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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프 소비 열풍! 자사몰에게 기회일까?

알파리뷰

2025.02.10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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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s Note

요즘 SNS를 보면 소비 행태가 바뀌었다는 걸 체감할 수 있습니다. 명품 소비는 줄고, 비슷한 대체품인 ‘듀프 소비’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듀프 소비의 뜻과 함께 이커머스 시장에서 이 듀프 소비를 어떻게 적용하고, 받아들이면 좋을지 살펴봅니다.

  


 

요즘 저렴한 가성비 제품을 소비하는 ‘듀프 소비’가 정말 핫해요. 듀프(Dupe)는 ‘복제’라는 뜻을 가진 영단어 ‘Duplication’의 줄임말로, 복제품을 의미해요. 가격은 저렴하지만, 값비싼 프리미엄 브랜드 못지않은 품질을 가진 대체품을 뜻하는 단어인데요. 가성비 높은 대안 제품을 구입해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흔히 말해, 요즘 SNS에서 핫한 ‘OO 저렴이’, ‘OO 맛’, ‘OOst’라는 말이 붙는 제품들이 듀프예요.

 

OO 저렴이, OO 맛… 다이소와 월마트가 불 지핀 새로운 소비 트렌드



듀프 소비의 대표 주자로 손꼽히는 브랜드는 단연 다이소예요. 지난해 연 매출이 4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다이소는 샤넬 립 앤 치크밤(63,000원)과 발색 및 효과가 매우 유사한 저렴이 상품으로 입소문 난 손앤박 아티스트레드 컬러밤(3,000원)을 출시하며, 이와 같은 양상이라면 올해도 MZ세대의 지갑을 열 것으로 예상돼요. 특히, 샤넬저렴이로 불리는 손앤박 치크밤은 말 그대로 품절 대란 현상을 갖고 왔어요. 유튜브에서는 두 개의 제품을 동시 사용해보고, 어떤 쪽이 샤넬일 것 같은지 비교하는 영상도 화제가 되었죠.



미국 듀프 소비의 대표 주자는 월마트에서 판매돼 난리가 난 워킨백이에요. 한마디로 월마트 버전의 에르메스 버킨백인데요. 에르메스 버킨백과 비슷한 디자인인데, 가격은 78달러(약 112,900원)로 132배나 저렴해요(에르메스 버킨 백은 소재나 디자인이 다르겠지만 보통 1,500만 원대로 거래되고 있다고 해요). 더 놀라운 건 이 워킨백은 리셀가로 3배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에르메스는 이 사태에 대해 에르메스 소비층과 월마트 듀프 제품 소비층은 애초에 다르다며, 아무런 법적 조치를 취하지 않아 소비자들에게 더 놀라움을 안겼어요.

 

이렇게 가격은 훨씬 저렴하고 기능은 명품 못지 않은 제품들로 인해 듀프 제품을 못 사서 안달 나는 상황이 벌어졌어요. 명품 구입에 혈안을 올리던 과거와는 달리, 가성비 제품을 찾으며 2030 소비 트렌드에 새롭게 자리 잡게 된 셈입니다.

 

듀프 소비, 왜 지금 핫한 걸까요?


 

(1) 명품 가격이 폭발적으로 인상됐어요

샤넬 클래식 미디엄 플립백을 살펴보면 2007년에 203만 원이었는데 2025년 기준 1,800만 원으로 18년 새에 786%나 상승했어요. 그러나 같은 기간의 20대 평균 연봉은 3,200만 원에서 3,9610만 원으로 약 24% 상승했죠. 명품 가격은 엄청나게 가파르게 성장하는데, 연봉 상승률은 그에 미치지 못해 지갑을 열 수 있는 상황이 아니게 된 거예요. 더군다나 장인이 한 땀 한 땀 만든 명품 제품이 아닌, 노동 착취 현실*이라는 것도 한몫했어요. 여러 가지 이유로 명품이 이제 더 이상 예전 명품의 힘을 갖지 못하게 된 거예요.

 

*관련 기사 :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56233

 


(2) 경기 침체는 계속되고, 고물가 현상이 끝날 기미가 안 보여요

한국은행에 따르면 작년 11월 말에 4분기 성장률을 0.5%로 전망했는데요. 지난 23일 발표된 성장률은 0.1%로 전망치의 1/5에 그친 수준으로 나타났어요. 신승철 한은 경제통계국장님의 의견에 따르면 “정치 불확실성 확대로 경제심리가 위축돼 민간 소비에 영향을 줬다”고 해요.

 

또, 요즘 유행하는 말인 ‘런치플레이션(런치+인플레이션)’을 아시나요? 월급 빼고 다 오른다는 말에 이어 점심값까지 하늘 높이 상승한 건데요. 점심값도 점점 비싸져 경제적 부담이 커지는 말을 뜻해요. 또, ‘갑통알’이라는 신조어도 있는데요. ‘갑자기 통장을 보니 아르바이트를 해야겠다’는 뜻을 담고 있어요. 이렇듯 지갑이 얇아진 청년층의 생활을 상징하는 말답게 한 끼 식사 물가도 올라 고물가 현상이 계속되고 있어 가성비 제품에 눈을 돌리는 중이에요.

 

 

(3) SNS를 통해 듀프 소비를 즐기는 문화가 생겨났고, 소비 가치관이 변화했어요

앞서 보여드린 다이소 비교 영상처럼 유튜버들이 저렴한 듀프 제품을 구매해 리뷰하는 영상이 SNS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요. 틱톡에서 #dupe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100억 회 이상의 조회수가 발생되고 있죠. 듀프 제품 영상을 보고 나면 가격은 큰 차이가 나는데 제품력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렇게 되면 MZ세대들은 저렴한 값에 비슷한 제품을 구매했다고 느끼게 되니 구매 의욕이 더 뿜뿜하게 되겠죠?

