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즈니스를 위한 On Demand Solutions, 킨코스 포 비즈니스입니다!

카피라이팅, 즉 글을 쓰는 일은 마케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일이에요. 콘텐츠를 기획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적절한 카피와 적절한 이미지라고 생각하는데요.
시선을 사로잡는 강렬한 이미지 뿐 아니라, 그 이미지와 어울리고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카피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이죠. 🖊️
시선을 사로잡는 강렬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는 앞선 Ep.3 콘텐츠에서 다뤄보았는데요.
오늘은 '과연 좋은 카피는 무엇일지', '좋은 글은 어떻게 쓰는지'에 대해서 얘기해 볼게요!
강렬한 첫인상의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 좋은 카피란 무엇일까요?
여기서 먼저, 카피라이팅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볼게요.
카피라이팅이란, 광고나 마케팅의 목적으로 텍스트를 작성하는 행위를 뜻해요. 제품과 서비스를 가장 잘 설명하는 한 마디 문장으로 소비자의 뇌리에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가 있죠.
"예를 들면,"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Nike)의 JUST DO IT이 가장 대표적인 카피 사례라고 볼 수 있어요.

이 단순해 보이는 문장 하나로 전세계 수많은 사람들의 뇌리에 브랜드를 각인시켜 버렸죠.⚡
나이키의 카피 사례에서 알 수 있는 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뇌리에 남는 문장 하나, 문구 하나로 브랜드 인지도를 극대화할 수가 있다는 것이에요.
"그럼, 다른 사례를 하나 더 살펴볼까요?"
최근 국내 사례 중 EX감성 팀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깊었던 카피는 영어 학습 AI 솔루션인 스픽(Speak)의 영어, 틀려야 트인다였어요.

물론 국내 최고 인기 모델을 기용할 수 있었던 센스있는 스토리텔링 덕에 더욱 바이럴이 잘 되었던 것도 있지만, 카피도 참 잘 썼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나 한국 사회에서의 영어 학습 행태를 매우 잘 반영한 문장이라고 생각했거든요.
문법이나 단어 하나만 틀려도 매우 부끄러워하는 한국인들에게 당당하게 틀리라고, 그래야 영어가 는다고 북돋아주는 강렬한 인상을 받을 수 있었어요.
이 캠페인 덕이었는지 스픽은 놀라운 다운로드 수 증가를 보이며, 영어 회화 학습 시장을 점유해 나가고 있네요!
이러한 사례들로 알 수 있듯이, 좋은 카피는 우리 제품/브랜드의 타겟 고객에게 가장 임팩트있는 인상을 남겨줄 수 있는 문장이라고 생각해요.
말 그대로 '텍스트에 힘'이 있는 것이죠! 💪

궁극적으로 좋은 카피는 소비자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게 되어 구매, 앱 설치와 같은 실질적인 행동까지 유도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 그렇다면, 좋은 카피는 어떻게 쓸 수 있을까요?
그 카피가 가진 힘을 소비자가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물론 있답니다!
EX감성 프로그램에서는 텍스트 분석이 가능하거든요!🖥️
바로 캐치프레이즈 분석 기능을 활용하면 돼요.
잠깐!✋
캐치프레이즈(Catchphrase)란?
광고나 선전 등에서 주의를 끌기 위해 사용하는 문구나 표어를 뜻해요. 즉, 캐치프레이즈는 카피와 동일한 용어로 이해해도 무방해요.
캐치 프레이즈 분석 기능,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아볼까요?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AI가 알아서 텍스트만 추출해줘요!
캐치프레이즈 분석 기능에서는 이미지를 업로드하거나, 직접 텍스트를 기입한 후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요.
아래와 같이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이미지에 사용된 텍스트를 EX감성의 AI 프로그램이 알아서 추출한 후 분석을 진행해요.

💡총 6가지 평가 항목이 있어요!
특히나 EX감성은 모두 소비자의 시점에서, 소비자의 시선에서 분석을 해준다는 것이 포인트예요.
즉, 소비자의 시점에서 얼마나 긍정적인 인상을 주는지, 소비자에게 얼마나 강한 인상이 남는지 등을 상세한 점수로 확인해볼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의 마음을 얻고 싶은 마케터, 카피라이터, 광고 기획자라면 꼭 한번 활용해보는 것이 좋겠죠?😎
💡텍스트를 직접 기입해도 분석이 가능해요!
아직 소재 이미지가 제작되지 않은 상황이라도 걱정마세요. 텍스트를 직접 입력해서 분석할 수 있거든요.
*EX감성 팀에서 실제로 진행하고 있는 광고 소재 카피입니다.
위에 보이는 것처럼 직접 광고 카피를 EX감성 프로그램에 입력한 후 분석 실행을 클릭해 보세요.

위의 분석 결과는 실제로 EX감성 팀에서 현재 집행하고 있는 광고 소재 중 하나를 분석한 결과인데요.
각 6가지 평가 항목 별 점수를 확인할 수 있어요. 또, 왜 그런 점수가 산정되었는지 이유까지 명쾌하게 확인할 수 있답니다!‼️
매번 개인화된 문구, 시선을 사로잡는 문구를 고민하는 CRM 마케터들에게도 매우 유용한 기능이 되겠죠?
"어디 그뿐인가요?
EX감성의 AI 프로그램이 기존의 카피를 활용하여
💡더욱 개선된 문구까지 알아서 제안해줘요.

각 제안 문구들의 평가 항목 별 점수도 확인할 수 있어, 기존 문구와 대비해서 어느 항목이 어느 정도 개선되었는지도 확인할 수 있어요.
6가지 평가 항목을 모두 5점 만점으로 충족하려고 하기보다는 해당 카피를 통한 광고의 목적과 의도를 다시 한번 상기하며 우선순위가 높은 평가 항목의 점수를 위주로 개선해보는 것이 좋겠죠?
예를 들면, 이번 EX감성 팀이 진행한 광고의 목적은 고객분들을 대상으로 EX감성 솔루션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었어요.
그럴 때에는 최대한 강렬한 인상을 남기기 위한 '임팩트/희소성' 항목을 가장 우선적으로 확인하고 카피를 수정해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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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의 힘, 충분히 느끼셨나요?" 😉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좋은 카피는 EX감성과 함께라면 여러분도 지금 바로 쓸 수 있어요!
✅ 글쓰기에 소질이 없어도 괜찮아요.
분석 결과를 보고 조금씩 고쳐나가면 되거든요.
✅ 조금씩 고치는 것도 귀찮다구요?
걱정마세요. EX감성의 AI가 개선된 문구를 알아서 척척 제안해줘요.
카피라이팅? 이젠 혼자서 고민하지 마세요.EX감성에게 맡겨보세요!🤖
오늘 들려드릴 이야기는 여기까지예요.
마케팅에 있어서 강렬한 이미지도 너무나 중요하지만, 그 이미지와 잘 호응되는 카피도 중요하다는 얘기를 들려드리고 싶었답니다.
✔️ 여러분이 생각하는 좋은 카피는 무엇인가요?
✔️ 여러분의 기억 속에 남은 잘 쓴 카피의 사례는 무엇이 있나요?
의견을 자유롭게 댓글로 공유해 주세요. 🗯️
EX감성의 캐치프레이즈 분석 기능, 궁금하신가요?첫 14일은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어요.문의 유형에서 '데모신청 (무료 체험)' 옵션을 선택하시면 2주 무료 프로그램 체험 등록에 대한 안내를 드려요.
EX감성 프로그램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거나,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어려운 점이 있다면 언제든 EX감성 팀을 두드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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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감도 높은 인사이트로 찾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