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마케팅 동향

참여를 유도하는 릴스 만드는 방법

소셜비즈(Socialbiz)

2025.03.13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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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릴스를 만들 때 꼭 중요한 포인트와 참여를 유도하는 릴스 요소를 확인하세요!"


 <출처: META 인스타그램 화면>

릴스는 개인이나 브랜드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숏폼 영상이에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쉽게 만들 수 있고, 팔로워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볼 수 있어서 새로운 팔로워와 고객을 만들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기도 해요. 창의적이고 공감 가는 영상, 일상생활 속에 나만의 이야기, 제품을 만들어가는 과정, 브랜드 스토리 등 여러 이야기를 담아낼 수 있어요. 인스타그램에서 알려주는 참여를 유도하는 릴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하나씩 알려드릴 테니 하나씩 따라 해보세요.

 
1. 첫 번째 릴스를 기본부터 천천히 완성해 보세요.
시작이 반이다! 릴스 제작에 첫 시도를 한다면 1개의 완성품을 먼저 만들어 보세요. 릴스를 처음 시도할 때 중요한 포인트를 먼저 알려드릴게요. 

첫 번째는 세로 방향으로 동영상을 녹화해요. 인스타그램에서는 피드 게시물은 1:1에서 최근  4:5 세로형 비율로 바뀌었고 스토리와 릴스의 경우 16:9의 비율로 세로가 길어요. 인스타그램에서 릴스를 전체 화면으로 보여주려면 세로 방향이어야 해요.​

두 번째는 영상이 어렵다면 사진으로 만들어보세요. 영상은 녹화 후 여러 화면을 교차하려면 편집이 필요해요. 편집 기술이 없다면 처음에 많이 어려울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릴스는 여러 장면을 스틸컷으로 사진 촬영하고 나중에 슬라이드 형태로 구성하여 영상처럼 릴스를 만들 수 있어요.

세 번째는 음악과 효과를 사용해 보세요.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는데 필요한 시간은 첫 3초에요. 3초 안에 관심을 갖게 하려면 적절한 음악과 영상 속의 효과를 통해 첫 화면에서 시선을 잡아야 해요. 그리고 인스타그램에서는 릴스를 만들 때 편집 툴로 간단하게 음악을 넣고 효과를 넣을 수 있어요. 전문적인 영상 제작 소질이 없어도 쉽게 만들 수 있어요. 




2. 내가 제일 잘하는 것을 보여주세요.
릴스 영상으로 창작물을 새롭게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에요. 새로운 아이디어가 없다면 시도조차 못하기 때문이죠. 그럴 때는 내가 제일 잘하는 것을 보여주려고 해보세요. 개인이나 비즈니스나 본인만이 알고 있는 노하우나 제품의 속성을, 결과를 보여주는 게 아니라 과정을 보여주는 영상을 만들어 보세요. 

먼저 과정을 찾아 나서기 위해 촬영 전에 전달하고 싶은 스토리나 찍으려는 장면을 스케치해보세요. 내가 제일 잘하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어떤 장면을 보여줘야 흥미로워 할지, 어떤 장면에서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보여줄 것인지를 고민하는 단계이죠.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고민한 것도 영상에 함께 담아보세요. 사람들에게 공감되고 진정성 있는 영상으로 보일 때 좋은 것은 비하인드 스토리를 통해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에요. 그러면 영상을 통해 내가 제일 잘하는 것에 대해서 공감하게 되고 진정성을 느끼게 될 거예요. 




3. 릴스에 매력적인 효과를 함께 넣으세요.
전문적인 영상 툴도 많지만 인스타그램에는 릴스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편집 도구가 많이 있어요. 효과를 추가하면 필터와 증강 현실을 사용하여 콘텐츠에 재미를 더하고 창의성을 보여줄 수 있어요. 영상 길이를 조정하고 사진을 추가하고 전환 효과도 쉽게 넣을 수 있어요. 또한 음원 또한 저작권을 위배하지 않는 추천 음원을 무료로 사용 가능해서 활용하기가 좋아요.  그리고 흥행하는 음원을 사용하게 되면 해당 음원을 사용한 릴스를 검색한 유저에게도 내 릴스가 노출되게 돼요.

그리고 내가 원하는 텍스트, 이모지, 레이아웃 등 매력적인 효과를 영상에 적절히 넣는다면 더 사람들에게 관심을 끌 수 있어요. 인스타그램 릴스는 현재 3분까지로 변경되었어요. 영상 길이가 길어졌기 때문에 이러한 매력적인 효과들을 더 넣을 수 있고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고 더 많은 창의적인 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죠.

인스타그램 릴스에서 더 많은 편집 정보와 효과를 넣는 것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더 쉽게 릴스에 매력적인 효과를 넣을 수 있어요.​

 

<출처: META 인스타그램 릴스 편집 툴 화면>

 

4. 참여를 유도하는 요소를 함께 사용하세요.
릴스에서 중요한 것은 첫 3초, 관심을 사로잡을 릴스 커버 사진을 사용해 보세요. 관심을 이끌 수 있는 영상의 커버 사진은 클릭을 하게 되는 중요한 첫 번째 요소에요. 영상 속에서 제일 보여주고 싶은 메시지, 또는 커버 사진을 제작해서 내 릴스가 무엇인지 한 번에 보여주는 것도 중요해요.

그리고 릴스를 소개하는 텍스트에서는 참여를 유도하는 요소를 넣는 게 중요해요. 해시태그는 인스타그램을 한다면 꼭 넣어야 할 요소 중에 하나이고 이와 더불어 유저의 댓글을 유도하거나 DM을 받게끔 하는 유도형 요소도 필요해요. 사람들의 참여가 높아지면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 따라 릴스는 더 상위에서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게 되기 때문이죠.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했다면 반응하는 것도 중요해요. 댓글이 달리면 답글을 남기고, DM을 보내왔다면 DM을 해줘야 하죠. 이러한 점은 계속 관리가 어렵다면 DM 자동화 메시지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소셜비즈의 DM 자동화 메시지를 사용하면 릴스에 답글이 달리면 자동으로 댓글을 남겨주고, DM으로 참여한 사람에게 고마움을 전달하거나 내가 릴스를 통해 전달하려던 메시지를 더 자세하게 전달해 줄 수도 있어요. 이렇게 상호작용을 하게 되면 릴스는 더 많은 조회수를 얻게 되고 참여를 이끌 수 있어요.



오늘은 인스타그램에서 알려주는 참여를 유도하는 릴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릴스를 처음 시작하거나 릴스를 만들고 있는데 조회 수가 없다면 천천히 시작부터 다시 한 단계씩 살펴보세요. 그리고 꼭 상호작용할 수 있는 요소들도 릴스 영상과 함께 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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