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메타 공식파트너사이자 맞춤형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KPI 달성에 도움을 드리고 있는 주식회사 바름입니다.

얼마전 갑자기 변경된 인스타그램 피드 에셋 때문에 적잖이 당황하셨던 기업,인플루언서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많이 알고계시는 인스타그램 피드 비율 3:4 비율 외에도 피드 사진 순서 변경 기능, 하이라이트의 그리드 이동, 릴스 최대 길이 3분으로 확대, 릴스 테스트 기능 추가 등 다양한 업데이트 사항들을 국가별로 순차적으로 도입해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메타의 이러한 변화들을 지켜보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 인사이트들을 찾아내어 이를 자사 브랜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차]✅ 꼭 알고 있어야 할 메타광고 기본 사항⤴️ 필수적 활용이 되어가는 어드벤티지+📝 결국 핵심이 되는 건 소재 콘텐츠❗놓치면 아쉬운 메타 추가 활용안💫 메타 파트너사와 함께해야하는 이유
이것만은 꼭! 메타광고 기본사항
메타 공식 파트너사 바름 메타광고 최적화

메타광고 관련하여 바름으로 문의주시는 많은 분들의 고민을 들어온 바름이 안타까운 부분이 바로 아직까지 "인스타그램 광고"가 인스타그램 계정, 그리고 모바일 하나만으로 운영하다 계정에 문제가 생기거나, 정확한 메타 내 비즈니스 계정 구축을 하지 않은 채로 집행하시다가 샵(커머스 관리자) 등 제한 되어 복구하기 힘들하시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되었습니다.

최종 비승인이 결정된 메타광고 계정 혹은 커머스 계정의 경우 "복구"가 불가하니 처음부터 메타 비즈니스 관리자 내 자산들을 잘 연동해두고 계정들을 활성화 시킨 이후 PC 광고 관리자를 통해 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놓치시는 부분이 "페이스북 페이지"인데, 페이지도 마찬가지로 최초 생성이후 인스타처럼 2-3주가량 활성화 시킨 이후 광고 집행을 진행하시는 방향을 추천드립니다.)

두번째로는 기본적으로 메타광고의 경우 전환값 추적(구매, 문의등록 등)을 위해서는 홈페이지 데이터를 받아올 수 있는 "픽셀(이벤트관리자)"라는 자산과 연동이 필수라는 점을 많이 놓치시는 것 같습니다. 으레 다른 광고의 전환값추적과 마찬가지로 이벤트관리자 내 픽셀을 통해 원하는 홈페이지 내에서의 사용자들의 행동값을 추적하여 캠페인별 성과를 알 수 있고, 또 이러한 전환추적값을 토대로 머신러닝도 학습시켜 더욱 최적화된 결과값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샵(쇼핑태그) 또한 마찬가지로 내부 카탈로그에 자사몰과 연동된 픽셀로부터의 데이터를 통해 상품을 자동으로 등록해볼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씀드린 기본적인 사항들을 구비한 이후, 정식적으로 메타광고 집행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만약 이러한 부분에서 세팅에 어려움을 겪거나, 기존 계정들의 비승인으로 인해 처음부터 새롭게 계정 세팅 등이 필요하신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볼 수 있겠죠?
메타 공식 파트너사 바름 메타광고 최적화
기본 사항을 구비하는건 당연하고, 이제 정말 효과적인 광고를 위해 최적화된 메타 광고를 실행해야 할 차례입니다.
메타 캠페인은 크게 캠페인 - 광고세트 - 광고 탭으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아마 세팅을 한번이라도 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각각 캠페인 목표 - 타겟팅&노출위치 - 광고소재 순으로 설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죠.
해당 세가지 탭 내 2024년 하반기~2025년 새롭게 달라진 부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AI 성장과 더불어 메타는 2025년 초 한국 시장에 AI 기반 광고 최적화 기능을 전면 도입하였습니다. 많은 기능들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실제 바름에서 최적화를 통해 결과치를 개선한 주요 기능들 위주로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1) 어드벤티지+ 개선 기능



위와같이 캠페인 목표별, 타겟팅, 노출위치 설정 부문에서 모두 어드벤티지+ 기능이 도입되었고, AI가 자동으로 고객 데이터들을 분석 후 최적의 타겟팅을 자동으로 설정하여 광고를 송출하게 됩니다. 캠페인 목표에 맞게끔 해당 목표값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는 잠재고객들에게 노출하게 되는 것이죠.
실제 바름에서 여러가지 방면으로 테스트해본 결과, 상황별로 적절히 사용한 어드벤티지+ 기능 설정은 실적 개선에 있어 평균적으로 25%이상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어드벤티지 캠페인 또한 권장 예산과 소재, 타겟팅 등이 있어 이를 충족시켜주며 최적화고,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는 다른 수동형 캠페인과 함께 적절한 비중을 두고 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타겟팅 부문에서는 어드벤티지 타겟팅이 필수적이라고 할 정도로 어드벤티지+ 기능을 적용하지 않은 캠페인 대비 매우 좋은 결과값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대부분 경쟁사들이 이미 이러한 어드벤티지 타겟팅을 적용해오고 있기에, 이를 설정하지 않는다면 입찰경쟁에서도 후순위로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2) 크리에이티브 개선 기능

