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리포트

요즘 대란템 가장 핫한 곳 어디? 다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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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외비.]🤫 마케터를 위한 트렌드 인사이트 리포트로 매월 이슈가 되는  가지의 주제를 선정

TMCK DDA(Digital Data Analysis) 시스템을 통해 디지털 상에서 발생하는 소비자의 리얼 데이터를 분석마케터를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트렌드 리포트입니다. 👉 남들이 모르는 마케팅 대외비구경하러 가기 

 

하기 내용은 [대외비.] 2  내용을 발췌하였습니다.


 



여러분은 생필품이 필요할 때 주로 어디 가시나요?🤔 예전에는 주로 대형마트에 갔다면, 이제는 많은 소비자들이 다양한 제품군의 가성비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다이소’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이제는 스세권, 맥세권에 이어 ‘다세권(다이소+역세권)’으로 불리는 만큼 다이소는 우리 일상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처럼 우리의 생활 속에서 밀접하게 맞닿아 있는 만큼, 온라인상에서도 소비자들의 많은 언급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다이소와 관련해 소비자들이 주로 어떤 내용을 언급했는지, 지난 22년 [대외비.] 에서 다뤘을 때와는 어떤 부분이 달라졌는지, 현재 다이소에서 가장 핫한 아이템은 무엇일지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소엔 다 있소~💄🧽📝

다양한 가성비 제품으로 가득해 안 갈 이유가 없는 다이소

 


다이소의 2024년 하반기 언급량을 먼저 살펴보면 월평균 97,989번 언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만 보더라도 다이소의 영향력이 어마무시 한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전반적으로 높은 언급량이 유지되면서도 특히 시즌 제품 출시 시점에 조금 더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출처 : 인스타그램 <@daisolife>

시즌별 출시 제품을 살펴보면, 여름 시즌인 7월에는 22년도에 첫 출시되어 현재까지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초록휴식> 시리즈의 신상 제품이, 연말 시즌인 11~ 12월에는 크리스마스, 별별 소원 시리즈 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개구리, 토끼, 별, 거북이 등 아기자기한 캐릭터로 인해 실제 소비자들에게도 ‘다 예쁘다ㅠ 취저’, ‘미쳤다 너무 귀여워’, ‘헐 벌써 나온거임? 낼 다이소 가야겠다’ 등 반응이 뜨거웠던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lick! 커뮤니티 보러 가기🖱️)


이러한 소비자 언급이 어디서 이루어졌는지 살펴보았는데요, 전체 언급 중 반 이상이 블로그에서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다이소는 생필품을 구매하기 위해 ‘일상적’으로 방문하는 곳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일기 형태의 글을 올리기에 부담이 적은 블로그의 비중이 높았던 것으로 추정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이 다이소를 언급하면서 주로 어떤 내용을 이야기하고 있는지도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다이소의 경우 ‘다이소에 가면 다 있소’라는 말과 같이 실제로 다양한 카테고리를 아우르는 제품군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의 다양성’에 대한 언급 비중이 가장 높았는데요. 생필품부터 식품, 의류, 화장품, 문구 등 생활 속 필요한 제품군 대부분을 판매하고 있어 ‘많다’, ‘다양하다’ 등 다양성에 대한 언급이 많았던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이소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최대 5,000원을 넘지 않는' 가격 전략에 따라 가성비 제품들을 판매함으로써 ‘가격’, ‘싸다’, ‘가격대’ 등 가성비에 대한 언급도 많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 다이소 홈페이지

‘국민가게’로 포지셔닝 하고 있는 만큼 다양하면서도 가성비 있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 공감대가 잘 형성된 모습을 볼 수 있었네요.



참고로 다이소와 함께 언급된 다양한 키워드 중에서 특이했던 점은 바로 ‘구경’, ‘들르다’, ‘웨이팅’이 있었는데요! 다이소가 대형 마트, 쇼핑몰 입점이 확대됨에 따라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서가 아닌, 잠깐 구경을 하거나 음식점 웨이팅을 걸어놓은 후 시간을 보내기 위해 방문하는 소비자도 적지 않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출처 : 유튜브 <다이소 @daiso>

 

마침, 현재 다이소가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 이제는 매장 내 협업한 브랜드와의 쇼룸도 선보이고 있는데요. 만약 다이소와 협업하고 있는 브랜드라면 방문 목적이 구매가 아닌 구경하는 이들을 대상으로도 구매 심리를 자극하는 쇼룸을 구성하여 구매까지 이어지도록 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네요!



