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비.]🤫는 마케터를 위한 트렌드 인사이트 리포트로 매월 이슈가 되는 한 가지의 주제를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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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기 내용은 [대외비.] 2월 호 내용을 발췌하였습니다.

여러분은 생필품이 필요할 때 주로 어디 가시나요?🤔 예전에는 주로 대형마트에 갔다면, 이제는 많은 소비자들이 다양한 제품군의 가성비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다이소’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이제는 스세권, 맥세권에 이어 ‘다세권(다이소+역세권)’으로 불리는 만큼 다이소는 우리 일상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처럼 우리의 생활 속에서 밀접하게 맞닿아 있는 만큼, 온라인상에서도 소비자들의 많은 언급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다이소와 관련해 소비자들이 주로 어떤 내용을 언급했는지, 지난 22년 [대외비.] 에서 다뤘을 때와는 어떤 부분이 달라졌는지, 현재 다이소에서 가장 핫한 아이템은 무엇일지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소엔 다 있소~💄🧽📝
다양한 가성비 제품으로 가득해 안 갈 이유가 없는 다이소
다이소의 2024년 하반기 언급량을 먼저 살펴보면 월평균 97,989번 언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만 보더라도 다이소의 영향력이 어마무시 한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전반적으로 높은 언급량이 유지되면서도 특히 시즌 제품 출시 시점에 조금 더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 언급이 어디서 이루어졌는지 살펴보았는데요, 전체 언급 중 반 이상이 블로그에서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다이소는 생필품을 구매하기 위해 ‘일상적’으로 방문하는 곳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일기 형태의 글을 올리기에 부담이 적은 블로그의 비중이 높았던 것으로 추정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이 다이소를 언급하면서 주로 어떤 내용을 이야기하고 있는지도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다이소의 경우 ‘다이소에 가면 다 있소’라는 말과 같이 실제로 다양한 카테고리를 아우르는 제품군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의 ‘다양성’에 대한 언급 비중이 가장 높았는데요. 생필품부터 식품, 의류, 화장품, 문구 등 생활 속 필요한 제품군 대부분을 판매하고 있어 ‘많다’, ‘다양하다’ 등 다양성에 대한 언급이 많았던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이소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최대 5,000원을 넘지 않는' 가격 전략에 따라 가성비 제품들을 판매함으로써 ‘가격’, ‘싸다’, ‘가격대’ 등 가성비에 대한 언급도 많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 유튜브 <다이소 @daiso>
마침, 현재 다이소가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 이제는 매장 내 협업한 브랜드와의 쇼룸도 선보이고 있는데요. 만약 다이소와 협업하고 있는 브랜드라면 방문 목적이 구매가 아닌 구경하는 이들을 대상으로도 구매 심리를 자극하는 쇼룸을 구성하여 구매까지 이어지도록 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네요!
다이소 2022 vs 2024 전격 분석!🧐
2022년엔 캠핑이었다면, 2024년에는 대란템 열풍으로 핫한 뷰티&주방용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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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24년도 하반기 다이소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의 카테고리별 언급 비중을 살펴보니 뷰티/위생과 주방용품과 관련한 언급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뷰티 & 주방템 대란에 힘입어 2022년과 비교해 소비자 관심사의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2022년 당시 하락세이던 패션/잡화/미용 제품군에 대한 언급량은 4%p 증가, 22년 당시에도 상승 추이에 있던 주방/욕실/청소 제품군에 대한 언급량이 5%p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여행(캠핑)/스포츠/자동차 제품군에 대한 언급량은 11%p 하락했는데요 이는 엔데믹 시점 캠핑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며 높아진 캠핑에 대한 관심이 반영되었던 것으로, 2024년에는 캠핑 관련하여 이슈나 대란템이 없었을 뿐더러 캠핑에 대한 관심이 하락함에 따라 함께 언급량이 낮아졌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음으로는 2022년과 2024년에 다이소와 관련한 언급이 어떤 카페/커뮤니티에서 많이 언급되었는지 비교해보았습니다. 2022년에는 캠핑, 육아, Z세대 소비자가타깃이 운집한 대형 커뮤니티를 위주로 다이소가 언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초록휴식 개구리 시리즈, 전래동화 캐릭터 키링, 초저가 앰플 등 다이소에서 판매하거나 판매 예정인 신상품과 관련한 정보 공유 성격의 언급이 많았습니다.
반면 2024년에는 대형 커뮤니티와 여행 관련 카페에서 많은 언급이 발생하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대형 커뮤니티에서는 뷰티 제품에 대한 추천 문의 및 사용 후기와 다이소 신제품 정보에 대한 언급이 위주였고, 여행 카페 내에서는 다이소 여행 필수품 관련한 언급이 다수 발생하였습니다. 특히 동남아 관련 카페는 진드기 퇴치, 도난 방지 스트랩에 대한 언급이 주를 이뤘으며, 일본 관련 카페 내에서는 일본 다이소와 관련한 추천 제품 및 사용 후기에 대한 언급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2022년, 2024년 다이소 언급 관련하여 비교를 해보았는데요. 2024년, 가장 뜨거웠던 다이소의 ‘뷰티’카테고리에 대해 좀 더 집중적으로 다뤄보고자 합니다💄
다이소 화장품 웨않사?💄
이젠 화장품도 다이소에서!


