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딩 노하우

저출산 시대에도 성장하는 키즈 시장의 성공 전략

와디즈

2025.03.06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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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출산 시대에도 키즈 시장은 계속 몸집을 키우고 있어요

✔️ 와디즈 키즈 카테고리도 작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했어요

✔️ 키즈 카테고리에서 성공 노하우를 알려드릴게요

 

🎠저출산 시대, 키즈 시장은 왜 더 커질까?

 

우리나라 저출산 문제에 대한 이야기가 많지만, 국내 키즈 카테고리 시장은 오히려 점점 더 커지고 있어요.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25년에는 국내 키즈 시장 규모가 무려 58조 원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도 있죠. 이러한 성장은 ‘텐포켓(Ten-pocket)’ 트렌드 덕분이에요. 소중한 자녀 한 명을 위해 부모뿐만 아니라 조부모, 삼촌, 이모 등 온 가족이 지갑을 여는 텐포켓 트렌드는 키즈 시장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출처 : 와디즈


국내 키즈 시장의 성장과 비례하여 와디즈 키즈 카테고리 또한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요. 작년 와디즈 키즈 분야 총 펀딩 거래액은 약 79억 원으로 전년보다 92% 가까이 늘었는데요. 1년 전보다 2배 많은 무려 6만 명의 서포터가 키즈 카테고리 펀딩에 참여했어요. 특히, 와디즈 서포터 1명이 1개의 키즈 프로젝트에 펀딩하는 평균 금액이 10만 원대를 넘어섰죠.

 

이는 와디즈에는 긴 배송을 기다려야 하는 만큼, 알찬 구성과 혜택을 찾아 펀딩에 참여하는 탐색형 서포터가 많기 때문이에요.  또한, 와디즈에서 주로 활동하는 서포터는 30~40대 텐포켓 세대로, 아이를 위해 기꺼이 투자하는 분들이에요. 실용성과 기능성을 중시하는 만큼, 합리적인 가격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세운 펀딩 제품에 관심이 몰린 것인데요. 구매력이 탄탄하고, 아이를 위한 특별한 아이템이라면 더더욱 열정적으로 펀딩에 참여하죠. 

 

🎠키즈 카테고리, 전문가의 노하우를 알려드릴게요

 

펀딩은 카테고리 분야에 따라 성공 전략이 다릅니다. 출산·육아 용품, 장난감, 교구·문구와 같은 분야는 와디즈에서 어느 정도 성숙된 시장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와디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프라이싱 전략이 중요하죠. 반면, 학습 콘텐츠와 아이들을 위한 의류 등의 분야는 아직 경쟁이 덜한 블루오션이라 새로운 시도를 해보기 좋습니다.

 

더 세부적인 성공 가이드가 궁금한 분들을 위해, 이번 콘텐츠는 와디즈 키즈 PD의 성공 전략부터 실행까지 모두 담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다른 키즈 메이커 분들이 와디즈 준비 과정에서 많이 물어보셨던 질문과 답변을 정리했어요. 

 

 

✨키즈 카테고리 노하우 01.

펀딩에 참여해야 하는 확실한 명분을 만들어 주세요.

 

가격 경쟁력


 특별 혜택을 강조한 <벨베이비> 펀딩 스토리, 새소식으로 안내한 쿠폰 활용법  / 출처 : 와디즈

 

펀딩 성공을 위해서는 서포터에게 참여해야 할 분명한 이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요. 첫 펀딩에 약 4억 원을 모집한 벨베이비 메이커의 자석 블럭 프로젝트는 “공구보다 저렴한 가격”이라는 강력한 경쟁력을 내세웠어요. 블랙 프라이데이를 활용해 가격을 낮출 명분을 찾았고, 와디즈 블랙버드 기획전까지 참여해 큰 주목을 받았죠. 연중 단 한 번만 제공되는 특별 혜택이라는 메시지가 서포터들의 이목을 사로잡았습니다.

 

이와 함께, 와디즈 기획전 전용 쿠폰과 신규 가입 혜택을 적극적으로 안내하여 서포터들이 이 혜택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왔어요. 이러한 혜택이 더해져 형성된 파격적인 특가는 소문내기 이벤트를 통해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했고요. 결국, 매력적인 가격과 특별 혜택의 조합은 서포터의 참여를 이끄는 가장 강력한 요소임을 보여준 사례입니다.  

 

오픈런을 만드는 한정 수량

가격 경쟁력 외에도 와디즈에서는 제품의 퀄리티만으로 충분히 승부를 볼 수 있어요. 이를 위해서는 서포터의 기대감을 높이고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한정수량’ 전략이 효과적이에요.

 

 제품의 퀄리티를 강조하는 <노리터보드> 펀딩 스토리  / 출처 : 와디즈

 

노리터보드 메이커는 “최대 구성, 최대 할인, 한정 수량”이라는 강력한 공식을 통해 매번 오픈할 때마다 완판을 기록했어요. 한정된 수량을 준비해 희소성을 강조하고, 서포터들에게는 자신이 선택한 제품이 특별하다는 만족감을 제공했죠. 또한, 본인이 책임질 수 있는 범위에서 품질에 집중하며 신뢰를 쌓았습니다.

 

더불어, 노리터보드 메이커는 *메이커 페이지에서 약 2,800명의 팔로워를 모았어요. 새로운 프로젝트가 열리면 팔로워들에게 즉시 푸시 알림이 발송된다는 점을 기억해서 팔로우 이벤트를 추가했죠. 이러한 이벤트는 서포터들과의 연결을 만들어 장기적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메이커 페이지란? 서포터들이 메이커님의 정보를 한 번에 모아 볼 수 있는 메이커님의 '대표 프로필' 페이지예요.