출처 : META for business
타겟팅 뿐만 아니라 광고 소재 부문에서도 많은 AI기능들의 도움을 받아 최적화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 간단히 등록한 소재에 있어서도 AI가 생성해준 소재를 활용하거나, 기존 이미지를 각 노출위치별로 여러 규격으로 자동 편집해주는 기능 등이 도입되어 활용해볼 수 있죠.
이러한 도구들의 적절한 활용을 통해 최적화된 광고 집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세부적으로 이러한 각각의 캠페인 설정과 최적화에 도움이 되는 기능 등을 자사 목표에 맞게끔 적절히 활용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메타 공식 파트너사 바름 메타광고 최적화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대부분 캠페인이 그러하지만, 메타광고가 특히 더 캠페인 성과를 결정하는데 있어 두가지가 타겟팅, 소재 두가지 요소가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습니다.
1) 목표에 맞는 양질의 콘텐츠 구성
타겟팅 구성에 이어 얼마나 매력적인 소재로 잠재고객을 자사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콘텐츠의 소재 구성이 필요합니다.


각 캠페인 목표별,타겟팅 구성별로 강조하고,소구할 수 있을만한 소재를 기획하여 활용해볼 수 있죠. 결국 자사몰로 유입될 수 있도록 하고, 유입 이후에도 브랜드 경험에 있어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소재 구성이 필수적입니다.
2) 세로형 에셋 필수 활용(릴스, 스토리지면)
최근 메타에서의 효율은 영상 > 단일이미지 > 슬라이드 순이나, 특히 메타에서 최근 릴스 및 3:4 세로형 피드를 출시한 이슈로 알 수 있듯이, 영상이나 세로형 에셋의 소재 구성은 필수적입니다.
(**아직까지 광고 영역은 피드 등 송출 시 1:1 정방형 사이즈로만 등록 가능합니다.)

실제 바름에서 기존 정방형(1:1) 이미지로만 진행하시던 모 A 업체의 소재를 세로형 단일이미지 소재로 변경하고, 릴스 위주의 소재 구성 기획을 전달 드린 결과 기존 대비 2배 이상의 트래픽 개선과 함께 250%의 ROAS를 상승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별도 제품 카테고리별 카탈로그 구성 후 각 캠페인별로 적절한 활용으로 인스타 샵 기능을 통한 전환율도 개선시킬 수 있었죠.
3. 릴스 구성
영상 소재를 가장 강조하고 이에 맞춘 기능들을 업데이트하는 메타에 맞추어, 우리도 가능하다면 쇼츠&릴스 등 세로형 영상 에셋의 소재들을 활용해보는 것도 효율 최적화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릴스 구성 TIP
메타에서 권장하는 릴스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 처음 3-5초 내 중요
다른영상과 마찬가지로 첫 10초 내 니즈 자극 혹은 궁금증을 유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영상의 첫 부분을 보는 시간 조차 점차 줄고 있기 때문에 첫 부분을 가장 유의하여 이어 보고 결국 랜딩페이지로 이어질 수 있게끔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스토리형 구성
말하고자 하는 바, 혹은 홍보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부터 등장시키기보다는 일상 속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스토리나 색다른 콘텐츠를 통해 접근하는 것이 효율 개선에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 화질 개선&로고
콘텐츠 내용 다음으로 살펴볼 부분이 릴스 자체의 화질과 로고 등도 머신러닝, 알고리즘 등이 인식하여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메타 공식 파트너사 바름 메타광고 최적화
메타의 근간은 SNS채널이라는 점을 잊지 않으셔야 합니다. 우리는 이를 염두해 두고 메타의 "파트너쉽" 기능을 활용하여 자사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하여 메타 파트너쉽 광고등을 활용해볼 수 있죠.

자사몰 구축이 어려워 위 말씀드린 당장의 자사몰 랜딩 광고의 집행이 어렵거나, 아직까지는 자사몰 매출 비중보다는 외부 채널(올리브영, 무신사, 29CM, 쿠팡 등)의 매출 비중이 높아 이를 더 견인해야 하는 목표를 가진 분들이라면 메타 "협력"광고 계정을 통해 외부 몰 카탈로그를 활용한 메타광고를 집행해볼 수도 있습니다.
메타 공식 파트너사 바름 메타광고 최적화

바름은 메타 광고 신규기능에 있어 보다 빠른 기능 습득과 전문성 있는 마케터들로 구성되어 여러가지 다양한 목표의 광고주들의 메타광고 최적화 집행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기술적인 최적화는 물론이고, 실질적으로 어떻게 하면 " 더 " 효율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지에 대해 작게는 콘텐츠 구성부터 크게는 메타를 넘어 목표 달성을 위한 여러가지 인사이트 제안까지 함께 제공해드리고 있죠.
오늘 콘텐츠를 통해 알려드린 메타광고 기능들을 잘 살펴보시고, 자사 메타광고에 적극활용하여 2025년도 도약할만한 성과 얻어가셨으면 합니다.
메타광고 관련 더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다면 바름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