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툴은 영상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점점 더 중요한 파트너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능 업데이트, 퀄리티 개선 등 사이트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는데요. 정작 사용자로서는 수많은 사이트 중 어느 곳을 선택해야 할지 애매하죠. 오늘은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AI 영상 제작 사이트 3곳을 비교해 보고, 어떤 툴이 제일 자연스러운 영상을 만들어내는지알려드릴게요.
1. Runway
처음으로 영상을 만들어볼 사이트는 바로Runway입니다. 사이트 내 왼쪽 메뉴 바에서 ‘Start a session’을 클릭하면 제작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어요. 이미지를 선택하고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영상이 만들어지는데요. 기본 영상 제작 외에도 카메라 컨트롤, Act-One, 영상 확장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 (이에 대한 튜토리얼 영상은여기서확인해 보세요!)
Runway AI 영상 제작 화면
A woman in her twenties standing in front of an espresso machine, pulling a shot. She has a ponytail and is wearing a brown café uniform apron. The background is a bright and cozy café with plenty of natural daylight, indicating it’s daytime.
오늘 에디터가 만들어낼 영상은커피 머신 앞에서 샷을 내리는 여성 직원’입니다.Freepik에서 다운로드 받은 커피 머신 이미지와 위 프롬프트를 준비해 두었고, 각 사이트에 동일한 이미지와 프롬프트를 붙여 넣을 예정인데요. (이미지에서 영상으로 변환하는 경우 프롬프트의 설정이 자세할수록 원하는 방향에 가까워질 수 있음을 기억하세요!)
AI 영상 제작 결과
기존 이미지
Runway AI 영상
우선 프롬프트에 따라 밝은 느낌의 카페 배경, 갈색 유니폼을 입은 포니테일 여성을 잘 구현해 냈습니다. 카메라가 뒤로 워킹하면서 여성이 자연스럽게 프레임 안에 들어올 수 있도록 연출했어요. 또한약 5분 정도의 평균적인 속도로 결과물을 받아볼 수 있었어요.
다만 큰 아쉬움도 있었습니다. 재료로 선택한 왼쪽 이미지를 보면 왼손이 스팀 피쳐 손잡이를, 오른손이 스팀 레버를 잡은 모습인데요. Runway의 AI 영상에서는 구도가 확장되면서 왼손이 오른손으로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팀 레버와 손가락이 닿는 부분도 부자연스럽게 이어졌어요.
2. Kling
Kling의 AI 영상 제작 화면
두 번째로 영상을 만들어볼 사이트는Kling입니다. 높은 개연성과 자연스러움으로 유명한 Kling은 제작 옵션으로 모션 브러쉬, 네거티브 프롬프트(Negative Prompt) 등을 세밀하게 준비해 두었어요. 해당 영상들은 AI가 임의로 생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원치 않는 요소가 포함될 수도 있는데요. 이때 네거티브 프롬프트에 포함되면 안 되는 내용들을 적어두면 의도와 일치하는 영상 제작에 도움을 줄 수 있겠죠?
AI 영상 제작 결과
Kling AI 영상
위에서 본 Runway의 영상과 비교하면,유니폼이나 배경을 잘 구현했을 뿐만 아니라 왼손과 오른손의 구분이 분명하게 그려졌어요.스팀피처를 잡고 있던 왼손을 다른 곳으로 옮겨가면서 자연스러운 핸드 모션을 취하고 있는데요. 디테일한 추가 연출로써 스팀피쳐에서 뜨거운 물이 나오고 있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 퀄리티 외적으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제작 완성까지의 시간이 약 1시간으로 오래 걸리는 편이에요. 해당 영상은 5초를 기준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10초 길이를 만들고 싶거나 더 높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원한다면 1시간보다 훨씬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Standard Plan으로 구독 업그레이드 시 제작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워터마크도 제거할 수 있어요.
3. Pika
Pika 메인 화면
마지막으로 영상을 만들어볼 사이트는Pika입니다. 가장 접근성이 좋고, AI 영상 툴을 처음 다뤄보는 분도 손쉽게 영상을 제작할 수 있을 정도로 UI가 깔끔한 편이에요. 또한 프롬프트 작성이 어려운 이들을 위해 다른 사람이 만든 영상의 프롬프트를 카피하거나 템플릿으로 쓸 수 있게끔 제공하고 있습니다.
AI 영상 제작 결과
Pika AI 영상
위에서 본 Runway, Kling의 영상과 비교하면현저히 떨어지는 퀄리티입니다. 에스프레소 잔이 공중에 떠 있고, 심지어 마술처럼 자동으로 이동하는 모습인데요. 샷을 뽑는 장면까지 연출한 것은 Pika가 유일하지만, 스팀 피처 대신 없던 에스프레소 샷잔을 만들어내느라 자연스러움과는 멀어진 듯하죠.
영상 제작 속도는 세 가지 툴 중 가장 빨랐습니다. 텍스트 기반으로 영상을 생성하는 경우 길게는 2시간도 넘게 걸릴 수 있지만, 이미지 기반으로 생성하는 경우 5분도 채 걸리지 않죠. 높은 퀄리티보다는 빠른 제작이 필요할 때 활용하면 좋아요. 참고로, Kling처럼 구독 플랜 업그레이드 시 워터마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가장 자연스러운 영상을 만드는 방법
AI 툴이 나날이 발전해 나감에 따라 많은 이들이 영상 제작에 활용하고 있지만, 아직은 길이 제한에 따른 개연성이나 사람의 손길이 닿은 듯한 자연스러움을 구현해 내지 못합니다. 자주 가는 카페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플라스틱 컵, 시럽 통, 키오스크 기계 등의 요소도 프롬프트 없이는 만들어낼 수 없죠.
실사 촬영 영상 @dropshotstock – SBS
따라서 아직까지는 사람이 직접 준비하고 촬영한 영상이 가장 자연스러울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기획이나 오프라인 촬영의 번거로움과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자 활용하는 것이 AI인 만큼, 쉽게 AI 툴을 포기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는 동시에 자연스러운 영상을 만들 방법이 바로 ‘스톡 영상’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스톡이란 정해진 기획, 컨셉 등에 따라 사전 촬영된 영상 소스를 뜻해요. 해외의 동물이나 쉽게 볼 수 없는 풍경 등의 컷을 손쉽게 다운받아 영상에 활용할 수 있는데요.
드롭샷스톡 무제한 구독권 가격 이미지
특히 국내 스톡 사이트 중 하나인드롭샷스톡에서는 국내 현직 감독이 촬영하여 한국의 자연스러운 분위기와 개연성을 한 번에 담은 영상들을 제공하고 있어요. 최근개수 제한 없이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무제한 이용권이 출시되었다고 하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해당 사이트를 참고해 보세요.
오늘은 AI 영상 제작 툴인 Runway, Kling, Pika로 동일한 소재의 영상을 만들어보았는데요. 아래 토글로 세 가지 툴의 생성 결과를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각 사이트의 더욱 자세한 특징과 기능이 궁금하다면 다음두둠 블로그를 둘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