 일부가 유기견 보호를 위한 기금으로 사용되며 선한 영향력을 발휘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죠. 

 

 

잠뜰 TV 10주년 기념 팝업스토어 (더현대 서울)
- 주요 IP: 잠뜰 *게임 유튜버 

 

 


 

국내 마인크래프트 채널 중 최상위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잠뜰 tv’가 10주년을 기념하며 더현대 서울에 첫 팝업스토어를 운영했습니다. 내부에는 잠뜰 TV의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100여 종의 굿즈와 함께, IP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특별 체험존이 마련되었어요. 잠뜰 TV의 팬덤은 주로 10대와 20대로 이루어져 있는 만큼, 이들을 겨냥해 합리적인 가격의 굿즈를 선보인 점이 돋보였습니다. 두 차례 진행된 사전 예약은 모두 당일 매진되었고 팝업스토어 오픈 첫날, 2천여 명의 방문객이 몰리며 IP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어요. 








과학 유튜브 채널 ‘안될과학'의 더현대 서울 팝업스토어는 일 평균 2,000명 이상이 방문했으며 특히 주말에는 더현대 서울 팝업스토어 결제 건수로 2024년 일일 최다 기록을 세웠다고 합니다. 작년에 진행된 인플루언서 팝업스토어는 전체 팝업스토어 중 약 4%대로, 비중이 크지는 않지만 팝업스토어가 열릴 때마다 탄탄한 팬덤을 기반으로 강력한 화제성을 보여주고 있어요!

이렇듯 유튜버 팝업스토어의 성공 사례가 확산되면서 다른 브랜드들에게도 팝업스토어 운영에 대한 동기 부여가 되고 있어요. 팬덤을 기반으로 한 경제 활동이 더욱 확대되는 가운데, 유튜브와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한 팝업스토어 열풍은 2025년에 한층 더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팝업스토어 운영을 준비 중이거나 고민하고 있다면, 스위트스팟이 무료로 제공하는 2024년 팝업스토어 트렌드 및 성공 사례 리포트를 참고해보세요. 최신 트렌드와 사례를 통해 성공적인 팝업스토어를 위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팝업스토어
  • #팝업
  • #유튜브
  • #마케팅
  • #2025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