다이소 2022 vs 2024 전격 분석!🧐

2022년엔 캠핑이었다면, 2024년에는 대란템 열풍으로 핫한 뷰티&주방용품


저희 [대외비.]에서는 2022년 10월에도 '팬데믹 전 vs 후 다이소'를 주제로 해 2019년과 2022년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이소에 대해 한 번 다뤘던 적이 있는데요. 지금 돌이켜 보니 '다이소' 하나만 놓고도 트렌드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흥미로운 점이 많아 한 번 짚고 넘어가고자 해요.

 

2022년 당시 뉴스레터가 궁금하신 분들은 (Click! 대외비 보러 가기🖱️)


먼저 24년도 하반기 다이소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의 카테고리별 언급 비중을 살펴보니 뷰티/위생과 주방용품과 관련한 언급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 다이소몰 (좌-VT리들샷 / 우-말랑핏)

뷰티/위생 제품의 경우 품절 대란을 일으킨 VT 리들샷과 어퓨, 투쿨포스쿨, 손앤박 등 다양한 뷰티 브랜드와의 콜라보로 여성 소비자들의 언급이 많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주방용품의 경우 주부들 사이에서 식세기/냉동보관/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하면서 양념이 잘 묻어나지 않아 대란템으로 등극한 ‘말랑핏’을 포함한 다양한 주방용품으로 인해 살림에 관심 있는 소비자들의 언급이 많았고, 연말 시즌으로 인해 ‘와인’ 키워드 등 언급이 높아졌음을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뷰티 & 주방템 대란에 힘입어 2022년과 비교해 소비자 관심사의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2022년 당시 하락세이던 패션/잡화/미용 제품군에 대한 언급량은 4%p 증가, 22년 당시에도 상승 추이에 있던 주방/욕실/청소 제품군에 대한 언급량이 5%p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여행(캠핑)/스포츠/자동차 제품군에 대한 언급량은 11%p 하락했는데요 이는 엔데믹 시점 캠핑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며 높아진 캠핑에 대한 관심이 반영되었던 것으로, 2024년에는 캠핑 관련하여 이슈나 대란템이 없었을 뿐더러 캠핑에 대한 관심이 하락함에 따라 함께 언급량이 낮아졌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음으로는 2022년과 2024년에 다이소와 관련한 언급이 어떤 카페/커뮤니티에서 많이 언급되었는지 비교해보았습니다. 2022년에는 캠핑, 육아, Z세대 소비자가타깃이 운집한 대형 커뮤니티를 위주로 다이소가 언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초록휴식 개구리 시리즈, 전래동화 캐릭터 키링, 초저가 앰플 등 다이소에서 판매하거나 판매 예정인 신상품과 관련한 정보 공유 성격의 언급이 많았습니다.

 

반면 2024년에는 대형 커뮤니티와 여행 관련 카페에서 많은 언급이 발생하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대형 커뮤니티에서는 뷰티 제품에 대한 추천 문의 및 사용 후기와 다이소 신제품 정보에 대한 언급이 위주였고, 여행 카페 내에서는 다이소 여행 필수품 관련한 언급이 다수 발생하였습니다. 특히 동남아 관련 카페는 진드기 퇴치, 도난 방지 스트랩에 대한 언급이 주를 이뤘으며, 일본 관련 카페 내에서는 일본 다이소와 관련한 추천 제품 및 사용 후기에 대한 언급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2022년, 2024년 다이소 언급 관련하여 비교를 해보았는데요. 2024년, 가장 뜨거웠던 다이소의 ‘뷰티’카테고리에 대해 좀 더 집중적으로 다뤄보고자 합니다💄



 

다이소 화장품 웨않사?💄

이젠 화장품도 다이소에서!



출처 : 유튜브 <주름잡는의사 이재운>

다이소 제품 카테고리 중에서도 최근 아주 핫한 ‘뷰티 카테고리🧴’! 뷰티 크리에이터 뿐만 아니라 피부과 의사 등 전문가들이 추천할 만큼 다이소 뷰티 아이템은 제품력 대비 가성비가 좋은 아이템으로 입소문이 나 있는데요. 이에 따라 소비자들도 이제는 로드샵이나 올리브영 같은 드럭스토어가 아닌 다이소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렇게 다이소 뷰티 제품들이 핫해지며, 투쿨포스쿨(TAG), 어퓨(더퓨어), 손앤박 등 다양한 뷰티 브랜드에서 다이소와 협업을 진행하기 시작했는데요. 작년 7월 기준 다이소에 입점한 뷰티 브랜드는 무려 47개, 제품은 346종에 이른다고….😮(Click! 보도자료 보러 가기🖱️)

이처럼 다이소 뷰티 제품들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24년 하반기에는 얼마나 많은 언급이 있었고, 어떤 이야기가 오고갔는지 살펴볼까요?


