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기후위기대응단체 기후솔루션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팀 리드 정유진 님과의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기후 위기', '기후 정책'이라는 중요한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메타브를 활용하셨다는데요. 과연 어떤 이야기가 숨겨져 있을까요?
함께 확인해 보세요!
Q. 안녕하세요, 정유진 님.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콘텐츠 제작 계기를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기후솔루션에서 마케터로 활동 중인 정유진입니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팀의 리드를 맡고 있고요. 이전에는 소셜 벤처에서 마케터로 일하다가 현재의 자리로 오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메타브와 함께 '나의 생존 MBTI'라는 콘텐츠를 제작했는데요,
우선 저희는 비영리단체로서 기후 위기에 대해서 대중들의 인식을 제고하고,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쉽게 전달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었습니다.
특히, 총선 기간을 앞두고 기후 위기 대응에 있어 기후 관련 공약 및 정책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리고자 콘텐츠를 기획하게 되었어요. MBTI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게임 형식을 채택해 사용자들이 직접 상황을 체험하며 문제를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메타브를 어떻게 알게 되었고, 왜 선택하셨나요?
인터랙티브 웹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많은 플랫폼을 비교 분석하다가 메타브에 올라온 피라미드 게임을 보게 되었어요.
MBTI 기반 알고리즘과 구성 요소들이 사용자 친화적이라고 느껴져 선택했습니다.
Q. 메타브 스튜디오 사용 소감은 어떠셨나요?
우선 저희는 단순한 MBTI 테스트를 넘어, 게임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몰입감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특히 음악을 페이지마다 넣을 수 있다는 점과 MBTI 구성이 잘 되어있어서 매우 만족스러웠어요.
테스트를 기획할 때, 결과값을 먼저 생각하며 기획해야 하는데, 메타브의 직관적인 알고리즘 설명 덕분에 질문지를 쉽게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Q. 콘텐츠에 대한 마케팅은 어떻게 진행하셨나요?
유튜브 커뮤니티와 아이즈매거진 광고, 인스타그램 페이드 광고를 활용했습니다.
또한, 트위터에서도 소액의 페이드 광고를 진행하며 약 2주간 소셜미디어 전반을 통해 홍보했어요.
Q. 메타브에는 다양한 스튜디오 템플릿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유형 테스트를 사용하신 이유가 있으실까요?
초기에는 게임 형태를 살리기 위해서 방탈출 템플릿을 고려했지만, 결과값 공유가 더 중요하다고 판단해 MBTI 테스트 형식을 택했습니다.
자신과 친구의 결과를 비교하며 이야기할 수 있는 콘텐츠가 더 적합하다고 생각했거든요.
Q. 콘텐츠를 만들 때 이미지는 어떤 식으로 제작하셨나요?
저희는 AI를 활용해서 이미지를 제작했어요. 제작하면서 아쉬웠던 점은 결과 이미지를 다양하게 구성하지 못헀다는 점이었어요. 총선이 4월이었는데, 본격적으로 기획을 시작한 건 3월 초였어요. 총선 전에 기후공약을 홍보하는 목적이 커서, 기획 시간이 부족해서 여러 이미지를 활용하지는 못했습니다.
여유가 있었다면 더 다양한 이미지도 제작하여 활용하고 내부 디자인 에셋을 활용해서 더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Q. 추후에도 메타브에서 이러한 인터랙티브 웹 콘텐츠를 제작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현재 구체적으로 기획된 것은 없지만, 이번에 제작한 콘텐츠는 MBTI를 활용해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앞으로는 태양광과 같은 더 복잡하고 심도 있는 주제를 다루는 콘텐츠를 기획해보고 싶습니다.
다만, 그런 주제에서도 성격 유형 테스트나 방탈출 템플릿을 활용할 수 있을지, 또는 자체 개발을 진행할지는 기획 방향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Q. 추후에 콘텐츠를 제작하게 된다면 메타브에서 진행하는 확산 패키지를 진행할 생각도 있으신가요?
네. 이번 콘텐츠를 제작하면서는 스크립트와 이미지 제작 등을 내부에서 모두 진행을 했습니다.
다음번에 진행하게 된다면, 콘텐츠의 목표나 목적을 공유해드리면 콘텐츠를 기획해주시는 엔터프라이즈 패키지를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템플릿을 사용할 때 PRO 상품을 결제하신 이유가 있나요?
저희는 결과 확인을 중요하게 생각했다보니, PRO 상품을 결제했습니다. PRO 상품을 활용하면서 결과 페이지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Q. 기획할 때 참고하신 레퍼런스가 있나요?
저희는 게임 형식의 테스트를 제작하고자 했기 때문에, 테스트보다는 게임 위주의 레퍼런스를 주로 참고했습니다.
특히, 잃어버린 친구를 찾는 형태의 방탈출 게임을 참고했는데, 이 게임에서는 문제를 풀어나가다 보면 잃어버린 가장 친한 친구가 사실은 엄마였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이러한 결말이 게임 속에서 바로 드러나지 않고, 은근히 숨겨져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저희도 처음부터 기후 총선이라는 주제를 바로 드러내면 사용자들이 흥미를 느끼지 않을 것 같아, 게임을 진행할 때는 주제를 알기 어렵게 구성하는 방식을 참고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메타브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개인적으로 느낀 점은, 메타브라는 플랫폼이 고객 경험에 대해 굉장히 신경을 많이 쓰는 것 같다는 점입니다.
다른 플랫폼들이 단순히 유형 테스트에서 끝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서는 고객 경험을 더 깊이 생각하고 차별화된 접근을 하는 것 같아 인상적이었습니다.
정유진 님의 이야기는 어떠셨나요?
환경과 관련된 중요한 메시지와 공공사업을 홍보하기 위해, 생존 MBTI라는 요소를 활용해 흥미로운 콘텐츠로 만들어낸 좋은 사례였습니다.
여러분의 프로젝트도 메타브 스튜디오와 함께라면 손쉽게 완성도 높은 인터랙티브 콘텐츠로 탄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도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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