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

보험 유저 타겟 시나리오를 설계해 신규 고객을 확보한 한화생명

토스애즈

2025.04.16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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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유저 타겟 시나리오를 설계해 신규 고객을 확보한 한화생명


한화생명은 127조의 자산 규모를 가진 대한민국 최초의 생명보험사입니다. 한화생명은 설계사를 통한 대면 영업이 익숙한 보험 시장 속에서 쉽고 편하게 다이렉트로 저축/보장성 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 채널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 마케팅 파트는 고객이 처음부터 끝까지 보험에 가입하는 다이렉트 보험 판매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캠페인 소개 
2023년 한화생명은 업계 최초로 고객이 원하고 필요한 보장만 가입할 수 있는 모듈형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암보험의 모든 프로세스를 보장받는 상품으로 ‘암 보장의 모든 것’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e시그니처암보험 캠페인을 론칭하였습니다. 

한화생명은 보험 상품에 관심 있는 고객을 모객하기 위해 신규 매체로 확장에 집중하였고 유저의 결제, 자산, 보험 등 다양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토스를 통해 퍼포먼스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목표
보험은 한번 가입하면 20~30년씩 납부를 해야하는 고관여 상품으로 청약 완료까지 CPA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토스애즈는 적정한 CPA로 안정적인 전환 성과를 만들어주는 점을 고려하여 상시 캠페인인 보험 가입의 전환 성과를 목표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솔루션
한화생명은 토스의 다양한 배너 광고 상품을 활용하였고, 2023년 암보험 신상품이 출시된 시점에 ‘행운퀴즈’와 ‘머니알림’을 통해 대규모 트래픽을 만들어 냈습니다. 특히 머니 알림을 통한 트래픽을 대비하기 위해 서버 용량을 증설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배너 광고 지면의 타겟팅 테스트를 활용해 병원 결제 이력, 보험/건강 관심 고객, 신혼부부 등 보험에 니즈가 있을 법한 유저 시나리오를 만들어 토스의 데이터를 결합해 타겟팅을 생성했습니다. 집행을 시작한 시점부터 예산을 조정하면서 필요에 따라 빠르게 신규 타겟을 업데이트하고 지속적으로 캠페인을 모니터링하였습니다. 단일 타겟팅을 오랫동안 집행하는 경우 효율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토스의 셀프 서빙을 통해 신규 타겟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고효율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머니 알림 ∙ 행운 퀴즈 ∙ 리스트 배너


성과 
1. 프리미엄 보드, 행운퀴즈, 머니알림 등 트래픽 확보 목적의 캠페인을 통해 쿼리량 증가, 유입 모수를 확보하는 성과를 달성하여 신상품 인지도 증대에 기여했습니다. 
2. 전환 캠페인 진행 시 타 매체와 유사한 수준의 전환 효율을 얻을 수 있었으며, 해당 성과를 토대로 전체 디스플레이 광고비의 30%를 토스애즈에 집행하고 있습니다. *CPA 기준
3. 홈페이지 내 스크립트를 삽입해 머신러닝으로 운영되는 타 매체와 다르게, 토스애즈의 정교한 타겟팅만으로도 안정적인 전환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신규 매체를 발굴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인사이트
토스애즈는 타겟별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점을 통해 전환 성과에 대한 명확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고 동시에 고객의 특성을 알 수 있습니다. 특정 타겟에서 성과가 좋지 않다면 다른 타겟 시나리오로 빠르게 테스트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입니다. 토스는 다양한 지면과 광고 상품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상품 간의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형 광고 플랫폼에서 벗어나 안정적인 신규 매체인 토스를 발굴한 점에 대해 기쁘게 생각합니다. 금융을 넘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스는 쿠키리스 시대를 마주하는 마케터에게 큰 기회를 주는 매체입니다. 앞으로도 토스와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한화생명 다이렉트 보험이 필요한 고객을 발굴해 가고 싶습니다.”
한화생명 다이렉트사업팀 마케팅 파트 손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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