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이야기

이벤트 참여율을 2배 높인 MBTI 테스트 만들기 [러너블_ 김소연]

메타브

2025.03.10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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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메타브입니다! 👀✨

 

오늘은 러너블 김소연 님과의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러너분들을 위한 긍정적이고 귀여운 메시지를 담은 ‘2025 부적’을 만들 수 있는 콘텐츠와 함께, 이벤트 참여율을 2배 이상 끌어올리고 ‘러너블’ 앱의 커뮤니티를 활성화시키셨다는데요,

‘러닝’에 맞는 귀여운 콘텐츠로 좋은 마케팅 효과를 보신 비법, 바로 들어볼까요? 🚀

 

 

 


 


Q. 안녕하세요 소연 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국내 대표 러닝 플랫폼이자 JTBC 서울마라톤과 고양하프마라톤 등 국내 대표 러닝 IP를 다루고 있는 중앙그룹 계열사인 러너블의 C&C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소연입니다.

Q. 러닝 부적 테스트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2025 러닝 부적 테스트>는 신년을 맞아 러너분들을 위해 제작한 인터랙티브 콘텐츠예요. MBTI 유형 테스트를 기반으로 내 러닝 스타일을 나타내주는 부적을 결과 이미지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저희의 가장 큰 목적은 ‘러너블’ 앱 내에 새롭게 런칭 된 '커뮤니티'를 활성화시키는 것이었어요.

기획을 막 시작했을 때, 유저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바이럴 될 수 있는 콘텐츠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신년이라는 시점에 맞게 '부적'이라는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신년을 맞이한 러너들이 각자 목표를 달성하고 건강한 러닝 라이프를 만드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가득 담아,

긍정적인 메시지와 유머러스한 '밈' 이미지를 러너블만의 해석으로 재창작해 소구한 부적 형태로 콘텐츠를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

 

 

 

 

 

<2025 러닝 부적 테스트> 콘텐츠

 


Q. 메타브를 알게 된 경로와 선택 이유가 궁금합니다.

사실, 제 취미 중 하나가 심리테스트 해보기였어요 (웃음) 그래서 유형테스트라는 포맷이나 로직에는 굉장히 익숙했는데, 사실 이걸 막상 만들자고 하면 비용과 시간이 들다보니... 그런 제약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며 검색해보다 메타브를 알게 되었습니다. 제작에 필요한 기능들과 레퍼런스를 모두 확인해 볼 수 있어서 유용하다고 생각했어요.

Q. 콘텐츠 기획 과정에서 참고하신 레퍼런스가 있다면요?

문제 기획에서는 크게 레퍼런스가 없었는데, 이미지를 제작할 때에는 메타브의 콘텐츠를 많이 참고했습니다. 이미지 퀄리티는 높으면서도 너무 무겁거나 진지하지 않은 형태의 이미지가 인기 있는 것 같아서, 저희도 그런 방향으로 제작하려고 노력했어요. 당시 주로 확인했던 콘텐츠는 방구석연구소에서 제작한 '학교 생활 유형 테스트' 였던 것 같네요!

 

 


 

 
 

방구석연구소 <학교 생활 유형 테스트>


Q. 메타브 스튜디오를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이 있으신가요?

우선, 유저 편의성이 매우 뛰어나고 편리하다고 생각했어요. 특히, MBTI 유형 로직을 설계하는 게 복잡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알고리즘이 짜여있어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더라고요. 디자인적으로도 크게 신경쓸 게 없이, 기본적인 기능들은 다 고정되어 있어서 특별한 고민 없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미리보기 기능이 있어서 테스트를 제작하면서 결과물을 바로바로 확인하면서 제작할 수 있다는 점도 제법 편리했었구요.

Q.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결과 페이지를 구성하는 부분이 가장 많이 고민된 부분이었던 것 같아요. ‘러닝’이라는 주제로 만들 수 있는 부적이 한정적이다보니 16가지 유형에 맞는 다양한 부적을 고안하는 것에 가장 많은 시간을 쏟았습니다.

Q. 콘텐츠의 확산은 어떻게 진행하셨나요?

일단 자사 앱의 배너 또는 러너블 공식 SNS에 콘텐츠를 홍보했어요. 주제 자체가 러너들이라면 허들없이 참여할 수 있는 주제라, 가장 효과가 있었던 방법은 러너블 SNS나 앱에 위주로 진행한 홍보였어요.

Q. 콘텐츠 제작 후의 성과는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단일 이벤트 진행에 비해, 콘텐츠와 함께 이벤트를 진행하니 참여율이 2배 이상 높아서 만족스러운 성과였습니다.

다만, 이벤트 참여 후 커뮤니티 글 작성까지는 사용자들이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허들이 있었던 것 같아요. 다음에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한다면 커뮤니티 활성화라는 목표에 조금 더 집중해서 콘텐츠를 만들고 싶네요.

Q. 추후에도 메타브 스튜디오를 이용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커뮤니티나 앱을 활성화하고 더욱 확산시키기 위해서 재미있는 참여형 콘텐츠는 꼭 따라와야 한다고 생각해요. 아직 계획을 잡아나가는 단계이기는 하지만, 추후에 기획이 잡히면 또 메타브 스튜디오를 이용할 의사가 있습니다.

특히 많은 시도를 빠르게 적용해보는 것이 중요한 스타트업 구조로 기술 적용의 시간이 항상 쫒기는데, 이런 시간과 인력을 절약해줄 수 있는 메타브 스튜디오를 사용하는 것에 매우 긍정적입니다 :)

다음에 메타브 스튜디오를 이용할 때는 저희 앱으로 바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랜딩버튼 기능도 꼭 넣고 싶어서 PLUS 유료 상품에 대한 의향도 있습니다.


소연 님의 인터뷰는 어떠셨나요?

신년을 맞이한 시의적절한 콘텐츠로 많은 유저들의 참여를 이끌어냄과 동시에, ‘러너블’ 앱의 활성화를 이뤄낸 좋은 사례였는데요,

메타브 스튜디오를 활용하여 MBTI 테스트를 제작할 때, MBTI 알고리즘을 쉽고 간단하게 구성할 수 있어 편리했다는 좋은 후기를 남겨주셨습니다!

여러분도 손과 마우스만 있다면 간단하게 MBTI 테스트를 만들어볼 수 있답니다-! ✨

지금 바로 MBTI 테스트를 만들어 많은 유저들의 참여를 이끄는 콘텐츠 제작자가 되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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