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인사이트

텍스트 힙에서 라이팅 힙까지, 트렌드 변천사

프로필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5.04.21 08:00
1022
1
1

작년부터 ‘텍스트 힙(Text hip)’이 트렌드라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죠? 아직도 트렌드냐고 물어보신다면 네, 맞습니다. 죽지도 않고 계속해서 커지고 있어요. 게다가 자세히 살펴보면 텍스트 힙도 조금씩 변화하고 있는데요. ‘독서’를 힙한 것으로 생각하는 것에서 시작됐지만 더 나아가 기록하는 행위도 ‘힙’의 소재가 되고, 이제는 ‘라이팅 힙(Writing hip)’이라는 말까지 등장했죠. 글 쓰는 게 멋져 보인다는 거예요.

 

실제로 Z세대들은 이런 트렌드를 어떻게 실천하고 있을까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운영 중인 Z세대 커뮤니티 ‘제트워크’를 통해 확인해 보았는데요. 필사부터 독서 커뮤니티 가입, 독서 관련 공간 방문 등 다양한 대답들이 나왔습니다.

 

 

 

 

힙독클럽, 민음북클럽  많은 제티들이 독서 커뮤니티에 관심을 가지고 실제로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꼭 지자체나 출판사나 아니더라도 개인이 운영하는 독서 모임에 참여한다는 대답도 많았어요. 책을 읽고 스스로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의견을 공유할 수 있어서 좋다고 해요.

 

감상을 공유한다는 측면에서 또 다른 트렌드도 보이는데요. 최근 들어 책 리액션 영상 인기를 끌고 있어요. 요즘 떠오르는 크리에이터 ‘쩜’의 고전 소설 ‘애마’ 리액션 영상은 조회수 100만 회를 넘기기도 했습니다. 지난번 소개했던 연애 프로그램 리액션 영상처럼 책 내용을 가볍고 친근하게 리뷰하는 게 포인트예요. 고전 문학 제목을 웹소설 스타일로 바꿔서 요약하거나, 춤을 추면서 리뷰하는 콘텐츠 등 책 관련 콘텐츠들이 다양화되고 있어 눈에 띕니다.

 

 

(좌측) 힙독클럽 / (우측) 고전 소설 리액션 영상 ⓒ인스타그램 ‘쩜’ 

 

 

 

 

 

친구와 같은 책을 교환해서 읽고, 감상을 공유하는 교환 독서 트렌드도 주목할 만한데요. 실제로 책에 메모를 남기거나 포스트잇 등으로 코멘트를 남기는 아날로그 방식부터 노션, 구글 같은 공유 문서를 활용한 온라인 교환 독서로도 확장되고 있다고 해요. 교보문고에서는 이런 트렌드를 활용해 교보문고 MD와 독자가 주고받는 비밀 교환 독서기록장 프로모션을 하고 있습니다.

 

 

교환 독서 모습 ⓒ제트워크 2025 시즌1 참여자 김밥(Z1258)

 

 

오글거리던 감성이 추구미가 되다

 

얼마 전까지는 감성적인 문구나 개인의 감상을 긴 글로 SNS에 표출하는 것을 유난이거나 오글거리는 것으로 치부했었어요. 하지만 최근 들어 나만의 감성이 있다는 것을 긍정적으로 조명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감성이 선명하고 뾰족할수록 힙하다고 생각하고, 추구미로 여기며 선망하기도 해요. 《Z세대 트렌드 2025》에서는 지금 Z세대가 추구하는 시대 감성이 이와 맞닿아 있다고 해석했습니다. 

 

 

‘독서템’ 유튜브 검색 결과


텍스트 힙 트렌드로 출판업계가 웃었던 것처럼, 라이팅 힙이 흥하면서 함께 부흥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문구 업계인데요. 29CM에 따르면 지난 1월 1일부터 2월 12일까지 문구·사무용품 거래액이 전년 대비 75% 증가했다고 합니다. 독서하고 기록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관련 굿즈를 구매할 수 있는 프리미엄 문구 브랜드들의 인기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오이뮤’, ‘모스’, ‘흑심’ 등 뚜렷한 개성을 가진 문구 브랜드들이 사랑받고 있습니다. 책갈피, 북커버, 스탬프, 연필 등 문구류를 통해서도 취향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런 굿즈류가 힙한 것으로 인식되기도 하고요. 

 

 

Z세대 사이에서 화제가 된 문구 행사가 있다고?

지난해 ‘2024 서울국제도서전’의 인기기억하시나요? 15만 인파가 몰려 텍스트 힙 열풍을 체감하게 했는데요. 올해 문구 관련 행사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습니다. 온라인 편집샵 ‘29CM’와 문구 편집샵 ‘포인트오브뷰’가 개최한 <인벤타리오 : 2025 문구 페어>, 독립서점 유어마인드에서 진행 중인 <72개의 책갈피 2025> 전시 등 문구 덕후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행사들이 연이어 열리며 SNS에서 화제가 됐거든요.

 

 

(좌측) 인벤타리오 공식 포스터 ⓒ29cm, 포인트오브뷰 / (우측) 72개의 책갈피 공식 포스터 ⓒ유어마인드

 

 

트줍레터팀도 둘 중 한 행사에 다녀왔는데요. 직접 경험하고 온 후기와 에디터별로 주목한 부분들을 리뷰했습니다. 인벤타리오 문구 페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확인해 보세요!

 

 

문구인 2만 명이 모인 페어에 다녀왔어요! 뉴스레터 확인하기 

 

 

#텍스트힙 #라이팅힙 #문구류 #문구페어 #트렌드
이 콘텐츠가 도움이 되셨나요?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수록 인사이트가 커집니다.

추천 콘텐츠