 

 

키즈 카테고리 노하우 02.

부모가 느끼는 Pain Point를 해결해 주세요.

 

새로운 아이템을 고민하기 어렵다면 기존 제품에서 느끼는 불편함, 즉 부모의 페인 포인트를 캐치하는 것만으로 성공적인 프로젝트의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기존 제품에 대한 고객의 고민을 공감하는 이야기로 시작한 <역류방지쿠션> 펀딩 스토리  / 출처 : 와디즈

 

누적 펀딩금 5억 원 이상을 모집한 엔젤앤비 메이커의 역류방지쿠션은 고객 리뷰와 평점을 분석해 기존 제품의 단점을 꼼꼼히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했어요. 고객들이 정말 필요를 느끼는 제품은 어떤 제품인지, 고객 설문도 함께 진행했고요.

 

그 결과 아이의 허리 건강을 고민하는 엄마들의 니즈를 담아 시중에 있는 제품에서 각도 조절이 가능한 디자인과 충전재를 변경한 제품으로 펀딩을 진행했어요. 개선된 제품은 단순히 업그레이드된 기능을 넘어, 고객들에게 "기존의 불편함을 완전히 해결한 솔루션"으로 다가갈 수 있었죠.

 

제품의 장점을 GIF로 한 눈에 보여주는 펀딩 스토리  / 출처 : 와디즈

 

또한, 제품이 어떻게 개선되었는지 전달력 높은 스토리로 알리는 것이 중요해요. 이때 단일 이미지보다는 변화와 차이를 한눈에 보여줄 수 있는 GIF가 훨씬 효과적입니다. 더불어 사전 체험단 이벤트를 통해 개선된 제품의 실제 후기를 수집하고, 이를 스토리 도입부에 배치하면 신뢰도를 크게 높일 수 있어요.



키즈 카테고리 노하우 03.

지금 떠오르고 있는, 세이빙 타임 콘텐츠를 제안해 주세요.

 

최근 와디즈에서는 놀이와 학습을 결합해 매일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세이빙 타임 콘텐츠가 주목받고 있어요.

 

 학습 효과를 명확히 전달하는 <하루 10분 키즈 신문> 펀딩 스토리  / 출처 : 와디즈

 

대표적인 사례로 누적 펀딩금 약 5억 원 이상을 달성한 이다희 메이커의 <하루 10분 키즈 신문> 프로젝트예요. 단순히 신문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읽는 습관”을 통해 내 아이가 얻을 수 있는 학습 효과를 명확히 전달하며 성공적인 펀딩을 기록했어요. 부모들에게는 “꾸준히 읽는 습관이 미래의 학습력을 좌우한다”는 메시지를 강조하며 공감을 얻었죠.

 

 학습 효과와 메이커의 전문성을 강조하며 제품을 소개한 <AI 대화 친구 카티> 펀딩 스토리  / 출처 : 와디즈

 

또 다른 사례로는 “AI 인형 카티”처럼 인공지능 AI를 활용한 아이템이 아이의 학습 효과를 높이고, 부모의 부담을 줄이는 솔루션으로 각광받고 있어요. 이러한 프로젝트를 준비할 때는 제품을 만든 메이커의 전문성을 강조하거나, 제품을 통해 내 아이가 얻을 구체적인 학습 효과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들이 공감할 수 있는 사례와 데이터를 활용해 신뢰를 더해보세요.

 

 

키즈 카테고리를 준비하는 메이커가 

가장 많이 묻는 질문 3가지

 

Q. 프로젝트 오픈 시기는 언제가 가장 좋은가요?

 

1) 키즈 카테고리 매출액이 좋은 달을 겨냥해 보세요

매출액이 좋은 달은 4월, 11월, 12월이에요. 어린이날, 크리스마스와 같이 선물 시즌이 있는 달의 매출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 맞추어 오픈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때 ‘선주문 후제작’인 펀딩 특성상 긴 배송 기간을 고려하여 서포터들이 제품을 받아볼 시점으로 오픈 일정을 치밀하게 계획해야 해요. 

 

2) 와디즈 무료 기획전에 참여해 보세요.

와디즈 기획전에서 마케팅 혜택을 받고 프로젝트를 오픈하는 방법도 있어요. 와디즈 100% 부담 쿠폰 등 프로젝트 운영에 실질적으로 도움 되는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성공률을 더 높일 수 있어요. 지금 와디즈에서 참여하실 수 있는 기획전은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Q. 키즈 펀딩 심사는 까다로운 편인가요?

 

심사 서류만 꼼꼼히 준비해 주신다면 키즈 펀딩이라고 특별히 까다로운 편은 아니에요. 안전과 연결된 KC 인증 서류는 필수로 준비해 주셔야 하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Q. 제품을 사용할 아이의 연령대는 어떻게 타깃하는 것이 좋은가요? 

 

와디즈에서는 신생아, 영유아와 같이 특정 시기를 타깃하는 프로젝트도 잘되지만, 한 아이가 언제까지 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지 장기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에요. 구매자인 부모의 입장에서 본다면, 오래 쓸 수 있는 제품에 마음이 가는 것이 당연하겠죠. 

 

*해당 콘텐츠는 <와디즈 스쿨 - 키즈 성공 트렌드 2025 VER.> 강의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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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지혜 | 편집 오서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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