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AI 커머스'는 어떤 모습일까?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 출시
📌네이버는 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을 따로 출시한 걸까?
3월 12일, 네이버는 기존에 예고했던 대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의 별도 앱을 출시했습니다. (14일 기준, 안드로이드에서만 다운로드 가능하며, iOS에도 곧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네이버가 기존의 네이버 쇼핑을 개편해 2024년 10월에 베타 오픈한 것으로, 네이버 앱의 맨 좌측 하단 탭에서 이용할 수 있었죠.
네이버는 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의 앱을 따로 출시한 걸까요. 이유는 바로 'AI' 입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태생부터 'AI 기반 초개인화 쇼핑'을 표방하며 시작했는데요. 네이버에 따르면 AI 기반의 다양한 기능을 고도화하고 구현하고자 별도의 앱을 출시했다고 해요. AI 기능들을 기존 네이버 앱에서 다 구현하기에는 플랫폼이 너무 무거워질 뿐 아니라, 이용자의 구매 패턴을 바탕으로 더 많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선 별도의 앱이 더 적합했을 거예요. 특히 이번 앱 출시는 추천 기능을 강화하고자 하는 사업적 니즈가 반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는데요. 네이버에 따르면, 네이버 내 추천 기능을 통한 거래 비중은 2020년 초와 대비해서 약 4배 이상 증가했다고 해요. 또한 별도 앱을 출시함으로써 이용자들이 온전히 쇼핑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돈 버는 AI' 이제 시작?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네이버의 AI 사업에 갖는 의미는🔎
네이버는 2025년을 맞이하며, 올해 서비스 전반에 AI를 적용해 대중화하는 '온 서비스 AI(On-Service AI)' 전략과 함께 AI 수익화에 나서겠다고 발표한 바 있죠.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은 '온 서비스 AI' 발표 이후 본격적으로 공개하는 첫 서비스로, 이를 통해 네이버는 자사 AI 전략 성공의 첫 시험대에 오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 그래서 달라진 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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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네이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 출시(👈NAS PI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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