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라레터

다운로드 쿠폰 vs 즉시사용 쿠폰, 쿠팡 쿠폰도 전략이다

올라 allra

2025.02.18 13:27
  • 41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0

 

쇼핑몰 운영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리포트 (25페이지 가량) 를 무료로 받아보세요! 🫢

[매출 상승을 위한 쇼핑몰 실전 운영 필수 체크리스트 20] 📚

 

이 글은  [올라레터]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매주 이커머스 업계에서 중요한 뉴스를 확인해 보세요!

실제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과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눠보세요!

이커머스 뉴스와 쇼핑몰 운영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까지 모두 공유드립니다!

 

👪[올라커뮤니티 자세히 보기]👪 


 

쿠폰을 쓰면 정말 사람들의 구매율이 높아질까요?

 

대표적으로, 컬리는 쿠폰 전략을 적극 활용하는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한때 “쿠폰이 없으면 컬리에서 구매하지 않는다”는 우려가 있었는데요. 이에 ‘컬리’는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내며 “쿠폰 마케팅은 먹힌다.”의 증명을 톡톡히 보여주었습니다.

 

 

코카콜라 쿠폰 이미지
당시 코카콜라 쿠폰

 

 

사실, 쿠폰 마케팅의 역사는 189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코카콜라가 쿠폰 마케팅을 처음 시작해 당시 미국 인구 9명 중에 1명이 코카콜라를 마시게 되면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이였다고 남아있죠.

 

할인 쿠폰은 정말 매출을 높일까요? 

 

쿠폰 발행 X

1,000원 쿠폰 발행 O

판매 고객 1명

판매 고객 2명

마케팅 비용 0원

마케팅 비용 2,000원

매출 5,000원

매출 10,000원

순수익 5,000원

순수익 8,000원

 

이렇게 생각되는 게 이상적인 전략이지만 😭

하지만 쿠폰을 자주 발행하면 오히려 고객이 쿠폰이 없을 때 구매를 미루게 되고

결국 매출이 감소하는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는 쿠폰 마케팅, 점유율 1위에 달하는 쇼핑몰 쿠팡에서는 

어떤 쿠폰 전략이 현명한 전략일까요?

 

사실 쿠팡 쿠폰은 그렇게 어렵지 않게 설정하고 쿠폰 발행을 할 수 있습니다 .

 

[쿠폰 발행 방법]

1. 월별 예산 설정

쿠팡 쿠폰 월별 예산 설정

 

2. 쿠폰 종류에 따른 할인 방식 설정

쿠팡 할인쿠폰 설정

※2024년 12월 30일부터 쿠팡 판매가의 90% 이상 할인쿠폰 적용이 제한되었습니다. 참고하여 설정해주세요.

 

여기서 이제 2가지의 선택이 계속해서 이어지죠!

다운로드 쿠폰과 즉시 할인 쿠폰 중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일지 알아보겠습니다!

 


1. 다운로드 쿠폰 VS 즉시 할인 쿠폰

 

쿠팡 할인쿠폰 종류

 

쿠폰 종류를 설정할 때, 고민해야 하는 부분은 어떤 방식이 고객의 구매 행동을 더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가입니다. 

쿠폰은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1️⃣즉시 할인 쿠폰

: 별도의 절차 없이 상품에 바로 할인이 적용되는 쿠폰

2️⃣다운로드 쿠폰

: 고객이 직접 내려받아야 사용할 수 있는 쿠폰

 

 

1️⃣ 즉각적인 매출을 원한다! →즉시 할인 쿠폰

 

이 세상 모든 종류의 쿠폰 중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쿠폰 종류는 바로 ‘즉시 할인 쿠폰’입니다!

결제 과정의 허들이 줄어들어 결제까지의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죠.

 

그래서 제품 단가가 높지 않고, 소비자들이 구매 결정을 쉽게할 수 있는 제품에 ‘즉시 할인 쿠폰’을 사용하는게 더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식품 및 음료, 일상용품 카테고리 등이 있죠.

 

특히 배달의 민족에서도 ‘바로사용쿠폰’을 운영한 가게에서 136.4% 주문 상승 효과를 받았다고 해요. 객단가 역시 8%가 증가 할 정도로 구매 결정이 쉬운 제품에는 효과적인 쿠폰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요약

✔ 즉각적인 구매 유도할인 혜택이 바로 적용되므로 고객이 구매를 빠르게 결정할 가능성이 큼

✔ 장벽 없는 사용: 다운로드 과정 없이 상품 페이지에서 바로 할인된 가격을 확인 → 즉시 구매 유도

✔ 충동구매 효과할인된 가격이 노출됨으로써 고객이 지금 사야 한다는 심리를 자극

 

🚨 할인에 대한 기대감 감소별도의 쿠폰 다운로드 과정이 없기 때문에 고객이 ‘혜택을 받았다’는 만족감이 낮을 수 있음

🚨 할인 남발 가능성모든 고객에게 동일한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쿠폰 마케팅보다 비용 부담이 클 수 있음

 

📌 쿠폰 적용 상황

✅ 저관여 제품 (소액, 즉시 구매 결정이 쉬운 제품)

✅ 신제품 출시 후 빠른 판매를 원하는 경우

✅ 대규모 할인 이벤트 운영 시

 


2️⃣ ‘소유 욕구’를 자극하고 싶다!→ 다운로드 쿠폰

 

‘다운로드 쿠폰’은 ‘즉시 사용 쿠폰’ 보다는 허들이 높아 이탈 가능성이 있지만 직접 고객이 다운로드 쿠폰 버튼을 눌러 할인을 인지하게끔 만들어 단계 별로 구매를 이끌어낼 수 있고 재구매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특히 특정 제품을 비교 검색하며 구매하는 고객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격대가 높은 제품한테 더 적합하죠. (예를 들어, 가전 또는 가구)

 

✍️ 요약

✔ 심리적 소유 효과고객이 쿠폰을 내려받으면 이를 사용해야 한다는 심리적 압박이 생김 → 구매 전환율 증가

✔ 장바구니 전환 유도다운로드 후 일정 기간 내 사용할 경우 유효 → 고객이 미리 담아두고 고민하는 과정에서 구매 가능성 높아짐

✔ 추가적인 구매 유도: 쿠폰을 보유한 고객은 조건이 붙어있기 때문에 쿠폰 사용을 위해 동일 브랜드 타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짐

 

🚨 추가 행동이 필요고객이 직접 다운로드해야 하기 때문에 귀찮다고 느끼면 사용하지 않을 수 있음

 

📌 쿠폰 적용 상황

✅ 고관여 제품 (고가, 신중한 구매가 필요한 제품)

✅ 정기적으로 프로모션을 운영하는 브랜드

✅ 고객 재방문을 유도하고 싶은 경우

 


📬 위 콘텐츠가 흥미로웠다면? 이것도 추천드립니다!  

  • #이커머스
  • #트렌드
  • #쿠폰마케팅
  • #쿠팡
  • #마케팅사례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