다이소+뷰티 관련 언급량을 살펴보면, 24년 하반기에 언급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특히 품절 대란을 일으켰던 VT코스메틱의 리들샷 제품 2차 라인의 출시, 더마 스킨케어 브랜드 메디필의 토너 패드 신상품이 출시되며 소비자의 높은 관심을 일으키는 등 뷰티 브랜드의 신상품이 출시될 때마다 언급이 증가하며 다이소 뷰티의 인기를 다시금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하는 다이소, 그렇다면 24년 하반기 기준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브랜드는 어디였을까요?🤔
긍정 언급 1위는 '다이소 뷰티'라는 신세계를 이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VT인데요. 23년 출시된 리들샷은 출시 시점부터 입소문을 타기 시작해 24년 7월 2차 라인을 출시함에 따라 긍정 언급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샤넬의 립앤 치크밤의 저렴이 버전이라는 입소문을 타며 손앤박 아티스프레드 컬러밤이 2위, 메디필의 엑스트라 슈퍼 9 플러스 물광 리프팅 랩핑 마스크가 용량이 다르긴 하나 올리브영에서 2만 5천원대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과 비교되며 효과 좋은 갓성비 제품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3위를 차지 했습니다.


가성비 제품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다이소 뷰티 자체에 대한 언급 중에서도 긍정 언급이 가장 많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는데요.
더 자세히 살펴보면 효능, 가격, 인기, 색상, 성분, 편의성 순으로 긍정 언급이 이뤄진 점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저렴한 가성비 제품을 판매하는 다이소의 특성과, 효능이 중요한 뷰티 제품의 특성이 반영된 것이 아닐까 싶네요.


아이러니 하게도 부정 언급에서도 긍정 언급과 동일하게 '효능'에 대한 언급이 가장 높았는데요. 아무래도 화장품의 특성상 소비자들의 피부 타입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각자 느끼는 부분이 다르기도 하고, 가장 핫한 제품이었던 리들샷 제품에 대한 언급이 많은 만큼 리들샷의 흡수를 도와주는 ‘시카 리들™’의 미세 입자 성분으로 인해 ‘따갑다’, ‘건조’, ‘자극적’ 등 제품 효능과 관련된 부정 언급이 발생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외에는 다이소 뷰티 제품의 높은 인기에 따라 제품이 빠르게 품절되며 제품을 구하지 못해 아쉽다는 부정 언급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문의와 관련된 언급의 경우 다이소 뷰티 제품을 추천해달라는 ‘추천’, 제품 효능을 묻는 ‘효능’과 더불어 품절 대란이 자주 발생하는 만큼 지점별 재고 현황을 문의 하는 ‘구매’ 순으로 높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제는 CVS 업계에서도 가성비 화장품을 출시함으로써 경쟁이 더욱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앞으로 다이소의 ‘가성비 화장품’ 고객 이탈을 방지하고 가성비 뷰티 포지셔닝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팝업스토어를 진행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피부 타입&고민별에 따른 제품들이 다 있는 ‘다이소 뷰티다있소’ 팝업스토어를 진행하는 거죠!
팝업스토어 내부는 앞에서 분석한 바와 같이, 소비자들이 다이소에 대해 생각하는 가장 큰 특징 두 가지, 다양성과 가성비를 대표로 해 '다양성 존'에서는 다이소에 입점한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도록 지성 · 건성 · 민감 · 여드름 · 모공 · 탄력 · 메이크업 등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마음껏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각 존에 맞는 이벤트 진행 및 제품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