 

뿐만 아니라 듀프 소비 과정 자체에 즐거움을 느끼는 것도 한몫해요. 저렴하게 질 좋은 제품을 샀다는 것에 대한 뿌듯함으로 이어지기도 하고요. 이렇게 MZ세대의 소비 가치관이 변화한 것도 듀프 소비가 핫한 이유랍니다.

 

 

듀프 소비 문화, 자사몰 브랜드에게 기회일까?


이렇게 듀프 소비 트렌드를 공부하다 보니 ‘오리지널 혹은 프리미엄 브랜드보다 일반, 가성비 브랜드에게 유리할 수 있는 기회’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이처럼 듀프 소비 트렌드는 자사몰 브랜드, 특히 D2C(Direct to Consumer) 브랜드에게 큰 기회가 될 수 있어요. 왜냐하면, 백화점이나 브랜드 네임이 중요했던 시대에서 ‘가성비’와 ‘실용성’ 중심의 소비로 이동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1) 브랜드 네임보다 제품력이 중요해진 현 상황

듀프 소비 열풍으로 인해 과거에 유명 브랜드 제품이 아니면 잘 안 팔렸던 시대를 벗어나, 이제는 제품력이 좋은 상품이 주목받고 있어요. 꼭 정품이 아니더라도 품질만 좋으면 사겠다는 의견이 다분합니다. 이제, 퀄리티 높은 제품만 만든다면 브랜드 파워 없이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시대가 온 거예요!

 

(2) 마진율이 높은 D2C 브랜드에게는 오히려 기회

듀프 제품을 찾는 소비자는 대부분 가성비를 중요하게 여겨요. 그래서 중간 유통 마진이 없는 자사몰 직영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렇게 마진율이 높은 D2C 브랜드는 브랜드몰에서 직접 구매하는 경우가 늘어나기 때문에 오히려 기회로 보여요.

 

(3) SNS에서 바이럴 될 가능성 확대

OO 저렴이, OO 맛 나는 제품과 같은 말이 들어간 듀프 콘텐츠가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에서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어요. 자사몰도 이런 트렌드에 맞춰 SNS 광고를 활발하게 하고, 인플루언서와 협업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빠르게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을지도 몰라요!

 

그러나 유리한 만큼 경쟁도 치열할 것으로 보여요. 너무 많은 브랜드가 같은 전략을 쓰면 가격 경쟁이 심화될 것이고, 결국 품질과 브랜드 차별화가 중요해질 것이기 때문이에요. 장기적으로는 단순히 저렴한 대체재가 아니라 가성비 좋은 대안 브랜드로 자리 잡는 것이 중요해질 거예요.

 

 

 

듀프 소비 역이용! 자사몰에게 추천하는 세 가지 쇼핑몰 앱

 

듀프 소비에서 자사몰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명품을 똑같이 만들어내는’ 것이 아닌 ‘우리 브랜드만의 제품력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인데요. 알파앱스를 통해 자사몰 운영과 듀프 소비를 현명하게 엮어 매출을 달성해 보세요.

 

(1) 알파리뷰


제품력이 좋다는 것을 어필하기 위해서는 먼저 좋은 리뷰를 쌓는 게 중요해요. 알파리뷰는 빠른 리뷰와 추가 포인트 정책 기능을 통해 초기에 리뷰를 빠르고 정성스럽게 쌓도록 돕는 리뷰 솔루션이에요. 자사몰을 운영할 때, 구매를 늘리기 위해 SNS에 돈을 쓰는 브랜드도 많은데요. 자사몰에 들어온 고객이 구매하게 하는 요인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건 사실 리뷰예요. 좋은 리뷰를 쌓으면, 매출은 자연스레 따라온답니다.

(2) 알파업셀

 


 

명품과 비슷한 제품을 찾지만, 가성비 제품을 찾으려고 우리 자사몰에 들어온 고객에게 고객이 좋아할 만한 비슷한 크기, 특징을 가진 자사몰 제품을 상품 위젯으로 편하게 추천해 보세요. AI 상품 추천 기능을 활용해 "이 제품과 함께 많이 본 상품", "이 스타일을 좋아한다면?" 같은 큐레이션을 제공하거나 한정 할인, 묶음 프로모션 등 쉽게 세팅할 수 있는 프로모션 기능을 활용한다면 자사몰 매출을 더 높일 수 있어요.

 

(3) 알파푸시

 


 

푸시 메시지를 보내 고객이 구매하게 만드는 것도 중요한 마케팅 방법 중 하나인데요. 고객이 자사몰에 방문했을 때 팝업 메시지를 띄우는 온사이트 기능과 자사몰을 이탈한 고객에게 제품을 홍보하는 오프사이트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중요한 건 고객 데이터에 따라 맞춤형 리마케팅 메시지를 활용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 행동에 따른 리마케팅 메시지를 보내 보세요. 알파푸시는 버튼 하나면 세그먼트 설정이 완료돼 간편하게 CRM 마케팅을 운영할 수 있어요.

 

오늘 살펴본 듀프 소비, 어떠셨나요? 자사몰 매출 성장에 듀프 소비를 잘 이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자사몰 추천 앱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보세요.

 

 

 


 

 

 

글, 이미지 김수진 Content Mark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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