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서 사람들이 제일 좋아하는 영상 50개에 광고는 몇 개나 있을까요?
놀랍게도, 인기 급상승 동영상의 25%가 PPL 콘텐츠였습니다.
이제 잘 만들어진 광고는 하나의 콘텐츠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영상이 재미있고 유익하다면, 그 안의 광고 역시 자연스럽게 호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브랜드가 유튜브 PPL을 진행할 때 광고 효과도 높이고 인기도 얻으려면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요?
오늘은 최근 높은 광고 효율을 기록하며 성공한 유튜브 PPL 사례 5개를 통해, 브랜드가 꼭 체크해야 할 요소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유튜브 PPL, 숏폼에서 극도의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공감이 계속 쌓여야 좋은 광고 콘텐츠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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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최근 국내 날씨가 추웠다는 점, 전기요금 등이 부담이 된다는 점도 영상에 자연스럽게 녹이며 계속해서 공감을 만들어냈습니다.
거부감이 없는 유튜브 PPL에는 일상적 상황이 담겨 있다
공감을 위한 공감, 광고를 위한 공감은 시청자도 빠르게 알아차리기 마련입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누구나 겪었을 상황에 우리 브랜드를 넣는 게 좋습니다.
이는 대형 크리에이터 채널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너덜트>가 LG전자의 유튜브 PPL을 진행할 때도 푸디젠과 비슷하게 온열 매트 온도 조절의 불편함을 앞세우며 이를 해결하는 장치로 LG의 휘센 에어컨을 제시했습니다.
2️⃣ 우리 브랜드를 200% 알리는 유튜브 PPL 전략: 관계 공략
유광기에서 1,200만 개의 영상과 10억 개의 댓글을 분석해봤을 때 광고 효율을 결정짓는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제일 중요한 요소는 유대감이었습니다.
이 점을 활용한 브랜드가 퍼플렉시티인데요, 퍼플렉시티는 메인 채널인 <육식맨>과 서브 채널 <잡식맨>에 동시에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작년 10월 시칠리아 영상에서의 첫 광고를 시작으로 올해 2월에는 몽골 여행 영상 2개에 광고를 하여 퍼플렉시티를 구독자들에게 더욱 각인시켰습니다.
관계 형성이 잘 된 크리에이터를 찾으려면?
3️⃣ 유튜브 PPL 1순위: 어떤 크리에이터가 제일 잘 어울리는가
우리 브랜드에 제일 핏한 크리에이터를 찾는 방법은 어떤 크리에이터가 우리 브랜드에 어울리는 라이프스타일을 자주 보여주고 있는지입니다.
4️⃣ 광고 내용을 영상 어느 파트에 배치해야 할까?
사람들이 넘기지 않는 유튜브 PPL을 만드는 방법
과거와 다르게 시청자들에게는 스킵이라는 강력한 선택권이 생겼습니다. 내가 보고 싶지 않은 내용은 간단하게 넘길 수 있고, 빠르게 지나갔으면 하는 내용은 배속할 수 있습니다.
최근 유튜브는 기존 2배속을 넘어 4배속까지 테스트를 하고 있으니 앞으로 유튜브 마케팅을 진행할 때 어떤 스토리 흐름에 광고 내용을 넣어야 하는지는 점점 더 중요해집니다.
대부분의 유튜브 PPL은 영상 초반에 진행하고 그치는데 이게 정답은 아닙니다.
테크 유튜버 잇섭은 시청자들의 흥미를 최대로 이끌어내고, 문제를 보여준 다음, 문제의 해결책으로 광고를 소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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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PPL에서 가장 중요한 건 소통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브랜드는 돈을 썼지만 효율이 좋지 못한 결과를 얻게 되고, 크리에이터는 광고를 했지만 오히려 시청자들에게 역효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5️⃣ 유튜브 PPL 트렌드를 이끄는 단어: 추구미
크리에이터처럼 되고 싶다는 욕망이 키워주는 광고 효과
특이 이런 추구미는 내 주변의 사람보다는 나와 거리감이 있는 인물로부터 갖게 되는데요.
자신의 취향과 일상을 자주 보여주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직장인 VLOG 콘텐츠를 주로 올리는 <진주>는 30분 가량의 브이로그 콘텐츠에서 굉장히 다양한 모습을 시청자들에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마트에서 장을 보는 거, 요리하는 모습, 직장에서의 모습은 물론 몸무게 등 민감한 정보까지 편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런 라이프스타일 콘텐츠의 강점은 자연스럽게 다양한 제품이 나오게 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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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을 넘어 경험을 시켜줘야 광고 효율이 올라갑니다
추구미를 구성하는 요소에서 중요한 건 구체성과 뾰족함입니다. 내가 닮고 싶은 크리에이터가 얼마나 구체적으로 일상을 보내는지, 얼마나 자신만의 철학과 세계관을 갖고 있는지에 따라 사람들이 매력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추구미 성향이 짙은 크리에이터와 유튜브 PPL을 진행할 때는 단순한 제품 소개는 부족합니다.
진주처럼 이 제품을 쓸 때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고, 이거를 썼을 때 일상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최근 성과가 좋은 광고 콘텐츠에서 우리 브랜드가 접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5개를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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