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 마케터, 마케팅 직무를 희망하는 대학생 • 취준생이라면 주목! 이런 고민 한 번쯤 해보셨나요?
"CRM, CDP? 다들 쓰긴 하는데 정확히 무슨 뜻인지 모르겠어요."
"마케팅 실무에서 자주 쓰는 용어를 몰라서 걱정돼요."
"면접에서 마케팅 용어 관련 질문을 받으면 제대로 답하기가 어려워요."
마케팅 초보자들이 겪는 이 고민들을 해결하기 위해 디파이너리가 마케팅 실무 용어 A to Z까지 정리된
[마케팅 용어 모음.ZIP]을 무료로 준비했습니다!
북마크 필수! 필요할 때마다 바로 꺼내보는 마케팅 용어 사전으로 활용해 보세요
[SUMMARY]
•마케터가 알아야 할 기본 마케팅 전략 용어
•헷갈리기 쉬운 데이터 기반 디지털마케팅 용어
•고객 관리를 위한 고객 데이터마케팅 용어
1.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알아야 할 필수 개념
1) 마케팅 환경 분석 용어
용어 |
설명 |
STP |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표적 타겟팅(Targeting), 차별적 포지셔닝(Positioning)을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전략 |
포지셔닝 |
경쟁 시장에서 브랜드가 고객의 인식 속에서 차별화된 위치를 차지하게 만드는 전략 |
SWOT |
기업의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외부의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을 분석해 전략 방향을 설정하는 방법 |
USP (Unique Selling Point) |
브랜드, 제품, 서비스의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강점. 경쟁사와 구별되는 핵심 포인트 |
마케팅 믹스 |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프로모션(Promotion)의 4가지 요소를 조합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
2) 목표 설정에 자주 쓰이는 지표 용어
용어 |
설명 |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
기업이 특정 비즈니스 목표를 얼마나 잘 달성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설정하는 핵심 지표 |
OKR (Objective Key Results) |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Objective)와 이를 측정하기 위한 구체적 지표 (Key Results)를 결합한 체계 |
3) 성과 측정에 자주 쓰이는 용어
용어 |
설명 |
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 |
지불한 광고 비용 대비 발생한 총 매출 금액. 광고비 대비 수익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표 |
ROI (Return On Investment) |
특정 마케팅 활동이나 캠페인에 투자한 금액 대비 얻은 수익의 비율. 사업의 효율성을 평가할 때 활용 |
4) 고객 여정 최적화와 관련된 용어
용어 |
설명 |
고객 페르소나 |
이상적인 목표 고객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정의한 가상의 프로필. 연령, 소비 패턴, 관심사 등 구체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 설계 |
고객 구매 여정 | 고객이 브랜드를 처음 접한 순간부터 제품을 구매하고 만족을 느끼기까지의 모든 과정. 소비자와의 접점을 이해하고 개선할 때 활용 |
LTV (Life Time Value) |
고객 생애 가치. 고객 1명이 기업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동안 가져다주는 총 수익. 고객의 생애 동안 발생하는 매출 또는 이익을 측정하는 지표 |
AARRR | 고객의 이용 흐름을 5단계로 구분해 시장을 분석하는 프레임워크.유입(Acquisition), 활성화(Activation), 유지(Retention), 매출(Revenue), 추천(Referral)으로 구성되며 각 단계에서 개선점을 파악 |
퍼널 (Funnel) |
마케팅 캠페인에서 고객이 브랜드를 처음 접한 단계에서 구매를 완료하기까지의 전체 프로세스. 사람들이 각 단계에서 이탈하면서 고객 수가 줄어드는 모습을 깔때기에 비유한 용어 |
CX (Customer Experience) |
고객 경험. 고객이 브랜드와 상호작용할 때의 감정적, 인지적 모든 경험 |
5) 브랜드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마케팅 용어
용어 |
설명 |
브랜드 마케팅 |
단순한 제품 판매보다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 형성을 목표로 하는 마케팅 전략 |
B2B 마케팅 (Business-to-Business Marketing) |
기업 간 거래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 대규모 계약이나 협업을 위한 전략으로 설계 |
B2C 마케팅 (Business-to-Consumer Marketing) |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 프로모션, 할인 행사 등을 포함한 즉각적인 구매 유도에 초점 |
D2C 마케팅 (Direct-to-Consumer) |
중간 유통업체를 거치지 않고, 브랜드가 자체 자사몰이나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고 소통하는 비즈니스 모델 |
6) 매체별 미디어 전략 용어
용어 |
설명 |
온드 미디어 (Owned Media) |
기업이 소유한 홈페이지, 블로그, 소셜 채널 등 직접 관리와 통제가 가능한 매체. 광고비 없이 자유롭게 운영 가능 |
페이드 미디어 (Paid Media) |
TV 광고,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등 기업이 금액을 지불하고 구매한 광고 채널. 새 고객 유치나 빠른 노출을 위해 주로 활용 |
언드 미디어 (Earned Media) |
블로그 후기, SNS 게시물처럼 고객 및 제3자가 작성한 콘텐츠를 통해 발생한 매체.리뷰,입소문 등 신뢰성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효과적 |
이 외에도 CPC, CRM과 같은 데이터기반 마케팅 용어가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에서 [마케팅 용어 모음.ZIP] 풀버전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