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인스타그램 피드 뿐만 아니라, 광고에도 자주 보이는 콘텐츠가 있는데요. 바로 '인스타툰'입니다.
특히 뷰티, 식품,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중심으로 인스타툰을 활용한 협업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1. 후킹성이 높은 콘텐츠 형태
인스타툰은 대부분 ‘1~2컷에 후킹’ + ‘다음 내용 궁금하게 만들기’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스크롤 하다 우연히 본 사람이 “어? 이거 뭐지?” 하며 클릭하기 쉬운 형태죠. 이러한 흐름이 바로 광고 효율이 높은 포맷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노출이나 도달이 잘 될 확률이 높은 콘텐츠로 추천해 드립니다.
2. 제작 비용 대비, 높은 효율
영상보다 제작 단가가 낮고, 스토리텔링만 잘 잡으면 전환율이 높은 광고로 만들어지는 인스타툰은 브랜드나 마케팅 대행사 입장에서 너무나도 매력적인 콘텐츠입니다. 웹툰 작가 지망생 또는 프리랜서 작가와 협업해 쉽게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3. Z세대-밀레니얼 감성과 찰떡
인스타툰은 짧고 감성적이며, 현실 공감이 높은 콘텐츠입니다. 특히 연애, 일상, 우울감, 자존감 회복 등 내면적인 주제를 잘 다루는 형태라 MZ세대가 쉽게 몰입합니다.“이거 내 얘기 같다”라는 공감 심리 유도를 통한 콘텐츠 인게이지먼트가 자연스럽게 발생합니다.
4. 플랫폼 친화성 + 피드 확산
인스타그램은 시각적인 이미지가 주를 이루는 형태로 텍스트 기반 웹툰보다 그림체 기반인 인스타툰과 훨씬 적합한 플랫폼입니다. 또한, 스토리, 릴스, DM 공유 등으로 자연 확산에 용이합니다.

- 말해보카 x 카카 (@caca_ice)
카카는 서비스 기획자이면서 인스타툰 작가입니다. 말해보카는 이러한 카카와 협업하여 인스타툰을 제작했는데요. 단순히 영어 공부 앱이라고 하면 '영어 실력을 키울 수 있다' , '영어 공부를 쉽게 할 수 있다' 라는 메시지를 전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말해보카는 서비스 기획자의 입장에서 해당 앱이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측면에서 얼마나 잘 만들어진 앱인지를 전문가의 입장에서 전달하는 좋은 콘텐츠 사례였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관점에서 다양한 스토리라인에서의 인스타툰 작가들과 협업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뱅크샐러드 x 채채 (@che_che_13)
특히, 한번 인스타툰 작가와 협업을 진행해서 좋은 반응과 관계가 이어지면 시리즈물 형태로 계속해서 콘텐츠를 발행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뱅크샐러드 같은 경우 인스타툰 작가 채채와 함께 유전자 검사 시리즈를 지속해서 발행했습니다.
또한 프로필 링크에 저렴하게 진행할 수 있는 링크 또한 함께 업로드함으로써 전환으로의 효과도 높였습니다.
피처링의 인플루언서 찾기 기능을 활용하여 '인스타툰'과 관련 있는 인플루언서들을 빠르게 찾을 수 있어요. 키워드 뿐만 아니라, 평균 도달 수, 평균 인게이지먼트 등의 세부 조건을 걸고 딱 맞는 인플루언서를 찾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피처링의 인플루언서 찾기 기능을 활용하여 '인스타툰'과 관련 있는 인플루언서들을 빠르게 찾을 수 있어요. 키워드 뿐만 아니라, 평균 도달 수, 평균 인게이지먼트 등의 세부 조건을 걸고 딱 맞는 인플루언서를 찾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유튜브 쇼츠, 스크롤만 해도 조회수로 인정...수익엔 영향 없어
유튜브가 쇼츠 조회수 집계 방식을 틱톡과 인스타그램 방식으로 변경한다고 26일(이하 현지시간) IT매체 더 버지가 전했습니다.
유튜브는 이번 변화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콘텐츠 성과를 더 정확히 파악하고, 브랜드 협업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이러한 변경이 수익이나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자격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