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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 콘텐츠의 강세가 지속되면서 인스타그램 릴스는 브랜드와 개인 크리에이터 모두에게 중요한 채널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릴스를 만들어도 조회 수가 오르지 않아 고민 중이라면 오늘의 아티클을 끝까지 읽어보세요.
나도 모르게 알고리즘이 선택하지 않는 행동을 하고 있었을지도 몰라요. 인스타그램 릴스의 도달률과 조회수를 높이기 위한 핵심 3가지 팁, 지금부터 상세히 알려드릴게요.
📍 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아요
- 인스타그램 릴스 성과를 올리고 싶은 분
- 인스타그램 릴스 콘텐츠를 처음 기획 및 제작하시는 분
지금 인스타그램 릴스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지난 메타의 실적 발표에 따르면 매일 20억 개 이상의 릴스가 전 세계 이용자들 사이에서 재공유된다고 합니다. 또한 릴스를 활용하는 계정은 피드/스토리 게시물만 사용하는 계정보다 22% 높은 참여도를 보인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뜨거운 반응과 관심 속에서 인스타그램은 릴스를 더욱 강화하고 있어요.
인스타그램의 새로운 기능 업데이트
최근 인스타그램은 ‘테스트 릴스’를 통해 나를 팔로워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우선 노출되는 기능을 공개했는데요. 해당 기능을 통해 특정 타깃층을 대상으로 콘텐츠 반응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자연 유입을 늘리는 새로운 방식으로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어요. 더불어 플랫폼 차원에서 릴스를 더욱 많은 사용자에게 노출시키기 위한 알고리즘 최적화가 계속 진행될 것이라는 뜻으로도 비치고 있어요.
릴스 알고리즘 이해하기
릴스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콘텐츠 자체의 반응성에 따라 노출이 결정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팔로워가 많지 않더라도 잘 만든 릴스 하나로 수십만, 수백만 조회수를 기록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릴스는 어떤 알고리즘을 가지고 노출을 결정하는 지, 먼저 그 작동 방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릴스 알고리즘의 핵심은 바로 ‘관심사’입니다. 일반적으로 릴스는 ‘기존의 내 게시물과 상호작용한 사용자’와 ‘이와 유사한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에게 노출됩니다. 때문에 내 릴스를 흥미롭게 볼 것 같은 잠재 사용자를 확보하는 게 중요 포인트예요. 이 잠재 사용자는 관심 분야의 계정과 상호작용할수록 확보할 수 있는데요. 그 방법을 아래 간략히 요약해두었으니 바로 실천해 보세요.
📌 릴스 알고리즘 적용을 위한 3가지 방법
- 내 관심 분야의 사람들 팔로우하기
- 탐색 탭에서 관련 게시물 좋아요 및 저장하기
- 관련 게시물에는 ‘관심 있음’, 무관한 게시물에는 ‘관심 없음’ 선택하기
릴스 조회수 올리는 팁
1️⃣ 첫 번째 화면에 숫자 넣기
릴스 알고리즘 이해를 마쳤으니, 본격적으로 릴스 조회수 올리는 행동들을 알아볼까요? 수많은 릴스를 스크롤 하다 보면 어떤 영상은 자연스럽게 끝까지 보게 되고, 어떤 영상은 바로 넘겨버리곤 하는데요. 이 차이를 만드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첫 화면에 숫자가 보이는 것입니다.
숫자를 포함한 제목을 릴스의 첫 화면에 배치하면 클릭률이 올라가고, 시청자가 끝까지 영상을 보게 될 가능성이 높아져요. 사람들은 정해진 개수의 정보를 확인하려는 심리가 있기 때문이죠.
릴스 첫 화면에 보이는 ‘숫자’ 요소
즉, 숫자로 된 리스트 형식의 영상은 ‘3가지니까 끝까지 보고 가야지!’라는 심리를 유발해 평균 시청 시간을 높여주고, 체류시간을 늘리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알고리즘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지표 중 하나예요. 아래 예시를 참고해서 우리 콘텐츠에도 숫자를 활용해 제목을 넣어보세요.
📌 숫자를 활용한 릴스 제목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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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최신 음원 활용하기
릴스는 단순히 조회 수를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팔로워를 유입하고 전환율을 높이는 데도 효과적인데요. 릴스 배경 사운드를 잘 활용하면 콘텐츠 노출을 극대화하고 진성 팔로워 확보까지 이어질 수 있어요. 여기서 중요한 팁은 ‘신규 공개’ 섹션에 있는 음원들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해당 음원이 사용된 릴스 개수를 통해 퀄리티가 좋고, 유행이 예상되는 음원들을 발견할 수 있어요.
‘신규 공개’ 섹션은 릴스 편집 화면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데요. 음표 아이콘을 클릭 후, ‘회원님을 위한 추천’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해당 섹션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 방법을 사용하면 인기 음원의 노출을 선점할 수 있고 알고리즘이 추천해 줄 가능성이 높아요. 적절한 사운드 선정을 통해 조회수 상승의 기회를 노려보세요!
- 추가 팁 : 틱톡, 유튜브 쇼츠에서도 인기 있는 사운드 크로스 체크하기
릴스뿐만 아니라 틱톡, 유튜브 쇼츠에서도 같은 음원이 유행하는 경우가 많아요. 다른 플랫폼에서 유행하는 사운드를 인스타그램에 먼저 적용해 보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3️⃣ 고급 설정 활용하기
릴스를 올릴 때 단순히 업로드 버튼만 누르고 끝내시나요? 그렇다면 도달률을 높일 중요한 설정을 놓치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릴스는 기본적으로 업로드 시간을 줄이기 위해 데이터 용량을 줄여서 올라가도록 설정이 되어있는데요.
릴스를 올리기 전, 고급 설정에 들어가셔서 ‘고화질로 업로드’ 항목을 꼭 체크해 주세요. 단, 화질이 낮은 영상을 보정해 준다는 의미가 아니이기 때문에 처음 촬영부터 고화질로 촬영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스타그램 릴스 기능 ‘고화질 업로드’
이렇게 인스타그램 릴스의 알고리즘과 조회수 올리는 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전달드린 팁들도 중요하지만 꾸준한 업로드와 영상 퀄리티에 대해서도 신경 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사용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을 수 있는 릴스 콘텐츠 제작이 고민이라면 다음 두둠 블로그를 참고해 보세요.
제작이 마땅치 않거나 더 좋은 퀄리티를 원한다면 숏폼 제작 경험이 풍부한 두둠에 문의해 주세요. 기획 실력이 검증된 제작사를 하루 안에 만나보실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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