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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리뷰 마케팅 성공법: 초기 & 중기 셀러 전략부터 UGC까지

올라 allra

2025.03.05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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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운영의 기본은 ‘리뷰’! 너무 잘 알고 계시죠?


실제로 리뷰 마케팅을 위한 솔루션도 많고, 대행사도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소규모 쇼핑몰을 운영하다 보면 마케팅 비용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쇼핑몰 플랫폼 정책을 위반하는 방식으로 리뷰를 유도하는 경우도 종종 있어요. 이런 방식은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쇼핑몰이 폐쇄될 위험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적인 쇼핑몰 운영을 위해서는 반드시 플랫폼 정책에 맞는 리뷰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리뷰 이벤트, 실제 구매율을 올릴까?

스마트스토어 리뷰

 

글로벌 컨설팅 업체 맥킨지앤드컴퍼니(McKinsey & Company)에서 진행한 설문에 따르면 ‘실구매자의 후기가 쇼핑몰의 광고나 추천보다 구매에 10배 높은 영향력을 미친다’고 해요. 그만큼 리뷰는 단순한 제품 평가가 아니라, 실제 매출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죠.

 

특히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리뷰 개수가 999+가 되는 순간부터 막강한 파워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셀러들이 단순히 리뷰 개수를 늘리는 것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리뷰의 질이죠.

그렇다고 신규 브랜드가 처음부터 질 좋은 리뷰를 확보하는 것은 어렵겠죠? 그래서 초기 셀러와 중기 셀러의 리뷰 마케팅 전략은 다르게 가져보시는 걸 추천 드려요!

그럼 높은 퀄리티의 많은 양의 리뷰를 그때마다 얻기 위한 마케팅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단계, 리뷰 마케팅 전략: 초기 vs 중기 셀러

 

빅그린 리뷰 이벤트
출처: 브랜드 ‘빅그린’ 리뷰 이벤트

 

 

초기 셀러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리뷰 개수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해요.

단순하게 리뷰 보상 이벤트(ex. 텍스트 리뷰 500원, 포토 리뷰 1,000원, 동영상 리뷰 3,000원)를 운영하거나, 빠르게 리뷰를 모으기 위해서 한정된 기간 내 리뷰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도 추천 드려요. (ex. “첫 50명 포토 리뷰 작성 시 기프티콘 증정)

 

반면, 중기 셀러는 리뷰의 질을 높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단순한 개수보다 상세한 사용 후기, 고화질 사진, 영상 리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죠.

이를 위해 리뷰 작성을 돕는 가이드를 제공하면 보다 구체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 “이 제품을 어떻게 활용했나요?”) 또는 상품 발송 시 사은품 제공을 통한 프리미엄 리뷰 유도,그리고 SNS와 연계한 바이럴 리뷰 이벤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2단계, UGC(User-Generated Content) 마케팅

 

리뷰가 쌓이면 이를 UGC(User-Generated Content, 사용자 생성 콘텐츠) 마케팅 전략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UGC란?

UGC는 고객이 직접 만든 콘텐츠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전략이에요. 리뷰, SNS 후기, 언박싱 영상 등이 대표적입니다. 특히 브랜드가 직접 만든 광고보다, 실제 사용자의 리뷰나 후기가 신뢰도가 높아 구매율을 매우 높아지죠.

 

UGC 유형별 특징

  • 소비자 제작형 UGC: 텍스트 리뷰, 포토 리뷰, SNS 후기 등 일반 소비자들이 직접 작성하는 콘텐츠.
  • 직원 제작형 UGC(EGC, Employee-Generated Content): 브랜드 직원이 제작하는 콘텐츠로, 브랜드 철학이나 사용 팁을 자연스럽게 전달
  • 크리에이터 제작형 UGC: 인플루언서나 크리에이터가 브랜드 요구에 맞춰 제작하는 콘텐츠로 전파력이 강함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 리뷰 캠페인

UGC 마케팅을 활용해 화제가 되었던 사례로는, 빙그레 ‘ㅏㅏㅏ맛 우유’ 캠페인이 있어요.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의 ‘채워바나나’ 캠페인은 대표적인 UGC 성공 사례예요. 제품명 일부를 비운 ‘ㅏㅏㅏ맛 우유’ 캠페인은 열흘 만에 2,000건 이상의 소비자 게시글을 생성하며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처럼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는 콘텐츠를 활용하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효과적으로 높여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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