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더케이는 엄마가 ‘나’를 잃지 않고 삶과 육아의 균형을 찾을 수 있도록, 엄마의 편안함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출산·육아용품 브랜드입니다. 마더케이는 라이브커머스가 태동한 초창기부터 라이브를 시작해 현재까지 라이브커머스를 운영해 왔는데요. 지난 1월, 기존 매출 대비 30% 높은 매출로 최고 기록을 갱신했습니다.
<마더케이가 최고 매출 기록을 찍은 비결>
마더케이는 시장조사 차 뷰티 브랜드 ‘이니스프리’와 건기식 브랜드 ‘뉴트리원’의 라이브를 유심히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두 곳 다 ‘소스라이브’ 솔루션을 이용해 라이브를 운영하고 있음을 발견하고, 소스라이브에 처음 연락을 하게 되죠. 기존에는 다른 솔루션을 이용했지만 라이브가 불안정했던 경험 때문에 소스라이브와 함께하는 첫 방송도 밤잠을 설칠 만큼 걱정이 되었습니다. 특히 마더케이는 카페24 호스팅을 사용하고 있어 연동이 매끄러울지도 걱정이었죠.
첫 방송을 앞두고 Sauce팀과 정말 많이 소통을 했습니다. 걱정과 달리 아무 문제 없이 방송이 끝났고, 마더케이 라이브 역사상 최고 매출 기록까지 갱신했습니다. 마더케이는 최고 매출을 기록한 요인으로, ‘원활한 결제’를 꼽았습니다. 기존에는 시청자가 결제를 시도하다가 불안한 라이브 환경 때문에 이탈되어버리곤 했는데, 소스라이브의 원활한 송출 환경 덕분에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실제 결제가 되기까지의 과정이 매끄러워진 것입니다.
또한 시청자들이 1차 결제 후 다시 라이브 방송으로 유입하여 2차 결제를 진행하기도 했고, 실시간 댓글도 풍성해 매출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결과 기존 라이브 대비 매출은 30% 증가했고, 시청자 수는 53% 증가하는 놀라운 성과를 기록하였습니다.
<판매보다 고객 소통에 집중했더니 벌어진 일>
<마더케이 라이브 화면>
출산·육아 카테고리 라이브 방송에는 몇 가지 특이점이 있습니다. 엄마와 아기를 위한 상품인 만큼 상세 페이지만으로는 완벽히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고, 세심하게 챙겨야 할 부분도 많다 보니 라이브 방송을 통해 좀 더 생생한 설명을 듣고 싶어하는 시청자가 많다는 것이죠. 또한 라이브 방송을 통해 궁금증이 해소되면 바로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저희는 매출도 중요하지만 고객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어요. 그래서 쇼호스트 분께도 방송 전에 꼭 저희 제품을 미리 사용해보신 후 시청자 분들께 직접 꿀팁을 공유해달라고 말씀드리고 있어요. - 마더케이 플랫폼팀 장효정 대리 인터뷰 중”
마더케이는 고정 쇼호스트와 함께 라이브커머스를 운영하며 ‘찐팬’을 만들고, 쇼호스트의 제품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고객과의 신뢰도를 쌓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또한 라이브 방송이 운영되는 동안 여러 담당자가 실시간 소통 대응에 투입되어 활발한 정보가 공유될 수 있도록 하고 있죠.
“고객과의 소통은 마더케이가 타 브랜드 대비 가장 잘하는 부분이라고 자부해요. 판매보다는 진정성 있는 소통에 더 집중할수록 오히려 매출이 높아지는 것 같아요. - 마더케이 플랫폼팀 장효정 대리 인터뷰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