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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 이야기

몰입감 높은 퀴즈 제작으로 일상 속 어휘력 체크하기 [창비교육_ 김연영]

메타브

2025.03.18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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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메타브입니다!💖

 

오늘은 창비교육의 연영 님을 만나보았어요!

<우리말 나들이 어휘력 편> 서적 홍보를 위해 ‘어휘력 부족 이슈’ 테스트를 만들어 참여자 수 목표를 200% 이상 달성하셨다는데요,

 

재미와 어휘력 체크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마케팅까지 효과를 보신 방법! 바로 들어볼까요? ✏📚

  


Q. 안녕하세요 연영 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창비교육에서 단행본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김연영입니다.

 

Q. ‘어휘력 부족 이슈’ 테스트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어휘력 부족 이슈' 테스트는 <우리말 나들이 어휘력 편>이라는 책을 홍보하기 위해 만들었어요. 이 책은 MBC에서 방영하는 '우리말 나들이' 프로그램에서 다룬 어휘력 관련 용어들을 모아두었는데요.

사실 어휘력이라는 게 우리가 매일 쓰는 말과 굉장히 밀접하잖아요. 그래서 이 테스트를 통해 독자분들이 "아, 내가 평소에 말을 제대로 하고 있나?"라고 생각해 보실 수 있게 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테스트 이름도 '어휘력 부족 이슈'라고 지었죠.

독자분들이 직접 참여하면서 재미있게 자신의 어휘력을 체크해 볼 수 있게 하고 싶다는 생각에 퀴즈 형식으로 만들게 되었어요. 이렇게 하면 책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럽게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었죠.

 

 

 

 

 

<우리말 나들이 어휘력 편>

 

Q. 메타브는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도서 마케팅을 할 때 퀴즈 플랫폼을 자주 쓰는 편인데요(웃음), 입사 후에도 한두 번 정도 퀴즈를 만들어봤어요. 그때는 다른 플랫폼을 사용했는데, 그건 간단한 퀴즈 형식이었어요.

이번에는 ‘트위터 사용자’라는 명확한 타겟이 있어서, 퀴즈 콘셉트를 ‘최애에게 편지 쓰기’로 잡았어요. 그래서 문제에 편지지 이미지 삽입을 통해 더 몰입감 있는 콘텐츠를 구현하는 방향으로 디벨롭하게 됐습니다. 다른 플랫폼에서는 질문에 이미지를 넣는 게 잘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질문에 이미지를 넣을 수 있는 퀴즈 제작 플랫폼을 검색하다가 메타브를 알게 되었습니다!

 

<어휘력 부족 이슈 테스트> 콘텐츠

 

Q. 타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메타브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이전에 사용했던 플랫폼은 계정 단위로 결제하는 시스템이에요. 한 번 결제하면 그 계정으로 만드는 모든 콘텐츠에 업그레이드가 적용되죠. 근데 이게 1개월 단위 요금제라서 좀 불편한 점이 있었어요. 도서 마케팅은 보통 장기적으로 봐야 하는데, 매달 구독을 갱신해야 하니까 번거롭더라고요.

반면에 메타브 스튜디오는 콘텐츠 하나당 결제하는 방식이에요. 한 번 결제하면 1년 동안 유지가 되니까 도서 마케팅에 더 적합했죠. 게다가 메타브는 자체 플랫폼인 메타브 스튜디오와 연동이 돼요. 그래서 우리가 따로 홍보를 안 해도 신규 테스트로 노출이 되더라고요! 실제로 홍보를 시작하기 전에 이미 200~300명 정도가 참여했을 정도예요.

또 다른 장점은 배경 음악 같은 추가 요소를 넣을 수 있다는 거예요. 이번에는 사용 안 했지만, 나중에 활용하면 더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Q. 퀴즈 기획 시 참고한 레퍼런스가 있었나요?

트위터 유저를 타깃으로 삼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트위터에 있는 테스트 모음 계정들을 많이 살펴봤어요. 그런데 대부분의 테스트가 심리 테스트 형식이더라고요.

저희가 만들려는 건 정답과 오답이 있는 퀴즈 형태였거든요. 그래서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좀 고민이 됐어요. 다행히 메타브에는 퀴즈 섹션이 따로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 섹션에 있는 콘텐츠들을 많이 참고했습니다.

특히 도움이 됐던 건 부산은행에서 만든 사투리 모의고사예요. 이 퀴즈가 저희가 하려는 방향과 비슷해서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죠.

 

부산은행 <부산 사투리 기말고사> 콘텐츠

 

Q. 이번 콘텐츠의 목적이나 목표는 무엇이었나요?

지난번 퀴즈 콘텐츠의 성과였던 참여자 5천 명을 넘어서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현재 만 명 이상이 참여해 주셔서 목표를 200% 이상 달성했어요!

테스트에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지만 잘못 사용되는 단어들을 많이 배치해서, 책을 보지 않고는 100점을 맞기 어려운 난이도로 구성했습니다. 마지막 페이지에 도서 구매 링크를 삽입해 책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도록 했어요.

퀴즈 결과 레벨을 0, 50, 100, 999로 설정했는데, 대부분 100점을 받고 만점인 줄 아셨더라고요 (웃음). 숨겨둔 999 레벨의 재미도 테스트 확산에 도움이 된 것 같아요!

 

Q. 콘텐츠의 확산은 어떻게 진행하셨나요?

‘트위터 사용자’라는 명확한 타겟이 존재했기에 트위터 바이럴 계정을 통해 광고를 진행했고, 해당 게시물의 리트윗이 많아서 빠르게 확산어요! 인스타그램 온드 미디어에서도 홍보와 함께 이벤트를 진행했고요.

 

Q. 메타브를 통해 만든 콘텐츠가 도서 구매로 이어졌다고 느끼시나요?

아무래도 도서 단가가 있다 보니 구매까지 연결하기는 어려웠지만, 도서 링크 클릭 수는 꽤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플러스 상품을 이용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플러스 상품은 결과 페이지에 링크를 넣을 수 있어서 선택했어요.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구매 전환이기 때문에, 테스트를 통해 도서를 알리고 구매 가능한 링크까지 제공하고 싶었어요.

도서 구매 페이지로 통하는 링크 하나만 필요했던 상황이라 플러스 상품을 결제했지만, 만약 책이 여러 권이었다면 프로 상품을 사용했을 것 같아요. 말씀드렸듯 아무래도 랜딩 버튼이 가장 중요하니까요 (웃음)

 

Q. 추후에도 이제 메타브을 사용해서 콘텐츠를 만드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네! 독자분들께 다가갈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 퀴즈 제작이라고 생각하고, 실제로 효과가 있었으니까요. 도서 콘셉트에 잘 맞는다면 앞으로도 메타브를 통해 퀴즈를 제작할 계획이에요 😊

 


 

연영 님의 인터뷰, 어떠셨나요?

 

손쉬운 이미지 삽입으로 사용자의 몰입감을 높이고, 메타브 내 테스트 자동 노출로 홍보 효과까지! 메타브의 장점을 잘 활용하여 도서 마케팅의 특성을 살린 효과적인 사례였습니다. 🙌✨

 

여러분도 메타브와 함께 타겟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

 

 

 

 

 

 👇 인터뷰에 나온 콘텐츠 플레이 해보기 👇


어휘력 부족 이슈 테스트 풀러 가기>

부산 사투리 모의고사 풀러 가기>

 


 

그 밖에도 메타브와 함께해 주신 여러 크리에이터 분들의 톡톡 튀는 콘텐츠들이 궁금하시다면, 메타브를 방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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