 

다이소+뷰티 관련 언급량을 살펴보면, 24년 하반기에 언급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특히 품절 대란을 일으켰던 VT코스메틱의 리들샷 제품 2차 라인의 출시, 더마 스킨케어 브랜드 메디필의 토너 패드 신상품이 출시되며 소비자의 높은 관심을 일으키는 등 뷰티 브랜드의 신상품이 출시될 때마다 언급이 증가하며 다이소 뷰티의 인기를 다시금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하는 다이소그렇다면 24년 하반기 기준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브랜드는 어디였을까요?🤔

 

긍정 언급 1위는 '다이소 뷰티'라는 신세계를 이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VT인데요. 23년 출시된 리들샷은 출시 시점부터 입소문을 타기 시작해 24 7 2차 라인을 출시함에 따라 긍정 언급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샤넬의 립앤 치크밤의 저렴이 버전이라는 입소문을 타며 손앤박 아티스프레드 컬러밤이 2메디필의 엑스트라 슈퍼 9 플러스 물광 리프팅 랩핑 마스크가 용량이 다르긴 하나 올리브영에서 2 5천원대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과 비교되며 효과 좋은 갓성비 제품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3위를 차지 했습니다.





가성비 제품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다이소 뷰티 자체에 대한 언급 중에서도 긍정 언급이 가장 많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는데요.

 

더 자세히 살펴보면 효능, 가격, 인기, 색상, 성분, 편의성 순으로 긍정 언급이 이뤄진 점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저렴한 가성비 제품을 판매하는 다이소의 특성과효능이 중요한 뷰티 제품의 특성이 반영된 것이 아닐까 싶네요.



 

아이러니 하게도 부정 언급에서도 긍정 언급과 동일하게 '효능'에 대한 언급이 가장 높았는데요아무래도 화장품의 특성상 소비자들의 피부 타입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각자 느끼는 부분이 다르기도 하고가장 핫한 제품이었던 리들샷 제품에 대한 언급이 많은 만큼 리들샷의 흡수를 도와주는 시카 리들™의 미세 입자 성분으로 인해 따갑다’, ‘건조’, ‘자극적’ 등 제품 효능과 관련된 부정 언급이 발생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외에는 다이소 뷰티 제품의 높은 인기에 따라 제품이 빠르게 품절되며 제품을 구하지 못해 아쉽다는 부정 언급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문의와 관련된 언급의 경우 다이소 뷰티 제품을 추천해달라는 추천’, 제품 효능을 묻는 효능과 더불어 품절 대란이 자주 발생하는 만큼 지점별 재고 현황을 문의 하는 구매’ 순으로 높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출처 : 커뮤니티

 ‘차이’의 경우 기존 로드샵이나 올리브영에서 판매하는 기존 제품 대비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문의가 주를 이뤘습니다.



출처 : 인스타그램 <@daisolife>

이전까지는 가격이 낮으면 제품의 퀄리티도 낮을 것이다 라는 인식이 있었으나, 이제는 국민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존재로 자리매김한 다이소와 다이소 뷰티에 대해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현시점에도 봄 시즌을 맞이하여 봄봄시리즈의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했을 뿐만 아니라 더페이스샵, 에뛰드 등 꾸준히 뷰티 브랜드와의 협업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심지어 2025년 2월부터 뷰티 외에도 종근당 ∙ 대웅제약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건강기능식품을 5,000원으로 판매하며(Click! 보도자료 보러가기🖱️)  다양한 뷰티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가성비 화장품 트렌드를 선도하던 다이소에서 가성비 건기식까지 확장해나가며 여러 카테고리에서의 시장 경쟁이 보다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가성비 화장품의 경우, 다이소의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CVS 업계에서도 가성비 화장품 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했는데요. 현재 GS25에서 가성비 화장품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소용량 가성비 화장품 출시 및 올해 상반기 직영점 내 퍼스널컬러 진단 기기 설치하는 등 본격적으로 '가성비' 뷰티 시장을 공략한다고 해요.(Click! 보도자료 보러가기🖱️)

이처럼 다이소가 가성비 트렌드를 선도함에 따라 다양한 업계에서도 가성비 제품을 내세우며 ,경쟁이 앞으로 더욱 더 심화되는 상황. 소비자들을 더 확보하기 위해 각 업계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지 기대가 되네요! 


이제는 CVS 업계에서도 가성비 화장품을 출시함으로써 경쟁이 더욱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앞으로 다이소의 ‘가성비 화장품’ 고객 이탈을 방지하고 가성비 뷰티 포지셔닝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팝업스토어를 진행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피부 타입&고민별에 따른 제품들이 다 있는 ‘다이소 뷰티다있소’  팝업스토어를 진행하는 거죠!

