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구매 여정은 변화하고 있으며, 많은 소비자들이 더 이상 인식에서 구매 전환까지 이르는 단순하고 직선적인 경로를 따르지 않는다는 것을 많은 마케터들이 체감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에 발 맞추기 위해서 마케터들은 현대 소비자의 역동성을 고려한 유연한 접근 방식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새로운 소비자 행동은 오픈 웹 전반에서 기회를 열어주고 있습니다.
특히, 구매 의도가 반영된 인벤토리가 등장하며 더욱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크리테오(Criteo)는 이를 Commerce Supply라 부르며, 자사의 목적 기반 SSP(Supply-Side Platform)를 통해 최대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커머스 서플라이(Commerce Supply)란?
Commerce Supply는 커머스 신호가 반영된 인벤토리를 통해 쇼핑 여정 전반을 연결하고 수익화하는 개념입니다. 쉽게 말해서, 사용자가 탐색하고 검색하는 과정에서 높은 구매 의도를 보이는 광고 지면을 말합니다.
커머스 서플라이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 상품을 검색하거나 탐색 중인 플랫폼에 노출되는 네이티브 광고
- 쇼핑 관련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광고

- 구매하기 전에 적극적으로 상품에 대해 조사하는 소비자를 타겟팅하는 제휴 링크

이러한 광고 형식들을 연결하는 핵심은 사용자가 제품이나 카테고리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조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즉, 구매에 가까워진 사용자의 의도를 기반으로 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광고 캠페인의 타겟팅 최적화를 가능하게 하는 가치 있는 커머스 신호가 생성됩니다.
프로그래매틱 광고 생태계의 강력한 성장 동력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의 급속한 성장은 계속 되고 있으며, 디지털 리테일 광고 지출은 2025년에 약 1,660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¹ Commerce Supply는 리테일 미디어와 유사한 구매 의도를 반영하면서도 오픈 웹의 확장성과 유연성을 활용할 수 있는 보완적인 전략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는 소비자 여정 초기에, 즉 영감을 얻는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로, 커머스 서플라이는 프로그래매틱 생태계 내의 커머스와 리테일 미디어에서 점점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또한 구매 의도 신호(예: 적극적인 제품 검색)의 힘을 바탕으로 식별자 없이도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어, 사용자 정보가 제한된 환경에서도 효과적인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더욱 스마트한 광고를 위한 Win-Win 솔루션
크리테오의 SSP는 브랜드와 대행사가 커머스 서플라이에 원활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기존에는 리테일 미디어 환경에서만 활용할 수 있었던 쇼핑 의도 기반 광고 효과를, 프로그래매틱 광고의 확장성과 함께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영감을 주는 플랫폼에서 아이디어를 얻고자 하는 경우든, 온라인 툴로 가격을 비교하는 경우든, 구매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소비자에게 도달할 수 있는 이상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매체사를 위한 혜택: 커머스 서플라이는 매체사와 미디어 소유자가 웹사이트, 앱,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수익화할 수 있는 다양한 툴을 제공합니다. 고품질 광고 수요에 대한 원활한 액세스와 비전통적인 소비자 신호를 활용하는 고급 타겟팅 기능, 그리고 수익을 창출하는 동시에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도록 맞춤화된 비침해적 광고 포맷을 제공합니다.
- 브랜드 및 대행사를 위한 혜택: 커머스 서플라이는 프리미엄 인벤토리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소비자 구매 여정 전반에서 효과적으로 광고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마케터는 다이내믹하고 연관성 높은 광고로 대규모의 고객과 소통하며 전환을 유도하고 ROAS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제품 관심도를 반영한 다양한 커머스 신호를 활용하여 더욱 정밀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결과적으로, Commerce Supply는 퍼블리셔와 광고주 간의 연결을 강화하고, 상호 이익이 되는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차별화된 기능 덕분에, Criteo는 최근 Frost & Sullivan의 혁신 지수(Innovation Index)에서 높은 성과를 기록하며, Frost Radar™에서 세계 10대 SSP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지수는 전 세계 10대 리딩 SSP의 주요 기능과 특징을 분석하여 발표된 The Frost Radar™ 보고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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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iteo는 Commerce Supply를 간편하게 활성화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커머스 그리드(Commerce Grid)는 캠페인을 재구성하거나 복잡한 설정을 하지 않아도 브랜드와 대행사에 이러한 형태의 광고 지면을 공급할 수 있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커머스 그리드는 미디어 소유자와 직접 통합되기 때문에 마케터가 Criteo 플랫폼에서 원활하게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으며, Deal ID를 활용해 다른 DSP에서도 쉽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커머스 그로스(Commerce Growth): 커머스 그로스를 사용하는 광고주는 네이티브 광고가 활성화된 경우 커머스 서플라이 광고 지면에 자동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 광고 지면은 전체 커머스 퍼널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광고 클릭 지점에 대한 요구 사항은 없지만 광고주는 네이티브 광고 소재 포맷을 활성화하고 카탈로그에 상품 수준 식별자를 제공해야 합니다.
- 커머스 그리드를 통한 서드파티 DSP: 선호하는 DSP 내의 거래 ID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며, 에이전시는 커머스 서플라이를 활용해 선별된 프로그래매틱 패키지를 생성할 수 있고, 크리테오의 커머스 오디언스 신호와 함께 패키징할 수도 있습니다.
크리테오의 SSP는 또한 독점적인 커머스 오디언스에 대한 액세스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커머스 오디언스를 이 광고 지면에 추가하면 더욱 높은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Commerce Supply 활성화 방법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크리테오의 전문가와 상담 해 보세요.
¹출처: eMarketer, 올해 전 세계 디지털 광고 지출의 1/5은 리테일 미디어가 차지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