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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가 상승 할 수밖에 없는 법무법인 법률사무소 마케팅·홍보 성공전략

바름

2025.02.03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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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맞춤형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KPI 달성에 도움을 드리고 있는 주식회사 바름입니다.

 


 출처: 법률신문

 

2025년 한국의 법률 시장이 그 어느 때보다 역동적인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대법원이 발표한 2024년 사법연감에 따르면, 2023년 한 해 동안 전국 법원에 접수된 소송 건수가 666 7,442건으로, 전년 대비 8.11% 증가했습니다.

 

특히 민사, 형사, 가사 사건이 모두 증가세를 보이며 법률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추세는 2025년에도 지속될 전망이며, 법무법인들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전문성 강화와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 BEHANCE

 

그러나 법률 시장의 성장이 곧 모든 법무법인의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클라이언트들이 법무법인, 법률사무소 등을 접하는 방식은 보다 다양해지고 있죠.

 

이러한 환경에서 법무법인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법률 서비스 제공에 그칠 것이 아니라 정확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통한 문의,상담 수 증가 및 체결이 필수적입니다.

 

주식회사 바름은 이러한 시장의 변화와 법무법인의 니즈를 정확히 이해하고, 최적화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법무법인의 실질적이고 성공적인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2025년 법무법인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상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법무법인 마케팅효과적인 매체?

 

법무법인 법률사무소 마케팅 홍보 전략 주식회사 바름

 

많은 다른 업종과 마찬가지로 법무법인, 법률사무소 또한 보통 경쟁사들이 많이 하는 마케팅을 따라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이 방법이 성공하는 케이스는 드뭅니다.

 

예를들어 특정 광고를 진행했더니 문의가 증가했다는 내용만 믿고 현재 자사의 상황을 확인해보지 않고 무작정 비용만 사용하여 집행하게 되면 비용만 소진되고 실제 문의조차 저조한 경우로 바름을 찾아주신 경우가 많이 계셨습니다.

 

다른 업종과 마찬가지로 현재 자사의 현황과 시장위치 등을 진단 후, 맞추어 세부적인 전략 등을 수립하여 비용낭비는 줄이고, 문의율은 극대화하는 방향성을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효과적인 마케팅 실행을 위해서 가장 먼저 점검해보아야 하는 사항으로 먼저 홈페이지 부터 문의를 받을 수 있는 채널 등에 있어 전 채널이 유기적으로 잘 연결되어 있는지 및 문의 이후 프로세스 등이 잘 구축되어 있는지 등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당연한 사항이기도 하지만, 문의를 받을 수 있는 홈페이지(혹은 랜딩페이지), 카카오채널, 네이버 블로그, 연락처(유선연결) 등이 각각의 채널별로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각 채널에서 자사 법무법인의 소구점 및 차별점이 잘 드러난 브랜딩이 녹아들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제대로 된 기존 데이터 분석(기존 고객 주요 타겟 등) 및 채널별 제대로 된 구비 없이 광고를 진행하게 되면 당연히 유입된 고객들에게서 이탈이 발생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2025 법무법인 마케팅

 

법무법인 법률사무소 마케팅 홍보 전략 주식회사 바름

 

자사 기존 주요 고객과 목표로 하는 타겟 등을 제대로 설정했다면, 실제 어떤 마케팅들을 실행해볼 수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채널들의 점검 및 현 상황에 맞게끔 매체들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마케팅 방안들을 살펴보면 크게 온라인광고 / 콘텐츠 마케팅(블로그 등) / 검색엔진최적화(SEO) / CRM 활용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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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블로그 콘텐츠 상위노출

 

블로그 콘텐츠 마케팅

 


 

보통 법무법인으로 가장 많이 접하게 되시는 마케팅이 바로 블로그마케팅이실 것 같습니다

법무법인 블로그 마케팅의 경우 타 업종 대비 컨텐츠 발생 시 살펴보셔야 할 점이 많습니다.

 

1) 분석을 통한 주제별 적절한 키워드 선정하여 적용하기

 

2) 상위노출이 가능하면서도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는 제목 구성

 

3) 정보전달이- 명확한 콘텐츠 구성

 

4) 변호사 광고-법 등에 위반되어지지 않는 콘텐츠

 

5) 일정한 포스-- -주기 유지

 

6) 내부 링크 최적화-하여 자사 채널 체류시간 늘리기

 

7)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여 가독성과 이해도 높이기

 

항목들을 체크하여 블로그 콘텐츠를 구성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시일 법무법인 블로그 콘텐츠에 관련된 가이드가 포함된 콘텐츠로 만나뵐 있도록 하겠습니다.)

 

 

2. 검색엔진최적화(SEO)

 

AEO 답변엔진최적화까지

 

최근 블로그 상위노출 경쟁 및 포털별로 주요 법무법인 키워드의 검색광고 입찰가 등이 매우 높아지면서, 광고나 블로그 등이 아닌 자사 홈페이지로의 "광고 없이 자연적인" 유입을 유도하는 전략 또한 장기적인 측면에서 빼놓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자사 법인 홈페이지가 기술적,콘텐츠적,외부평판지표 최적화를 통해 원하는 키워드에서 광고비 없이도 상위노출된다면 결국 장기적으로 들어가는 광고 비용을 줄이되, 트래픽은 유지해볼 수 있는 것이죠.

