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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은 어떻게 40조 매출을 냈을까?

알파앱스

2025.02.26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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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s Note

쿠팡에서 쇼핑을 하다 보면 어느새 장바구니가 예상보다 꽉 차 있는 경험, 한 번쯤 해보셨을 거예요. 

처음엔 계획에 없던 소비였지만, 쿠팡의 추천 시스템과 할인 유도 전략 덕분에 자연스럽게 구매를 결정하게 되는 거죠. 

그렇다면 쿠팡은 어떻게 소비자의 심리를 활용해 더 많은 판매를 이끌어내는지 함께 살펴봐요.


이커머스 1위 비법, 쿠팡의 전략 3가지



1. 고객 데이터 기반 추천 시스템


 

쿠팡은 고객의 검색 기록, 구매 이력, 장바구니 데이터를 분석하여 맞춤형 상품 추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어요. 
고객이 특정 제품을 검색하거나 장바구니에 담을 때, 같은 카테고리의 상품이나 함께 구매하면 좋은 제품 목록이 나타나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고, 자연스럽게 추가 구매를 유도해요.


이러한 추천 방식에는 크로스셀링(Cross-Selling)과 업셀링(Up-Selling) 마케팅 전략이 숨어 있어요. 

크로스셀링은 고객이 구매하려는 제품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을 제안하는 방식이에요.

예를 들어, 노트북을 구매하려는 고객에게는 마우스, 키보드, 노트북 가방 등을 함께 추천하는 경우가 있어요.

 

반면, 업셀링은 고객이 고려 중인 제품보다 성능이 더 좋은 상위 모델을 제안하거나,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 업그레이드 옵션을 제공하는 전략입니다. 같은 노트북이라도 더 높은 사양의 모델을 추천하거나, 저장 용량을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 예시예요.

 


2. 구매 유도 CTA 캠페인

 

 

CTA(Call to Action, 행동 유도 문구)는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하는 중요한 장치예요. 

쿠팡은 "로켓 배송 x원 추가 시 주문 가능" 이라는 메시지를 띄워 소비자가 추가로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1개당 x원” 문구를 활용해 묶음 구매를 유도해요. 또한, "다른 고객이 함께 본 상품", “지금 이 상품이 필요하신가요?”이라는 추천 문구를 통해 연관 상품을 제시함으로써 추가적인 구매를 발생시킵니다. 쿠팡의 CTA 전략은 소비자로 하여금 ‘이것도 사야겠네’라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하도록 만들면서 객단가(AOV)를 높이고, 매출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해요.

 

 

3. 긴급성 마케팅 (FOMO 마케팅*)

 

쿠팡은 소비자의 즉각적인 구매 결정을 유도하기 위해 긴급성을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을 적극 활용하고 있어요. "품절임박, 잔여 x개"라는 문구를 띄워 소비자가 망설이지 않고 빠르게 구매하도록 유도해요. 또한, "오늘의 판매자 특가" 같은 요소를 추가해 제한된 시간 안에 구매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심어줘요. 이렇게 심리를 자극하는 문구는 소비자가 ‘지금 사지 않으면 손해 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어 즉각적인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에요.

 

*FOMO 마케팅

: FOMO 마케팅은 '놓칠까 두려움'이라는 심리학 용어인 FOMO(Fear Of Missing Out)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에요. 

 주로 한정 판매나 타임 세일 마케팅을 말해요.

쿠팡은 위의 세 가지 전략 이외에도, 쿠팡 와우 멤버십과 같은 구독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이 쿠팡을 떠나지 못하고 충성 고객이 되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이런 전략을 어떻게 자사몰에 적용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알파업셀’입니다!


앞선 쿠팡의 예시와 같이 “잘하는 커머스의 판매 비결을 우리 쇼핑몰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서 알파업셀이 탄생했습니다. 
이제 알파업셀과 함께라면, 쿠팡의 전략들을 자사몰에서도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특별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매출을 극대화 해보세요!


1. AI 기반 자동 추천으로 객단가 상승 

 

알파업셀은 ‘AI 기반 자동 추천’ 기능으로 고객이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과 관련된 제품을 자동으로 추천해요. 

A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가 구매할 확률이 높은 상품을 노출해서 구매를 유도합니다. 

고객 데이터가 쌓일수록 AI가 더욱 정교해져 고객 맞춤형 추천이 점점 더 정확해지므로, 더 높은 구매 전환율과 객단가를 기대할 수 있어요.

 

 

2. 퀵뷰’, ‘구매 옵션 컨트롤’ 기능으로 이탈률 감소

 


알파업셀의 퀵뷰와 구매 옵션 컨트롤 기능은 고객의 이탈율을 낮춰요. 고객이 페이지를 벗어나지 않고 상품의 상세 정보와 옵션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탐색 과정에서 이탈하는 일이 줄어들어요. 또한, "다른 고객이 함께 구매한 상품이에요"라는 문구가 적힌 팝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추가 상품을 추천하고, 구매 옵션까지 한 번에 선택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합니다.

 

 

3. 문구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적용되는 CTA 캠페인

 

 


"무료 배송까지 X원 남았어요!"라는 문구를 보고 추가 구매한 경험, 한번쯤 있으실 거예요. 알파업셀도 이런 CTA(Call to Action) 캠페인을 자사몰에서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고객이 장바구니에 담은 금액을 실시간으로 계산해 “x원 더 담으면 무료배송” 또는 “x개 더 구매하면 x% 할인!” 같은 문구를 자동으로 띄울 수 있어요. 이를 통해 고객은 ‘더 사야 할 이유’를 자연스럽게 느끼게 되고, 추가 구매를 결정하게 됩니다.

 

 

 

위 기능 외에도, 쇼핑몰이 원하는 위치 어디든 위젯을 설치할 수 있는 ‘위젯 고도화’ 기능, 판매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 기능 등이 있어요. 객단가 상승 기능들이 가득한 알파업셀로 더 높은 매출을 만들어보세요.




고객사가 말하는 알파업셀 도입 효과!

 

알파업셀로 실제 객단가(AOV) 상승

 

 

고객사 성공 사례


 


 

국내 이커머스 1위, 쿠팡의 전략! 이제 알파업셀로 자사몰에서 활용하세요!

알파업셀 도입을 망설이고 있다면, 세일즈 컨설턴트와 상담해 보세요. 


 


 

 


글, 이미지 유서빈 Content Marketing Team In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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