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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케어 마케팅 인사이트

보수적인 병원 vs. 감각적인 스타트업 서로 다른 브랜딩 사례집

브랜드그로우

2025.03.27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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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클럽 멤버 여러분, 안녕하세요? 

헬스케어 마케팅에 대해 두루 다루고 있는 헬스클럽에서 가장 인기있는 주제 중 하나는 '브랜딩'이에요. 제가 개인적으로 관심이 큰 분야기도 하고요. 그래서, 이번 레터의 주제는 헬스케어 분야에서 가장 스타일이 다른 병원과 스타트업의 브랜드를 비교해 보려 해요. 

Part 1. 신뢰가 가장 중요한 세계적 병원의 로고 


생명과 건강을 다루고 있어 '신뢰'가 최우선인 병원은 홍보 활동에도 보수적인 경향이 짙어요. 세계 최고 수준의 병원의 로고는 역사와 전통, 의학적 전문성을 보여줍니다. 

브랜드를 통해 신뢰성과 권위를 높이고, 엄격한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적용하며 이를 유지하고자 노력해요. 

 

Case 1. 쉽게 흔들리지 않을 것 같은 명성의, 존스 홉킨스병원 

존스 홉킨스는 전세계 Top 10 안에 지속적으로 랭크되는 병원입니다. 암 분야의 명성이 특히 높아요. 존스 홉킨스는 '질병으로부터 환자를 지킨다'는 의미로, 파란색과 금색으로 이루어진 방패 모양의 로고를 활용합니다. 삼면의 방패는 병원의 핵심 가치인 연구, 교육, 환자 치료를 상징해요. 

세리프 계열의 브랜드 폰트와 결을 같이하며 정제된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브랜드 매터리얼 역시 정돈된 분위기를 유지해요. 2024년에 발표한 슬로건 'Forward, For all of us' 포스터는 명성을 지키며, 글로벌 헬스케어 리더로서 이미지를 확고히 하고자 하는 존스 홉킨스의 의지를 잘 보여줘요. 

방패의 삼면은 연구, 교육, 환자 치료를 상징해요. (이미지: 존스홉킨스병원)

 

방패의 삼면은 연구, 교육, 환자 치료를 상징해요. (이미지: 존스홉킨스병원)

 

정돈된 이미지로 신뢰성과 전문성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존스홉킨스병원)

 정돈된 이미지로 신뢰성과 전문성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존스홉킨스병원)

 

Case 2. 각자의 길을 향하는 듯 보이는 대학과 병원 브랜드, 카롤린스카 

스웨덴 스톡홀름에 위치한 카롤린스카병원 역시 글로벌 Top 10에 포함되는 세계적인 의료기관입니다. 독특하게 학교와 병원이 서로 다른 로고를 활용하고 있어요. 

먼저 카롤린스카 대학의 로고는 200년이 넘는 역사와 의학적 전문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의학의 신을 상징하는 '뱀 지팡이'와 새 생명을 뜻하는 '수탉'을 포함하고 있어요. 플럼 컬러의 로고는 전통을 계승하는 뜻을 고스란히 담는 듯 해요.

반면에 병원의 로고는 전혀 달라요. 산세리프로 현대적인 느낌을 강조하고, 컬러도 정반대의 하늘색을 적용했어요. 전통을 계승하는 포인트로 타이포 상단에 왕관을 배치했어요. 전통을 계승하지만 최첨단 치료를 시행하는 병원의 미션을 표현하는 브랜드 전략으로 보여요. 

첨부 이미지
친절하게 의대와 병원의 브랜드 차이를 설명해요. (이미지: 카롤린스카병원)

 친절하게 의대와 병원의 브랜드 차이를 설명해요. (이미지: 카롤린스카병원)

 

Part 2. 고객 경험이 가장 중요한 미니멀한 헬스케어 스타트업 로고


같은 의료 분야지만 병원은 물리적인 공간이 브랜딩의 주를 이루는 반면 헬스케어 스타트업은 온라인 접점의 고객 경험이 사실상 전부입니다. 

또한, 혁신 없이는 생존이 어렵기때문에 스타트업 로고는 감각적이며, 생동감을 추구하고, 앱과 소셜미디어에서 존재감을 각인할 수 있는 차별화가 필수적이에요. 

Case 1. '길을 안내'하는 미션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Noom

Noom은 한국인 창립자 정세주 의장이 뉴욕에서 설립한 건강 관리 스타트업이에요. 전 세계 5천만명이 사용하는 유니콘앱입니다. 심리학, 기술 그리고 사람 중심 코칭을 지향하며 행동과학 기반의 앱 설계로 호응을 얻고 있어요. 

눔은 2022년 브랜드 리뉴얼을 진행했어요. '건강한 선택으로 안내한다'는 미션을 표현하기 위해 나침반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심볼을 채택했어요. 작은 점이 중앙의 원 주위를 돌며 방향을 나타내는 역동적인 심볼이에요. 워드마크에서도 원이 강조됩니다. 오렌지 컬러를 적용해 생동감을 전달해요. 

건강한 선택을 안내하는 나침반 심볼이 돋보여요. (이미지: Cyen Creative)

 건강한 선택을 안내하는 나침반 심볼이 돋보여요. (이미지: Cyen Creative)

 

브랜드 포스터에 '눔이 안내하는 길'이 표현되어 있어요. (이미지: Gretelny)

 브랜드 포스터에 '눔이 안내하는 길'이 표현되어 있어요. (이미지: Gretelny)

 

Case 2. 전통을 타파하는 간결하고 세련된 이름과 로고의, ro

ro는 병원에 직접 방문하기 껄끄러운 질환의 원격 진료 프로세스를 구축해 성장한 스타트업이에요. 성 생활, 체중 감량, 피부 관리의 온라인 진료와 약물 배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원격 의료 수요가 급증한 팬데믹 기간에 급성장했어요. ro의 로고는 심플하면서도 강렬한 워드마크를 활용해요. 간결하기 그지없는 이름으로 접근성과 개인화된 의료 서비스를 상징합니다. 모던하고 세련된 느낌의 네이밍과 디자인으로 기존 헬스케어 브랜드와는 확실히 다른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심플한 이름은 확장성을 높이기 쉬워요. 피부과 특화 화장품 라이인 roderm이 대표적인 사례에요. 

간결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전하는 ro (이미지: ro)

 간결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전하는 ro (이미지: ro)

 

ro 뒤에 derm을 붙인 서브 브랜드 roderm (이미지:: Fin vs Fin)

 ro 뒤에 derm을 붙인 서브 브랜드 roderm (이미지:: Fin vs Fin)

 

배운 내용을 정리해 볼게요.


📌 '신뢰'가 중요한 브랜드라면, 헤리티지를 강조하세요.

병원과 같이 신뢰가 가장 중요한 브랜드는 오래된 느낌을 강조하는 것도 좋아요. 지금 브랜드가 강조할 수 있는 헤리티지를 찾아 브랜드에 접목해 보세요.  

📌 온라인 브랜드는 '고객 경험'이 가장 중요해요.

혁신적인 고객 경험을 전달해야 하는 브랜드라면 간결한 브랜딩 전략을 활용해야 해요. 경쟁 브랜드와 확실하게 차별화하는 이미지를 전달하는 게 핵심이에요. 

📌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를 규정하는 게 최우선이에요.

헬스케어 기업에게 '신뢰'도 '혁신'도 중요해요. 두 가지를 모두 추구하되, 우리 브랜드가 어느 쪽에 조금 더 방점을 두어야 하는 지 반복해서 질문하면 가야할 길을 방향을 더 명확하게 찾을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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