 

더 나아가 2025년부터는 자사 콘텐츠, 홈페이지 등이 ChatGPT나 퍼플렉시티 AI와 같은 AI 검색 엔진의 답변에 포함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AEO(답변엔진최적화)까지 염두에 둘 수 있습니다.

 

3. 온라인 광고(PAID)

 

구글,네이버 등 검색 광고

 

 


구글 검색광고, 네이버 파워콘텐츠 예시

 

법무법인, 법률사무소 특성상 문의나 상담을 시작으로 수임계약 등이 체결되기 때문에, 온라인광고에서 또한 아웃바운드형태보다 인바운드 형태의 광고 집행의 비중을 더 두고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검색, 네이버 파워링크&파워콘텐츠, 플레이스 등]

 

TIP

 

특히 네이버 블로그에서 경쟁이 심한 키워드, 혹은 구글 SEO를 통해서 진행이 어려운 일반적인 명사형태의 핵심 키워드에서는 불가피하게 검색형 광고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결국 장기적으로는 SEO+광고를 같이 가져가주시면 가장 좋습니다.

 

 

 

구글, 네이버 등 주요 포털에서의 검색광고 비중을 높이되, 이후 유튜브나 메타(인스타), 링크드인, 리멤버 등 기타 등등의 아웃바운드(배너,영상 송출) 형 광고 비중을 조금씩 섞어 자사 법무법인의 브랜딩 부문까지 강화해 나가는 것을 제안드립니다

4. 데이터분석&CRM

 

홈페이지 데이터분석 & 개인화된 CRM 마케팅

 

 

 

 

 

홈페이지 데이터분석을 통해 자사 홈페이지로 유입된 고객들의 행동패턴 등을 파악하고 이 고객 정보(인구통계, 유입채널 등)을 통해 보다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볼 수 있습니다. 작성해둔 콘텐츠 등을 이메일 마케팅 등에 활용하거나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강화해볼 수 있죠.

 

장기적인 고객 관계 구축을 통해 재의뢰율을 높여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진행 가능하신 마케팅 영역들의 개요를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타 업종과 마찬가지로 광고 마케팅 "수단" 자체에 매몰되어 비효율적인 진행을 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항상 함께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무조건 위 내용을 무분별하게 막대한 비용만 들여 진행하기 보다, 당장 자사가 목표하는 세부목표별, &단기적으로 진행해야 할 마케팅의 우선순위 등에서의 전략을 선택과 집중을 통해 잘 구성해보는 것이 중요하죠.

 

목표로 타겟하는 잠재고객들의 문의&상담을 통한 실제 체결률을 높여야 한다는 KPI를 항상 염두해 두고 자사의 상황을 함께 고려한 후, 각 매체별 예산 분배 등 집행 관련 전략을 잘 수립하여 효율적으로 진행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전문성과 경험이 있는 에이전시 선택이 필요한 이유

 

법무법인 법률사무소 마케팅 홍보 전략 주식회사 바름

 

알려드린 효율적 마케팅 전략에 대해 잘 살펴보시고, 내부적으로 전략을 잘 세워 실행까지 효과적으로 해내면 좋지만 실질적으로 여의치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내부적으로 진행하기에 시간적, 비용적(인력 포함)으로 부족한 경우, 내부 전문 인력비용 혹은 시간적으로 마케팅 부문에 할애하시기 힘드신 상황, 혹은 내부적으로 진행했음에도 별다른 효율을 보시지 못하고 비용만 소진되고 있는 경우 바름과 같은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죠.

 

전문가,에이전시 선택에 있어서도 반드시 아래 사항을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1) 의뢰하려는 부문의 마케팅에 실질적인 성공사례를 보유하고 있는지

 

바름은 12년차에 접어들며 여러가지 업종의 디지털마케팅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 업종&산업별로 필요하신 부분에 대한 전략 및 관련 인사이트 제시 등을 통해 목표달성에 있어 효과적인 결과값을 도출하고 있습니다.

 

2) 해당 마케팅 진행에 있어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지

 

 

 

실제 구글공식파트너사 키워드 상위노출중인 바름 채널들

 

법무법인 등 귀사 전문직 분들처럼, 마케팅에서도 전문적인 자격등을 실제로 보유하고 있는지 꼼꼼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바름은 구글 공식 프리미어 파트너사(국내 상위 3% 부여), 메타 공식 파트너사로 내부 전문가들이 실질적인 자격증을 보유하며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증된 전문가들로 구성된 인력들만이 실제 마케팅 등을 진행하며 PLAN-DO-SEE의 사이클을 통해 문제점 개선 및 효과적 결과를 도출해드리고 있죠.

 

법률 부문에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을 통해 의뢰인분들의 문제를 해결해주시고 계신 귀사처럼, 바름도 사명처럼 바른 마케팅을 통해 귀사의 마케팅 문제점을 해결하여 효과적인 결과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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