팝업스토어 내부는 앞에서 분석한 바와 같이, 소비자들이 다이소에 대해 생각하는 가장 큰 특징 두 가지, 다양성과 가성비를 대표로 해 '다양성 존'에서는 다이소에 입점한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도록 지성 · 건성 · 민감 · 여드름 · 모공 · 탄력 · 메이크업 등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마음껏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각 존에 맞는 이벤트 진행 및 제품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거예요.

 


출처 : 인스타그램 @musinsa_beauty

모든 존을 체험한 분들을 대상으로는 '가성비 존'을 만들어 작년에 핫했던  무신사 뷰티 팝업스토어 內 '스쿱 이벤트'와 같이 다이소 뷰티 제품들을 가득 채워 한 스쿱 가져가는 이벤트를 진행해봐도 괜찮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체험해본 다양한 제품들을 주머니 걱정 없이 마음껏 가져가는 경험을 해봄으로써 소비자들에게 '가성비 뷰티는 다이소지!' 하는 인식을 각인 시킬 수 있을 것 같네요.


출처 : 인스타그램 (좌)@jaymee4u (중)@minsco_ (우)@anda.channel

또한, 단순히 팝업스토어 진행하는 것만이 아닌, 뷰티 크리에이터분들과의 협업을 통해 방문 후기 콘텐츠를 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이소 뷰티 제품으로 콘텐츠를 제작해 주목 받은 <제이미포유 Jaymeeforyou>, <Minsco 민스코>, <안다 ANDA>과 같은 분들과 함께 말이죠!

뷰티 크리에이터의 경우 다이소 뷰티 제품을 주로 찾는 10~20대 여성분들이 많은 시청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가지고 있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제품에 대한 설명과 다양한 이벤트를 체험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팝업스토어에 방문하고 싶은 니즈를 자극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처럼 다양한 업계에서 가성비 화장품을 출시하는 시점에서, 다이소 가성비 화장품으로 팝업스토어를 진행하게 된다면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로열티 강화할 수 있는 요소가 마련됨으로써 '가성비 화장품=다이소' 인지 강화 및 TOM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다이소 뷰티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기반으로 앞으로 더 다양한 브랜드가 다이소와의 협업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현 시점에서 각질패드, 토너, 컬러밤, 앰플 등 각 카테고리 제품별 대표 브랜드가 입점되어 '다이소 앰플=VT리들샷' 처럼 소비자에게 인식이 되어있지만, 이후 카테고리별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이 입점되며 그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출처 : 다이소

이렇게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뷰티 브랜드는 단순 다이소와의 협업을 통해 전용 제품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가 다이소를 찾는 다른 포인트를 함께 공략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캐릭터 콜라보레이션이나 시즌 제품 기획전 처럼요!

앞서 알아본 것과 같이 새로운 캐릭터 제품이 출시 될 때마다 소비자의 높은 관심을 받는 만큼, 시즌마다 각 제품군 별로 ‘미키마우스 욕실시리즈’, ‘랏소 학용품 시리즈’ 등 과 같이 다양한 다양한  캐릭터 IP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는 다이소와 함께 캐릭터 뷰티 제품을 선보이는거죠.

아이소이X망그러진 곰, 장수진 수분크림 콜라보 기획세트 출시
출처 : 아이소이

캐릭터에 진심인 MZ타깃을 대상으로 캐릭터 IP 콜라보레이션 행사를 진행해 본다면 기존 다이소 캐릭터 상품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던 소비자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네요.

여기에 더해 뷰티 브랜드에서는 아직 출시 사례가 없으면서도 시즌별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패스트 뷰티 시즌 제품을 구상해 보는건 어떨까요? 여름철 소나기로 푹 젖은 발을 보송하게 닦아내는 풋티슈나 민소매를 입고 나간 날 가볍게 사용하기 좋은 데오드란트 티슈 처럼요! 풋케어 전문 뷰티 브랜드 바렌의 풋티슈🦶🏻, 향에 일가견이 있는 쿤달에서 만든 여러가지 향의 데오드란트 티슈🌻 듣기만 해도 호기심이 생겨나지 않나요?

 비가 오면 부담없이 다이소에서 일회용 우산을 사는 것 처럼 시즌별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패스트 뷰티 시즌 제품들을 출시한다면 다이소 뷰티템이 우리 일상속에 더 자연스럽게 들 수 있을거에요!


 

 

① 다이소엔 다 있소~💄🧽📝

② 다이소 2022 vs 2024 전격 분석!🧐
③ 다이소 화장품 웨않사?💄


 

 

이제는 비싼 제품보다 가성비 제품!👍

다음 호 [대외비.]는 2025 봄 축제로 준비됩니다.
다음 달에 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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