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상세 광고 이미지

🚀크리플래닛에서 전합니다

지금은 무한 '페르소나'의 시대

크리플래닛

2025.03.19 14:36
  • 34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한창 '부캐' 붐이 일던 2019년, <놀면 뭐하니>라는 프로그램이 탄생했습니다. 말 그대로 '놀면 뭐하냐'는 취지로, 연예인들의 일명 '부캐' 활동이 주요 콘텐츠였습니다. 이를 통해 그들의 숨겨진 재능이 드러나기도 하고, 잊고 있던 취미가 재발견되기도 했죠.

 

시청자들은 출연진의 '본캐'를 알고 있는 상태에서 콘텐츠를 즐겼지만, 요즘은 '본캐'가 잊힐 정도로 강렬한 '부캐'를 가진 유튜버들이 늘고 있습니다. 일부는 본캐보다도 부캐로 더 큰 사랑을 받기도 하죠.

 

부캐, 다시 말해 '페르소나'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유튜버들이 그들의 페르소나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둘러보시겠습니다.

 


 

1. 유구한 역사를 지닌 '패러디'


 

출처 : 유튜브 ‘랄랄ralral’ 채널

 

 

유튜버 랄랄 님은 끊임없이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이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네일샵, 옷가게, 성형외과, 미용실 등 다양한 장소에서, 한번쯤은 만나봤을 법한 다양한 사람들을 패러디하며 웃음을 자아내죠.


패러디: 특정 작품의 소재나 작가의 문체를 흉내 내어 익살스럽게 표현하는 수법. 또는 그런 작품.

패러디의 역사는 깊습니다. 먼 옛날 희극에서부터 시작해, 여전히 코미디 프로그램 등에서 흔히 접할 수 방식이죠. 이 방식은 직접적인 비판보다 간접적인 문제 제기를 통해 통쾌한 재미를 선사합니다. 그렇기에 많은 유튜버들이 익살스러운 페르소나를 생성하고 있죠.

 

2. 하이퍼리얼리즘

 

출처 : 유튜브 ‘빠더너스 BDNS’ 채널

 

 

패러디의 궁극적인 재미는 진정한 현실 고증으로 완성되기도 합니다. 소위 '하이퍼리얼리즘'이라고 하죠.

 

'빠더너스'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코미디언 문상훈 님의 영상 댓글에 빠지지 않고 보이는 말이 있습니다. '이 분 인강 강사 아니었나요?' 적지 않은 수의 사람들이 그를 진짜 강사라고 생각할 만큼, 그의 페르소나는 매우 리얼합니다. 칠판에 무언가를 열심히 쓰며 설명을 하고, 가끔 앞에 앉아 있는 학생 역을 혼내기도 하죠.

 

이러한 하이퍼리얼리즘 콘텐츠는 '본캐'를 아는 구독자들마저도 설정된 상황에 몰입하게 만듭니다.

 

3. 진짜 '나'를 넘다

 

출처 : 유튜브 '뷰티풀너드' 채널

 

여기, 아예 페르소나에 잡아먹힌 분들도 있습니다. '뷰티풀너드'로 활동하고 있는 최제우, 전경민 님은 래퍼로서의 또다른 자아를 발굴하고 음원까지 공개했죠. 게다가 음원을 바탕으로 콘서트까지 성공적으로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최제우 님은 힙합에 꽤 관심이 많았다고 해요.

 

 

출처 : 유튜브 '나몰라패밀리 핫쇼' 채널

 

이제는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는 '다나카'도 대표적인 예시 중 하나입니다. 어느날 혜성같이 등장한 다나카 씨가 나몰라패밀리의 김경욱 님이라는 사실이 밝혀지자 많은 이들이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죠.

 

 

출처 : 유튜브 ‘랄랄ralral’ 채널

 

다시 랄랄 님으로 돌아와, 명화목욕탕 사장님이자 건물주인 ‘이명화’ 씨는 또 어떻구요? 

“유우난이다, 증말.” 명화 씨의 삶을 담은 리얼한 콘텐츠들은 정녕 랄랄 님과 동일 인물이 맞는지 의심스러울 정도랍니다.

 


 

본래의 '나'를 넘어선 페르소나를 지니고 있는 이들의 공통점은 창조한 캐릭터가 살아갈 법한 삶에 있어 작은 디테일도 놓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본캐의 삶에서는 녹여낼 수 없는 이야기들을 또다른 캐릭터를 통해 풀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콘텐츠 생산에 있어 매우 효과적이기도 하죠.

 

페르소나를 통한 유튜버들의 콘텐츠 생산력은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 혹은 상품 마케팅 측면에서도 매력적인 상황인데요. 해당 유튜버의 영향력이 높지만 희망하는 소구 포인트와 '본캐'의 핏이 맞지 않았다면, 페르소나를 통해 소구 가능한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 유튜브 ‘랄랄ralral’ 채널

 

 

유튜버를 통한 마케팅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지금 그들의 페르소나를 활용한 유쾌한 마케팅 기획에 도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꼭 맞는 크리에이터, 어디서 찾아볼 수 있을까요? 😯


희망하는 소구 포인트를 잘 녹여낼 수 있는 크리에이터를 찾아보고 싶으시다면, 

크리플래닛에서 ‘광고 콘텐츠 찾기’를 통해 다양한 레퍼런스를 검색해보세요! 미처 생각지 못한 크리에이터를 만나보게 되실지도 몰라요.

 

핏한 크리에이터를 찾아내셨다면? 

해당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망설이지 말고 크리플래닛에 문의해주세요. 전문 매니저와 함께 꼭 맞는 콘텐츠 제작을 도와드릴게요!

 

 

똑똑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크리플래닛에서!

 

 


 

 

오늘은 인기 유튜버들의 페르소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이 시간에 더 재밌고 유익한 소식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

 

 

© 2025 Clacorporation Corp., All rights reserved.

 

  • #인플루언서마케팅
  • #유튜버마케팅
  • #인플루언서검색
  • #크리플래닛
  • #페르소나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