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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감성 in Sight

[Ep.3] 가성비 좋은 광고, 쉽게 만드는 법!💸

킨코스 포 비즈니스

2025.03.24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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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비즈니스를 위한 On Demand Solutions, 킨코스 포 비즈니스입니다.

 

 

최근 EX감성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문의를 주시는 고객분들과 소통을 하다보면 가지고 계신 고민과 어려움을 많이 듣게 되는데요.

 

그래서 준비해 보았어요.

오늘은 '광고'와 관련된 여러분들의 고민을 조금이라도 해소해 드리고자, EX감성을 활용한 광고 효율 높이기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볼게요!

 

 

 

 

 

 

여러분, ROAS(로아스)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광고와 마케팅 업계에서 정말 흔하고 자주 쓰이는 용어 중 하나인데요.

 

아마도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께서도 ROAS가 무척이나 궁금하거나, ROAS를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찾아보다가 들어오셨을 거예요.

 

 

💡ROAS, 과연 무슨 뜻일까요?

 

 

 

 

 

ROAS는 영어로 Return On Advertising Spend, 즉 '투자 대비 수익률'을 의미해요.

광고 · 마케팅 업계에 빗대어 보자면 광고 지출 비용 대비 수익률을 뜻하겠죠?

 

한 마디로 쉽게 말해서, 가성비라고 보면 이해하기 쉬워요.

 

모든 마케팅 및 홍보 활동을 위해서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 마케팅 부서, 그리고 우리 마케터들에게는 ROAS는 뗄레야 뗄 수 없는 성과 지표 중 하나예요. 제한된 예산으로 최고의 효율을 뽑아내야 하니깐요.

 

​물론 예산을 내 마음대로, 마음껏 쓸 수만 있다면 좋겠지만, 우리의 자원은 언제나 무한하지 않죠! 💰

 

 

 🗯️ 여러분은 ROAS를 높이기 위해, 가성비 좋은 광고를 만들기 위해어떤 노력들을 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가성비 좋은 광고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볼게요!

 

 

 

1️⃣ 첫째, 주목도 높은 광고 구좌 찾기!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바로 광고를 진행할 매체를 찾고 광고 구좌를 결정하는 것이에요. 광고 매체는 우리 상품과 서비스의 주요 고객 대상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매체를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매체를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분들께서도 잘 아실테니, 이제는 그 광고 매체 안에서도 어떤 상품, 어떤 구좌를 선택해야 할지를 조금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 혹시 매체 선정 방법이 궁금하다면? 참고해 보세요! 👇

 

저희는 가장 대표적인 부킹형(예약형) 매체로, 네이버의 NOSP를 예시로 들어볼게요.

 

여기서 잠깐, 네이버 NOSP란?👆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 네이버에서 판매하는 광고 상품으로, 노출수가 보장되는 예약형(부킹형) 디스플레이 광고 상품이에요. 하루에도 수많은 국내 유저가 네이버 PC와 모바일에 접속을 하는 만큼, 다량의 트래픽과 노출을 확보할 수 있어요.

 

네이버 PC 화면에서는 2개의 대표적인 NOSP 광고 상품(구좌)를 볼 수 있는데요. 검색창 아래의 타임보드 지면과 로그인창 아래의 롤링보드 지면, 각각의 주목도를 확인해볼게요.

 

 

 

 

각 이미지가 다를 때 주목도가 달라지므로, 이미지에 따른 주목도가 상이한 변수를 차단하기 위해 즉, 광고 구좌 자체의 위치에 따른 주목도를 확인하기 위해 임의로 두 구좌의 이미지는 동일한 톤앤매너의 소재로 합성을 해두었어요.

 

 

💡과연, 결과는 어떨까요?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이미지입니다.

 

 

 

어떤가요?

놀라울 정도로 타임보드 지면의 주목도가 훨씬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실제로 타임보드와 롤링보드 CPT 상품의 일부 동시간대의 단가를 확인해보면 동일한 가격대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같은 가격이라면 주목도가 높은 구좌를 선택하는 것이 더욱 현명한 방법이겠죠! 👍

 

 

 

2️⃣ 둘째, 강렬한 소재 만들기!

 

주목도가 높은 구좌를 선택했다면, 이제 어느 정도의 노출은 보장이 되었겠죠?

 

그렇다고 방심은 금물이에요. 광고 성과를 평균 벤치마크 데이터보다 더 뛰어나게 만들어 줄 매우 중요한 단계가 남아있기 때문이죠.

바로, 유저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소재를 만들어야 해요. 💫

 

 

여러분들께서도 소재 각각에 소구점을 담아 여러 개를 기획할 텐데요.

여러 개 소재를 만들고 자꾸자꾸 보다 보면 이제는 어느 것이 더 나은지, 어느 것이 더 잘 보이는지 구분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그럴 때에는 EX감성의 주목성 분석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소재 이미지를 EX감성 프로그램에 업로드한 후, 유저가 주목했으면 하는 요소에 시선이 잘 집중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세요.

 

예를 들면, '구매하기'와 같은 CTA에 시선이 집중되기를 원하는데 주목도가 낮게 나온다면 CTA 텍스트 크기를 더 키우거나 색상을 더 진하게 바꿔볼 수 있겠죠?

 

 

 

 

 

또는 여러 개 소재를 놓고 주목도를 비교하며 A/B 테스트를 해볼 수도 있어요.

 

위 이미지 소재는 현재 EX감성 팀이 실제로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소재들인데요. CTA 부분의 주목성은 8%대로 비슷한 수치를 보이고 있지만, 메인 카피인 제목 부분에서 주목도가 큰 차이를 보였어요.

 

이렇게 제목이 눈에 더 잘 보이고, 시선이 더 잘 집중되는 만큼 유저에게 소구점을 잘 어필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실제 광고 성과도 주목도가 높은 소재가 더 잘 나올까요?"

 

그 결과는 캠페인 종료 후 4월달에 여러분께만 살짝 알려드릴게요! 그러니 결과가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꼭 구독 부탁드려요!

 

 

 

3️⃣ 마지막, 시뮬레이션 돌려보기!

 

강렬한 인상의 광고 소재까지 제작이 모두 완료되었다면, 이것까지 꼭~ 확인해 보세요!

실제로 광고가 집행될 화면에 미리 소재를 합성하여 EX감성으로 시뮬레이션을 돌려보세요. 🖥️

광고 소재 자체만으로 확인한 주목도와, 실제 광고가 올라갈 화면에서 보이는 주목도가 다를 수 있답니다!

 

위에서 예시로 보여드렸던 네이버 PC 화면에도 광고 구좌 외에 여러가지 이미지와 텍스트 요소들이 있죠.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이미지입니다.

 

 

 

그 요소들에 시선을 빼앗기지 않도록, 여러분이 제작한 광고 소재가 타겟 유저들의 시선을 붙잡아둘 수 있도록 광고 집행 전 꼭 한번 더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가성비 좋은 광고 만들기, 이제는 감이 조금 잡히셨나요?😎

 

물론 광고 성과를 개선하는 데에는 여러가지 변수가 복합적으로 작용되겠지만, 여전히 광고와 마케팅의 본질은 우리의 시각을 자극해야 한다는 너무나 중요한 사실을 말씀드리고 싶었어요.

 

단순히 예쁜 이미지, 보기 좋은 이미지가 아닌 실제로 유저의 시선을 빼앗고 유저가 클릭을 해보게끔 하는 실효성이 있는 이미지 분석은 EX감성으로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오늘 이 글을 보신 여러분께도 EX감성을 어떻게 활용하면 조금 더 잘 활용할 수 있을지 안내하는 좋은 가이드가 되었기를 바랄게요!

 

 

 

EX감성, 이제 사용해보고 싶은 마음이 드시나요?

처음 2주는 무료로 주요 기능을 편하게 사용해볼 수 있어요.

 

👉자세한 사항은 해당 링크(Click)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문의 유형에서 '데모신청 (무료 체험)' 옵션을 선택하시면 2주 무료 프로그램 체험 등록에 대한 안내를 드려요.

 

 

EX감성 팀은 다음에 또 다른 인사이트로 찾아올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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